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년 대한의료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 연제상을 수상한 대구한의대 학생들. 대구한의대 제공

대구한의대학교 의료산업융합학부 IT의료산업학전공 학생들이 최근 가천대학교 메디컬캠퍼스에서 열린 ‘2017년 대한의료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 연제상을 수상했습니다.

수상 학생들은 김정미 교수의 지도를 받은 3학년 김병창·김민석·안성후·최한규씨로 ‘자동화 수액 투여시스템’이란 주제 논문을 발표해 서울대, KAIST, 분당 서울대병원과 나란히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습니다.

학생들의 논문은 환자에게 주입되는 수액의 중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그 결과를 간호 인력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로 환자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평가입니다.

주저자인 김병창씨는 “의료인들이 현장에서 겪는 불편사항을 피드백 받아 디바이스를 제작하기까지 많은 연구와 시간이 필요했는데 친구들과 함께할 수 있어 가능했다”고 말했습니다.

대한의료정보학회는 의료계, 학계, 산업계 인사들이 한데 모여 1987년 창립 이후 30년 동안 우리나라 의료정보분야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학회입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에서는 인공지능, 정보의학인증, 빅데이터, 간호정보학, 표준화, 공공의료정책, 블록체인 등 다양한 주제의 심포지엄이 12개 세션으로 진행됐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