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과 삼양, 롯데칠성 등 국내 일부 식음료업체들이 지난해 말부터 매출원가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제품가격을 올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인 CEO스코어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올 5월까지 7개월간 제품가격을 올린 주요 식품업체 1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개 업체의 매출원가율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출원가율은 총매출 가운데 제품의 매입원가 혹은 제조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으로, 매출원가율이 하락하면 기업부담이 그만큼 줄어든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결국 이들 8개 업체는 원가 부담이 상대적으로 떨어졌음에도 가격을 올린 셈이다.

업체별로는 농심의 경우, 지난해 말 기준 매출원가율이 67.8%로 1년 전에 비해 1.4%포인트 떨어졌으며, 삼양식품도 74.4%로 1년 만에 1.0%포인트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농심과 삼양식품은 지난해 12월과 올 5월에 라면 가격을 각각 5.5% 인상했습니다.

또, 오비맥주와 하이트진로, 코카콜라음료, 롯데칠성 음료 등도 같은 기간 매출원가율이 0.6에서 1.4%포인트 하락했으나 맥주와 탄산음료의 가격을 최대 7.5% 올렸습니다.

최근 잇단 치킨값 '기습 인상'으로 논란이 된 BBQ도 매출원가율이 63.3%에서 62.8%로 떨어졌으나 가격 인상으로 '치킨 2만원 시대'를 열었고, CJ 푸드빌도 매출원가율 하락에도 빙수류 값을 올렸습니다.

반면, SPC삼립과 동원F&B의 경우 매출원가율이 비교적 큰 폭으로 올랐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CEO스코어 관계자는 "이들 식품 대기업은 몇년째 가격 동결을 한만큼 최근 다소 올렸다는 주장이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등 국정 공백기를 틈타 소비자를 속이고 제품 가격을 인상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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