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희 부산시 소통기획담당관실 주무관

● BBS 부산 ‘부산경남 라디오830(8월 23일)’
    (부산FM 89.9Mh 창원FM 89.5Mh/진주 FM 88.1 Mh 08:30~09:00)
● 코너명 : 주간섹션 부산시 행정뉴스
● 진행 : 박영록 BBS 부산 보도부장
● 출연 : 박영희 부산시 소통기획담당관실 주무관

(앵커멘트)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수요일, 오늘은 시민생활에 꼭 필요한 행정뉴스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부산시 소통기획담당관실 박영희씨와 함께 하겠습니다. 박영희씨, 안녕하십니까? 

부산시청


질문1) 부산 전역 민방공 대피훈련이 오늘 오후 2시부터 20 동안 실시되죠?

-오늘 오후 2시부터 20분간 시 전역에서 제404차 민방위의 날 민방공대피훈련을 실시합니다. 오늘 훈련은 을지훈련과 연계해 실시하는데요. 오후 2시 정각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교통통제 상황에서 전 기관과 지역별 자체 비상벨과 구내 방송망을 통해 훈련 상황을 전파합니다. 모든 시민들은 비상통로를 이용해 신속하게 지정된 장소로 대피하는 훈련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면적인 교통통제는 오후 2시부터 5분간만 실시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운행 중인 차량을 갓길로 대피시키고 군·경찰·공무원·민방위대원 등 훈련 유도요원의 수신호와 라디오 실황방송에 따라 훈련에 적극 참여하시면 됩니다. 아울러 각 구·군에서는 다중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주변 대피소 찾기 훈련을 실시해 긴급 상황에 대비합니다. 

질문2)청년 희망날개 통장을 접수하고 있습니다. 다음달(9월) 9일까지라면서요? 

-청년들이 자산형성을 위한 종잣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부산시가 도와 드립니다. 이른바 청년희망날개통장사업을 시작하는데요. 이달 28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참여신청을 접수받습니다. 

본인이 매달 10만원을 저축하면 부산시가 3년 동안 매달 10만원을 지원합니다. 정기저축으로 통장을 3년 동안 유지할 경우, 본인 저축액 360만원과 시 지원금 360만원을 합해 총 72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자도 별도로 받게 됩니다. 

부산시에 거주하며 일을 하고 있는 만18세~34세의 청년으로, 가구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80% 이하인 청년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 중 500명을 선발합니다. 부산시는 이렇게 마련한 종잣돈이 주택자금, 결혼자금, 창업자금, 교육비 등 청년들이 자립에 필요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부산시는 청년희망날개통장 가입자들에게 재무설계, 금융 교육 등의 프로그램도 함께 지원할 예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홈페이지나, 국번없이 120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질문3)청년 디딤돌카드 접수기간이 연장됐어요. 잘 모르셔서 그런가요?

-청년 디딤돌 카드는 부산시의 청년종합지원계획인 '청년 디딤돌 플랜'의 대표 사업 중의 하납니다. 부산시에 거주하는 만 18세에서 34세까지 기준중위소득 80%이하에 해당하는 미취업청년 2000명을 선발해 자격증 취득, 학원비, 교재구입비, 교통비 등 취업활동에 필요한 비용을 연간 총 240만원, 월 최대 50만원씩 지원하는 내용입니다. 

부산시는 앞서 18일까지 신청을 받고 2000명의 청년들에게 카드를 지급할 계획이었는데요. 18일 기준, 1650여명이 신청해 기간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신청은 오늘 23일 밤 12시까집니다. 부산시홈페이지에 마련된 신청페이지에서 하시면 됩니다. 심사과정을 거쳐 오는 31일 지원대상자를 발표하며, 다음달 4일 최종선정자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카드를 발급해 드립니다. 

질문4) 부산국제광고제가 내일부터 26일까지 벡스코에서 열리네요?

-2017 부산국제광고제가 24일부터 26일까지 사흘간 해운대 벡스코에서 개최됩니다. 올해 10주년을 맞은 광고제의 큰 주제는 ‘창의성과 기술의 만남’입니다. 광고의 창의성과 첨단 기술이 결합해 탄생한 새롭고 다양한 광고콘텐츠를 선보입니다. 56개국 2만1천530편의 출품작 가운데 선정된 1천799편의 본선진출 작품들이 그 주인공들입니다. 

올 부산국제광고제는 ‘4차 산업혁명 특별 콘퍼런스’ 등 10주년 기념행사도 풍성합니다. 24일 오후 2시부터 벡스코 제1전시장 2홀에서 자리를 마련합니다. 또 부대행사로 전 세계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영스타즈 광고경연대회’가 26일까지 열립니다. 13개국 42개 팀이 현장에서 주어지는 주제에 따라 광고작품을 제작해 실력을 겨룹니다. 이밖에 국내 최대 광고대행사인 제일기획과 HSAd의 현직 광고인들이 취업 노하우를 설명하는 취업설명회도 25일과 26일 오후 1시부터 열립니다. 일반 시민들도 디지털 콘텐츠 존, 세계공익광고, 일반인 파이널리스트 전시, 10주년 특별전 등을 무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질문5) 부산시홈페이지가 2017 국제비즈니스 대상 최고상을 수상했네요? 뭐가 좋았던 겁니까?

-부산시 홈페이지가 비즈니스 분야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2017 스티비어워드 국제비즈니스대상 웹사이트 부문에서 최고등급인 금상을 받았습니다. 올해 스티비어워드는 60여 개 나라에서 출품한 3천900여 편이 경합을 펼쳤습니다. 

부산시 홈페이지는 시민 누구나 따라 하기 쉬운 내비게이션 형식의 배치와 현대적인 디자인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요. 심사위원들로부터 '강력한 이미지와 접근하기 쉬운 많은 정보가 담긴 매우 매력적인 웹사이트'라는 평을 들었습니다. 

지난해 전면 개편한 홈페이지는 모바일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74종의 페이지를 재구성해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또 콘텐츠를 14종의 분야별 정보로 재분류하고 시각화했으며 원스톱 민원 처리를 위한 통합민원서비스와 통합예약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상식은 오는 10월 21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립니다. 

질문6) 부산시가 노인 일자리 천 여개를 만들려고 하는데요. 고독사 예방사업 등에 투입된다면서요? 

-부산시가 고독사 예방사업, 실버순찰대 운영 등의 사업을 통해 올 하반기 노인일자리 1천개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먼저, 고독사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중구, 동구 등 7개 구에 만 65세 이상의 노인 100명씩 모두 700명을 투입하는 ‘고독사 예방 네트워크 안전망 구축사업’을 추진합니다. 통·반장, 주민센터 직원 등과 함께 현장 방문에 나서 독거 가구의 실태를 파악하고 관리가 필요한 가구에 대해서는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전문기관과의 상담을 알선합니다. 활동에 참여한 어르신들에게는 월 27만 원의 활동비를 지급합니다. 

또 15개 경찰서 가운데 11개 경찰서에서 현재 운영 중인 ‘실버 순찰대’를 전 경찰서로 확대 운영합니다. 이를 위해 300명을 추가로 선발합니다. 실버 순찰대는 노인이 3인 1조가 돼 하루 3시간씩 치안센터를 중심으로 순찰활동을 하고 기초질서 위반행위를 계도하는 경찰 협력 조직입니다. 순찰대에 참여한 어르신들에게도 역시 월 27만 원을 지급합니다. 

질문7) ‘무박2일’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열리네요. 9월8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는다고요? 

-무박 2일 동안 야외텐트에서 실전 창업을 경험할 수 있는 대회가 열립니다. 부산 국제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횐데요. 미래 성장동력 산업발굴과 청년 창업의 붐을 조성하기 위해 다음달 15일과 16일 송상현광장 선큰광장에서 개최합니다. 

대회에서는 팀별로 텐트를 배정해 아이디어 회의를 하고 발표를 합니다. 창업선배와 초청 명사들의 특강과 함께 시립교향악단·인디밴드·힙합 공연 등도 준비돼 있습니다. 대회 결과 단체 10개팀과 개인 6명을 시상하는데요. 최우수 1개 팀에게는 실리콘밸리를 견학할 수 있는 특전을 드립니다. 

참가대상은 전국의 고등학생과 대학생으로 외국인 유학생도 가능합니다. 참가비는 1인당 2만원이며 9월 8일까지 60개팀 300여명에 한해 선착순 접수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부산경제진흥원 창업지원본부 전화 629-7953, 7959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앵커멘트)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수요섹션, 주간행정뉴스 부산시 소통기획담당관실 박영희씨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