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콜센터 홈페이지 http://www.car.go.kr/

올해 들어 리콜(recall) 결정이 내려진 자동차는 모두 398개 차종에 83만 5천여대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등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달까지 5개월간 리콜 규모가 지난해 67만 3천여대로, 16만여대 이상 많이 집계됐습니다.

이는, 한 해 전체로는 2010년 이후 최다 리콜이 이뤄진 2014년의 114만 4천여대 보다 많을 수 있다는 관측입니다.

올해 자동차 리콜 가운데 67% 정도는 현대·기아차와 관련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국내 자동차 리콜 대상 가운데 실제 리콜에 응해 결함을 고치는 비율, 즉 '시정률'은 지난해 70% 수준에 그쳤습니다.

[소비자를 위한 자동차 리콜 상식]
- 국토교통부·교통안전공단 자료 참고

- 자동차 리콜이란
▲ 법규로 규정된 자동차 안전 기준에 부적합하거나, 관련 법규는 없지만 자동차 제작 과정상 문제로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정도의 결함이 발견된 경우, 자동차 소유자에게 공개적으로 이를 알리고 시정(수리)해주는 제도다.'

-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란
▲ 자동차·부품의 설계·성능 불량으로 운전자가 의도하지 않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결함. 예를 들어 조향장치(핸들 등) 고장, 운행 중 연료 누유에 따른 화재 가능성, 가속장치(가속페달 등) 고장으로 운전자 뜻대로 가속 또는 감속되지 않는 결함 등 다양한 자동차의 기능상 문제가 모두 리콜 대상이 될 수 있다.'

- 리콜은 어떻게 결정되나
▲ 우선 자동차리콜센터(옛 제작결함신고센터·www.car.go.kr). 결함신고전화(080-357-2500), 교통안전공단 검사소 등을 통해 접수되는 문제, 해외 리콜 정보 등을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이 분석해 결함으로 의심되는 사항을 국토교통부(국토부)에 보고한다.

국토부 지시에 따라 교통안전공단은 결함 조사에 착수하고, 조사 결과를 국토부 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전문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가 논의한 뒤 리콜 여부를 결정한다. 현대차의 경우처럼 리콜 결정에 승복하지 않을 경우 청문 절차를 거치기도 한다.'

- 자동차 제조사가 정부 리콜 명령 없이 리콜할 수 있나
▲ 가능하다. 제조사가 자체 정보 분석을 통해 결함을 발견한 경우 스스로 리콜에 나설 수 있다. 다만 효율적 결함 관리 차원에서 이 경우 제조사는 정부에 해당 리콜 내용을 보고해야 한다.'

- 리콜 사실은 어떻게 알려지나
▲ 국토부는 리콜 사실 공개 차원에서 리콜 결정 내용을 언론에 보도자료로 공표한다. 해당 제조사도 중앙일간지 등에 리콜 사실을 고지하고 해당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을 통해 리콜 사실을 알려야 한다. 현재 어떤 차종, 어떤 결함에 대한 리콜이 진행되고 있는지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내 차가 리콜 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사이트에 자동차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리콜 대상 여부를 알 수 있다.'

- 리콜 대상 통보를 받고 어느 정도 기간 내 리콜을 받아야하나
▲ 원칙적으로 리콜 작업에 시한은 없다. 언제라도 상관없지만, 안전 등을 위해 권장되는 결함 수리인만큼 되도록 빨리 받는 게 좋다.'

- 리콜 대상 결함을 이미 자비로 고쳤다면
▲ 리콜 통보를 받은 날 기준으로 직전 1년 안에 소비자가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조사에 청구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수리비 영수증 등 증빙 자료가 필요하고, 1년보다 더 먼 과거 수리에 대해서는 보상 규정이 없다.'

- 개인이 자동차 결함을 신고하는 방법은
▲ 자신의 차에서 결함으로 의심되는 문제를 전용전화(080-357-2500), '자동차리콜센터(www.car.go.kr)', 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소 등에 직접 신고하면 향후 리콜 조사의 원천 정보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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