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남성과 여성의 조화로운 발전은 우리 국민 대부분이 동의하고는 있지만 실제 현실에서는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는데요,

정부의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BBS뉴스는 오늘부터 4차례에 걸쳐 성 평등 핵심 정책 사업인 ‘여성친화도시’의 실태와 사례, 앞으로 과제를 중심으로 연속 기획보도를 준비했습니다.

먼저 여성친화도시의 실태를 배재수 기자가 짚어봅니다.

 

여성가족부가 전북 익산시의 제안으로 지난 2009년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한 ‘여성친화도시’ 사업.

지역 사회의 제도와 사업, 공간 또는 의사결정 과정과 일하는 방식 등을 성 평등하게 바꾸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로 9년째를 맞습니다.

주로 성 평등 정책의 추진 기반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 여성의 경제 사회 분야 참여 확대와 안전망 강화, 가족 친화 환경 조성과 여성의 활동 역량 증진 등에 맞춰졌습니다. 

황우정(여성가족부 성별영향평가과장) 인터뷰.
“꼭 여성을 대상을 하는 정책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모든 정책에 있어서도 여성의 관점이나 또 성 평등의 관점을 반영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되었고요(…) 예를 들자면 부평구 같은 경우에는 마을 안전지도 만들기 사업을 (…) 또 수원시에서도 ‘휴 공간사업’이라는 걸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건 굉장히 우수한 사례로 저희가 꼽고 있습니다.”

물론 여성친화도시라고 해서 모든 게 여성 위주로 돌아간다는 것은 아닙니다.

여성으로 대표되는 사회적 약자가 일상에서 쾌적함과 안전, 평등을 보장받아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자 게 그 취집니다.

관 주도로 출발한 사업이다 보니 전국적으로 표준화된 방식을 따랐지만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다양한 의견이 모이면서 이제는 각 지역에 맞는 특화사업으로 발전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갈 길은 멉니다.

여성친화도시로 인증 받은 곳은 우리나라 전체 시군구 2백26곳 가운데 76곳으로 삼분의 일 수준입니다.    

게다가 적은 예산 지원이 이뤄지다보니 대국민 홍보가 부족하고 일부 지자체에서는 이를 선심성으로 이용해 취지가 흐려지기도 했습니다.

최경훈(49, 회사원) 인터뷰.
“(여성친화도시 혹시 들어본 적 있으세요?) 처음 들어보는데요. (우리나라에 76곳이 여성친화도시로 지정되어 있다고 하더라고요) 아 76곳이요? (…) 전혀 홍보가 안 돼 있군요.”

이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성평등 실현 의지를 강하게 내비치고, 실제로 정부 핵심 요직에 여성 인재들을 대거 앉히면서 또 다른 기대감이 생기고 있습니다.

백경헌(44, 서울 은평구) 인터뷰.
“나라 전체가 여성에 대한 아니면 양성평등에 대한 깊은 철학을 가지고 오래 장기적으로 갈 수 있는 정책이 발표되어야 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합니다.”

<클로징스탠딩>
양성평등사회를 향한 여성친화도시의 핵심은 일과 돌봄이 복합적으로 얽힌 여성의 일상을 지역사회가 어떤 제도적 환경으로 만들어주느냐가 성패의 향방을 가늠할 것으로 보입니다.

BBS뉴스 배재수입니다.


<영상취재=남창오>

<CG=양하나>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