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오늘 전화통화를 갖고, 북핵 문제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습니다.

양국 장관은 북한의 계속적인 도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공유했으며, 한일, 한미일 공조하에 제재와 대화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의 완전한 핵 폐기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는 입장차를 보였습니다.

기시다 외무상이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이 필요하다고 언급한데 대해 강경화 장관은 위안부 합의는 우리 국민 대다수와 피해자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인 만큼, 이러한 점을 직시하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해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강 장관은 일본이 기본적 가치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까운 이웃으로, 한일 양국이 미래지향적인 성숙한 협력동반자 관계로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기시다 외무상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중요한 이웃인 한국과 국민간 교류를 포함한 미래지향적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희망했습니다.

두 장관은 올해 일본에서 개최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의 조기 개최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강 장관은 이번 통화에서 일본 문부과학성이 초중학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우리 고유영토인 독도에 관한 부당한 주장을 포함한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고 외교부는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