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금리 0.5%p 오르면 고위험 가구 부채 4조 7천억 늘어

 

자산보다 빚이 많아 빚을 상환할 능력이 매우 취약한 이른바 ‘고위험 가구’가 30만 가구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가운데 금리 인상 가능성마저 높아지고 있어, 가계부채 부실 위험이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습니다.

보도에 전영신 기잡니다.

 

소득대비 원리금 상환 부담이 크고, 자산을 다 팔아도 부채를 갚기 어려운 고위험 가구는 지난해 3월기준, 31만 5천가구로 집계됐습니다.

1년새 만 8천 가구가 늘어난 겁니다.

고위험 가구의 금융부채는 일년 전보다 15조원 넘게 늘어난 62조원에 달해 전체 금융부채의 7%를 차지했습니다.

문제는 앞으로 금리가 인상될 경우, 고위험 가구 수는 더욱 늘어나 우리 경제의 뇌관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실제로 올들어 두 차례 금리를 인상한 미 연준이 하반기에 추가 인상을 예고한 상황이어서 한국은행 역시 자본 유출 우려 등을 감안해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대출금리가 0.5% 포인트 오르면 고위험 가구는 8천가구가 늘어나고, 고위험 가구의 부채 역시 4조 7천억원이 늘어나게 됩니다.

한국은행은 이런 내용을 담은 금융안정보고서를 오늘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대출 금리가 단기간에 큰 폭으로 상승하면, 고위험가구의 수와 부채가 크게 늘면서 가계부채의 취약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위험도가 높은 대출을 중점 관리 하는 방안 등을 통해 가계부채 급증세를 억제하고, 거주 중심의 주택소비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BBS NEWS 전영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