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국정원이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해 이른바 댓글 사건에 직접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습니다.

TF가 이 내용을 검찰에 고발하면, 과거 이 사건을 수사하려다 좌절을 겪었던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다시 맡게 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재수사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18대 대선을 앞둔 지난 2012년, 국정원이 당시 문재인 후보를 비방하는 글을 올렸다는 의혹이 제기된, 이른바 '국정원 댓글 사건'.

국정원 적폐청산 TF는 "당시 국정원이 이른바 '댓글 부대'를 운영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재임하던 2009년부터 2012년까지 민간인으로 구성된 사이버 외곽팀을 운영했고, 네이버와 다음을 포함한 포털사이트와 SNS에 친정부 성향의 글을 올렸다는 겁니다.

또, 인터넷 상의 정부 비판 글들을 '종북세력의 국정방해 시도'로 규정해, 반정부 여론을 무력화시키려 했다고 TF는 설명했습니다.

TF는 "사이버 외곽팀은 예비역 군인과 회사원, 주부, 학생, 자영업자 등 보수 친여 성향의 인사들로 구성됐고, 국정원으로부터 일정한 보수를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TF는 또, 2009년 설립 당시 9개팀이었던 사이버 외곽팀이 점차 인원이 늘면서, 총선과 대선이 있던 2012년에는 30개팀으로 확대 운영됐다고 전했습니다.

TF가 이런 내용을 검찰에 고발하거나 수사 의뢰하면, 검찰은 본격 수사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 수사는 과거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를 강행하다 수뇌부와 갈등을 빚고 좌천된 뒤, 이번 정권에서 서울중앙지검장으로 복귀한 윤석열 지검장이 맡을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이번에 드러난 '댓글 부대'는 민간인을 포함해 3천5백여명에 이르는 등 규모가 큰 것으로 드러난 만큼, 수사팀 규모도 과거보다 커질 전망입니다.

이렇게 되면 이명박 전 대통령과 원세훈 전 원장을 비롯한 '윗선'에 대한 수사도, 다시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