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해 "남북관계 측면에서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지금 현재 상황에서는 재개가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조명균 후보자는 오늘 국회 외교통일위 인사청문회에서 "기본적으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은 재개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면서 "지금 북핵 문제와 관련한 상황이 워낙 엄중하기 때문에 북핵 문제와 관련한 해결 국면으로의 전환이 선결 과제"라면서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어 "북한의 도발이 계속되면 재개는 어렵다"면서 "재개하는 방향으로 가야 하지만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를 훼손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조 후보자는 북핵 문제에 대해 "기본적으로 북한이 핵을 포기할 가능성은 아주 희박하다"면서 "그러나 노력한다면 포기하는 쪽으로 끌고 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대북 특사 문제에 대해서는 "꽉 막힌 북핵 문제 해결과 남북관계 복원을 위해 긍정적으로 검토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평창동계올림픽 남북단일팀 구성문제에 대해서는 "과거에 남북이 단일팀을 이뤄서 모든 국민이 받았던 그런 감동이 평창 올림픽에서 재연되길 희망하고 있으나 고려해야 할 요소도 있다"면서 "그런 것을 면밀히 살펴가면서 조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