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와 경주시가 유치를 원하는 원자력과학연구단지를 두고 향후 진통이 예상됩니다.

오늘(22일) 열린 제224회 경주시의회 1차정례회 시정질문에서 경주시의 제2원자력연구원 유치를 두고 시의원들과 경주시장의 갑론을박이 벌어졌습니다.

경북도와 경주시가 원자력연구원 지역 유치의 긍정적 면만 강조하는 것과 달리 또 다른 지역내 갈등을 불러올 것이라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정부의 탈원전 기조에 맞춰 경북도와 경주시는 기존에 추진했던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를 원자력과학연구단지로 변경해 올해부터 유치에 나섰습니다.

경주시가 유치를 원하는 제2원자력연구원은 원자력 관련 연구시설을 집적한 과학연구단지 내에 원자력해체기술 등을 포함하는 핵심 연구원입니다.

경주시는 방폐장 지역 지원사업이었던 에너지박물관 건립 사업을 변경해 재원과 부지를 마련할 수 있어 제2원자력연구원 유치에 유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에 사업 변경을 신청해 놓은 상황입니다.

또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포항을 찾았을 때 원자력연구기관 경주유치를 공약했다고 경주시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북도와 경주시는 이미 한 차례 원전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에 나섰다가 경제성이 낮아 사업 백지화를 겪은 바 있습니다.

이날 엄순섭 경주시의원은 시정질문을 통해 "그동안 원자력 연구시설 유치를 추진했지만 뚜렷한 성과가 없다"며 "혹시 이번에 유치가 무산될 경우 대처방안은 있느냐"고 물었습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타지역과의 유치경쟁 심화가 우려돼 대외 홍보에 소극적이었지만 경주가 원자력연구시설 최적지인 것은 사실"이라며 "유치가 무산되면 부지는 당초대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부지로 거론되는 곳은 경주시 감포읍 임해지역으로 경북관광공사가 조성한 경주 감포해양관광단지입니다.

이에 손경익 경주시의원은 "감포 지역민들은 원자력 관련 시설 유치 자체로 관광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고 꼬집었습니다.

김영희 시의원 역시 "연구시설이라고 하지만 같은 부지 내에 원자력 연구원과 호텔이 함께 들어선다는 것이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정현주 경주시의원은 "제2원자력연구원 유치는 경주시 전체의 의견으로 볼 수 없다"며 의회와의 논의 부족을 지적했습니다.

또 "어떤 시설인지 명확하게 알리고 진행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며 "자칫하면 또 다른 지역 갈등이 생길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원자력 연구원은 기존 원자력 발전소나 방폐장과는 다른 성격을 가진다"며 "새정부의 탈원전 정책 기조와 맞는 사업이라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