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제 72주년 광복절을 맞아 문재인 대통령은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베를린 선언’에 이어 자주와 평화를 강조했습니다.

북한에 대해 도발 중단을 거듭 촉구하는 한편, “누구도 대한민국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며 미국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도 내놨습니다.

보도에 이하정 기잡니다.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제 72주년 광복절 경축사의 키워드는 ‘평화’, 그리고 ‘자주’로 요약됩니다.

SYNC 문재인 / 대통령
한반도에서 또 다시 전쟁은 안 됩니다.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습니다.

‘분노와 화염’, 여기에 맞선 ‘괌 타격’ 등 미국과 북한의 잇따른 설전이 자제 국면으로 접어든 가운데, ‘평화’를 강조해 북한은 물론 동맹국인 미국에도 강력한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여기엔 이른바 ‘운전자론’을 담은 베를린 선언이 여전히 유효하단 뜻도 담겼습니다.

대통령의 가장 비중있는 연설 중 하나인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로 촉발된 안보 위기를 우리가 주도적으로 타개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한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즉각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 경제 협력에 나서면 핵무기 없이도 안보가 보장된다는 점을 자연스레 깨닫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SYNC 문재인 / 대통령
북한이 기존의 납북합의의 상호이행을 약속한다면 우리는 정부가 바뀌어도 대북정책이 달라지지 않도록 국회의 의결을 거쳐 그 합의를 제도화할 것입니다.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2020년 도쿄 하계올림픽,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와 경제협력을 위해 공동 노력에 나서자며, 동북아 평화 구상도 내놨습니다.

일본에 대해선 역사문제 해결을 양국 관계 발전의 전제로 들었습니다.

여기엔 인류 보편의 가치와 국민적 합의에 기반한 피해자 명예회복과 보상, 진실규명과 재발방지 약속이 따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SYNC 문재인 / 대통령
한일 관계의 걸림돌은 과거사 그 자체가 아니라 역사문제를 대하는 일본 정부의 인식의 부침에 있기 때문입니다.

문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식 참석에 앞서 서울 효창공원의 백범 김구 선생 묘역 등을 참배했습니다.

경축사에서도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이 대한민국 건국의 이념이 됐다고 언급했듯 건국절 논란을 일축한 행보란 분석입니다.

BBS 뉴스 이하정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