2017년 8월 30일 경북 동해안 소식

● BBS대구불교방송 시사프로그램 ‘라디오 아침세상’ (2017.8.30)

(대구 FM 94.5Mhz, 안동 FM 97.7Mhz, 포항 105.5 Mhz)

● 코너명 : 경북동해안소식

● 진행 : 박명한 기자

● 출연 : 정민지 기자

[앵커]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둘러싸고 찬반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최근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여부를 묻는 공론화위원회가 공론조사를 시작했는데요. 찬반 양측의 여론전이 뜨거운 것 같습니다.

[기자]

네. 라디오 아침세상에서도 그제와 어제 연이어 탈원전 정책 찬성과 반대 측의 입장을 전화 인터뷰 시간을 통해 전해드렸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이 대표적인 탈원전 반대 입장인데요.

주장의 요지는 대안 없이 졸속적으로 탈원전을 결정하는 것은 정부의 포퓰리즘 정책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핵심 쟁점인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에 대해서도 지난 16년 동안 법적 절차에 따라 공사를 진행해왔는데 공약이라는 이유로 법적 근거 없는 공론화위원회가 이를 결정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했습니다.

한편 찬성 입장은 원자력의 위험성과 사후 비용 문제를 들었습니다.

공론화위원회 역시 그동안 에너지 정책 결정과정에서 원전주변 지역과 국민들의 의견을 묻는 과정 없이 관료와 소수 전문가들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추진해왔던 것에 비하면 객관적, 민주적이라고 봤습니다.

양측의 주장이 맞서면서 여론전도 활발한 상황입니다.

한수원 노조는 공론화위원회의 활동정지 가처분 신청에 이어 그제 박종운 동국대 원자력에너지시스템공학부 교수를 고소했습니다.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 훼손 혐의를 내세웠는데요.

박 교수는 원자력 학계에서 원전 반대 목소리를 내는 몇 안되는 학자입니다.

이어 한수원 노조는 그제 공론화위원회가 신고리 5‧6호기 건설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피켓 시위를 하며 반대 분위기를 이끌고 있습니다.

찬성 측에서는 전국 900여개 단체가 참여하는 신고리 5‧6호기 백지화시민행동을 출범시켜 온라인을 중심으로 탈원전 여론 형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앵커]

이 와중에 경북 울진의 한울 5호기와 경주의 월성 3호기가 차례로 발전을 재개했네요.

[기자]

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25일 한울 5호기와 월성 3호기의 재가동을 승인했습니다.

한울 5호기는 지난달 정상작동중인 원자로냉각재펌프 4대 가운데 2대가 정지해 갑작스럽게 발전이 정지됐습니다.

한울원전은 고장 원인인 발전소제어계통 전자카드 내장 부품을 점검한 뒤 발전을 재개했다고 밝혔습니다.

월성 3호기는 정기 검사를 마치고 재가동한 것인데요.

지난 3월 계획예방정비에 들어갔던 월성 3호기는 그제부터 발전을 재개해 어제 정상운전 출력에 도달했습니다.

한편 지난 5월 계획예방정비에 들어갔던 월성 1호기는 점검이 끝나고 재가동 여부가 불투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고리 5‧6호기에 이어 월성 1호기가 탈원전 이슈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아 무리해서 재가동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인데요.

월성 1호기는 설계 수명 30년을 넘겼지만 수명을 연장해 운영 중인 대표적인 노후 원전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조기 폐쇄를 여러차례 언급한 바 있습니다.

경북 포항 오어사 인근 숙박업소 건립과 관련해 어제(29일) 오천읍청년회 등 21개 지역 자생단체들이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사진 정민지기자]

[앵커]

포항에는 천년 고찰 오어사가 있는데요. 최근 오어사 인근에 세워지는 숙박업소 때문에 지역이 시끄럽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기자]

네. 포항 오천읍의 지역 단체들이 둘로 나뉘어 기자회견을 자처하고 있습니다.

문제의 중심에는 오어사로 가는 길목에 짓고 있는 숙박시설이 있습니다.

이 숙박시설은 무인 방식의 3층 규모 모텔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곳에 대해 비판하는 쪽은 오천지역발전협의회로 법적, 윤리적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특히 인·허가 과정에서 전·현직 시·도의원에 대한 특혜 의혹과 포항시 공무원의 유착 논란이 있다는 건데요.

당초 무인모텔 부지는 건물 신축을 할 수 없는 자연녹지지역이었는데 명확한 이유 없이 건물을 지을 수 있는 계획관리지역으로 변경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해당 부지를 사서 건축 허가를 받은 전 포항시의원과 돈을 빌려준 현직 도의원 등이 등장한 것입니다.

검찰은 지난달 전직 시의원 등 3명을 산지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불구속입건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여기까지는 지역 인사가 연루된 개발 비리 의혹에 불과했는데요.

최근 20여개 오천 지역 자생단체들이 지역발전협의회의 주장을 비판하고 나서면서 지역 내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는 것입니다.

어제 오천청년회 등 21개 단체 대표자들은 포항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오어사 관광개발 등 지역 현안사업 추진을 위해 화합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한마디로 숙박업소 문제로 시끄러우면 지역 발전사업에 악영향을 미칠 것 같으니 이제 그만하자는 건데요.

뜬금없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배경에 지역 조합장 선거 후보들간 알력 다툼이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를 반박하는 지역발전협의회의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어 지역 내부 갈등이 심화되는 양상입니다.

경주지역 문화시민단체들이 청와대 석불좌상의 경주 반환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지난 23일 가졌습니다. [사진 경주시]

[앵커]

지난주에 청와대 불상의 경주 반환 소식을 다뤘는데요. 경주 지역에서도 반환 운동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구요?

[기자]

네. 경북 경주의 문화·시민단체가 청와대 석불좌상의 경주 반환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지난 23일 가졌습니다.

일제강점기 총독에게 상납하기 위해 경주에서 반출된 서울시 유형문화재 24호 석불좌상 일명 ‘청와대 미남불상’의 경주 반환을 위해 지역에서도 힘을 모으기로 한 것입니다.

지역 문화·시민단체는 이번 청와대 불상을 시작으로 경주에서 반출된 문화재를 조사하고 소재를 파악해 다시 경주로 가져오는 문화재 환수 범시민운동을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최근 청와대가 불상의 반출 경위를 확인해 원 위치에 돌려놓겠다는 입장을 전하면서 ‘미남불상’이 90년 만에 고향땅을 밟게 될지 지역 안팎에서 주목하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