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엄호성 의원.

엄 : 언제 처음으로 보고받았나?
김석수 : 엄 의원이 국정감사 문제제기때 그 무렵부터 알고 있었고, 금감위와 공정위로부터 보고받은 바 없고, 문제가 됐기 때문에 관계장관 회의 등을 통해 알게 됐다.
근래와서 감사원의 발표 내용을 보고 알았다.

엄 : 금감위와 공정위가 총리 산하다. 계좌추적권을 갖고 있는 것 알고 있나?
김 : 법상 여러 가지 제약이 있다고 들었다.

엄 : 상장회사인 현대가 회계장부를 분식한 것으로 드러났죠?
김 : 신문을 통해 정보는 얻고 있다.

엄 : 분식회계된 것을 믿고 주식투자한 수십만명의 사람이 밤잠을 설치고 있다는 것도 알고 있나?
김 : 그런 방향으로까지 나갈 수 있는 것인지...현재로서는 말씀드릴 수 없다.
비분강개하는 국민적 정서는 알고 있다.

엄 : 금감위나 공정위는 실체를 파악하기위해 계좌추적권 발동을 할 수 있음에도 거부했다.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나?
김 : 거부한 것이 실정법에 저촉된 것인지 아직까지 제대로 검토한 바 없다.

엄 : 국정을 총괄하고, 잘못된 것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슨 대정부 질문을 할 수 있을까?
총리의 소회를 밝혀달라.
김 : 저는 짧은 기간이지만, 총리로서 소임을 다해왔다. 이 문제는 워낙 국익과 관련되고 대북화해 정책에도 영향을 줄 국익과 관련된 사항. 검찰에서도 제대로 조사를 못하고 국회에서 논의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국회에서의 논의관계를 지켜보고, 실정법 위반 사항이 있으면 법적인 조치가 있을 것.

엄 : 특별검사는 다른 기관에 보고할 필요가 없다.
국익을 위해 감춰야 할 부분이 있는 것을 인정한다. 특별검사로 수사를 시키는 것이 꼭 감춰야 하는 비밀을 유지할 수 있다.
김 : 검찰이 국회에 요구한 이유도 거기에 있다고 생각. 특별검사 도입 여부는 국회의 소관이다. 국회에서 결정하면 정부에서 협조하겠다.

엄 : 국회에서 빨리 특검제 도입을 요청한 것 아닌가?
김 :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통해 밝히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특검제에 반대하는 사람이다. 검.경 충분한 수사능력. 국익관련 검찰이 수사를 유보한 것이다. 특검으로 하거나 국정조사를 하거나 하는 것은 국회가 선택할 문제이다. 국회에서 그 선택이 적절치 않다고 생각하면 다시 검찰에서 수사할 수도 있다.

엄 : 특수한 성격을 본의원도 인정한다. 보안을 가장 잘 지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특검제 아니냐?
판단의 단계에 있는 숫자가 적으면 적을수록 좋은 것 아니냐?
대통령에게 수용을 건의할 용의는 없나?
김 : 건의할 성격이 아닌 것 같다.
국회에서 정해주시면 그렇게 따르겠다.

엄 : 빨리 민생국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빨리 특검으로 넘겨버리고 국회는 본연의 자세로 넘어가도록....
김 : 특검 도입의 권한은 전적으로 국회의 것. 그 제도로 가서는 안된다는 말을 한 것은 아니다.

엄 : 분식회계와 허위 공시에 해당한다.
김 : 진실은 밝혀지기 마련. 덮는다고 안 밝혀지는 것은 아니다. 이 문제는 국회가 그 문제를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진상을 밝히는 조치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대통령 당선자의 처리 방향에 대해 본인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

엄 : 감사결과를 본 적이 있나?
김 : 언론을 통해서만 보았다. 감사원 자료를 본 적이 없다.

엄 : 실무자 3명에 대해 문책, 산업은행 박상배 전 부총재에 대해서는 인사자료 통보했다. 직접 지시한 사람은 인사자료로 통보하고, 지시에 의해 움직인 사람은 문책할 것을 통보한 것이 형평에 맞나?
김 : 대통령 직속기관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감사기관이 문제가 된 개별사안에 대해서 어떤 과실이 있는지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

엄 : 청와대 등 배후세력의 비호설?
김 : 그러한 의심도 갖기에 충분하다.

엄 : 재경부장관도 책임있지 않나?
김 : 사실관계가 맞다면 재경부에서도 신중한 조치가 있을 것.

엄 : 국정원의 개입 의혹, 개인 6명 이서한 것 감사에서 확인했다. 신원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제가 갖고 있는 확실한 정보로는 외환은행 직원은 실명제를 어긴 사실이 없다고 한다. 이서된 사람은 실존 인물이다.
6명의 사람이 과연 어떤 사람일까? 단 한가지 직종, 국가정보원 직원은 공단에 개인 정보가 없다. 국정원은 인원 보안 때문에 건강보험과 공무원연금에도 총액만 준다. 지적에 동의하나?
김 : 맞다면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통일부가 주체가 돼, 국정원이 간여된 것이라면 대북지원 문제의 진실을 밝힐 때 진실이 밝혀질 것이다. 그런 다음에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

엄 : 자기존재에 대한 부정. 씻을 수 없는 오점. 총리 입장은?
김 : 검찰은 포기한 것이 아니고, 유보한 것이다. 유보한 과정에서 국익과 관련돼 고도의 판단이 요구돼 유보하고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