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보호단체, '동물보호 관련 업무 환경부로 이관 제안' 기자회견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불교계와 동물보호단체들이 농림축산식품부가 맡고 있는 동물 보호 관련 업무를 환경부로 이관하라고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농,축산물 증대 등 관련 산업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는 농림부가 동물보호 업무를 맡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송은화 기잡니다.

 

오늘 오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 불교계와 전국의 동물보호단체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와 동물권 단체케어 등 전국의 56개 동물보호단체들은 오늘 기자회견을 열고 농림축산식품부가 맡고 있는 동물 보호 관련 업무를 환경부로 이관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농림부는 농,축산물 증대와 축산인 권익보호 등 관련 산업의 이익을 우선하고 있는 만큼, 동물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겁니다.

인터뷰 박소연/동물권단체케어 대표

["모든 동물에 대해서 동물보호의 논리 이전에 산업의 이익을 대변하고 산업을 진흥시키려는 이런 부처(농림축산식품부)에서 동물보호 업무를 더 이상 관장한다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다. 맞지 않다. 물론 환경부가 완벽하다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산업을 진흥시키려는 부처논리는 갖고 있지 않고, 규제를 하는 부처이기 때문에 적어도 환경부로 옮기는 것이 완벽한 대안은 아니지만 맞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불교계와 동물보호단체들은 지난 2월 동물보호법을 개정할 당시, 동물 학대에 대한 선진화된 정의와  동물학대에 대한 신고포상제 등과 같은 동물보호법 강화 요인이 농림부의 반대로 포함되지 못했다면서, 농림부를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인터뷰 이원복/한국동물보호연합 대표 

["이(동물보호 관련) 문제를 농식품부에 그냥 놔두어서는 절대로 해결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동물복지와 동물보호법의 선진적인 개정을 위해서라도 환경부나 다른 부처로 동물보호가 이관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동물 보호단체들은 이런 한계는 부처가 이관되지 않는 이상 앞으로도 쉽게 극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때문에 최소한의 동물 생명의 존엄성과 복지를 지켜줄 수 있는 부처에서 동물보호 업무를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들 단체는 성명서 낭독에 이어 동물들이 고통받는 모습을 표현한 퍼포먼스도 진행했습니다.

또 앞으로 주무부처 이전과 관련해 다음 아고라 청원과 국회의원에게 편지보내기, 대국민토로회 등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BBS 뉴스 송은화입니다.

 

영상취재=장준호 

 

 

 

 

 

 

 

 

 

 

 

농산ㆍ 축산, 식량ㆍ농지ㆍ수리, 식품산업진흥, 농촌개발 및 농산물 유통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동물보호 논린 이전에 산업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는 만큼,

 

농, 축산물 증대와

 

이들은 지난 10년간 농림부의 미약한 동물보호법 정책의 책임을 묻고,

 

지난 10년 간 농림부의 미약한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