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19대 대선에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 기간 전통문화재 보존을 비롯한 불교 정책과 관련해 다양한 공약을 제시했습니다.

대한민국의 새 시대를 열어갈 문재인 정부가 펼쳐나갈 불교관련 정책을 정영석 기자가 살펴봤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정책 공약을 마련하면서 전통문화와 불교 관련 분야는 제도적 보완에 초점을 뒀습니다.

정부와 불교계간 견해 차이로 좀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는 국립공원 내 문화재 관람료 징수 문제를 적극적으로 풀어나갈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이제는 그런 사찰 입장료 이런 것은 조금 폐지하는 대신에 국가나 지자체가 사찰에 전통문화보존을 위해서 보다 많은 지원을 해주고]

전통사찰을 비롯한 불교 문화재의 보존과 개발을 적절히 조화시킬 공약도 담았습니다.

강남 봉은사 옆 한전부지 문제로 대두된 수행환경 파괴와 개발이익 추구 사이의 갈등에 정부가 적극 중재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각종 법령의 중첩 규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사찰보존법 등을 재정비하는 작업에도 나서겠다는 방침입니다.

[오영훈 의원/더불어민주당 불자회 연등회장: 법적인 시스템을 정비해야 할 측면이 있고 또 제도적 시스템을 뒷받침해줘야 가능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저희 교문위 차원에서 검토를 하고 또 정부 측과 협의를 해 나가는 가운데 대안을 좀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 BBS 불교방송에 출연해 '석가탄신일'로 이름 붙어있는 국가공휴일 명칭을 '부처님오신날'로 바꾸겠다는 공약도 발표했습니다.

훨씬 부르기 쉽고 살아있는 우리말이라며 당장 내년부터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내년에는 석가탄신일이 아닌 부처님오신날로 불자님들께 인사드리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땅끝마을 해남 대흥사와 서울의 선림사에서 사법시험을 준비하면서 불교와 깊은 인연을 맺어왔습니다.

개인적 신앙은 가톨릭이지만 선사들의 선문답을 쉽게 해설해놓은 <벽암록> 같은 서적을 즐겨 탐독할 만큼 불교 사상에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앞으로 5년간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문재인 대통령은 초유의 대통령 탄핵, 구속과 선거 과정에서 깊어진 갈등을 치유하고 국론을 모아나가야 할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화합과 중도 사상으로 '국민 통합'을 이루면서 더불어 '파사현정'의 부처님 가르침으로 개혁에도 앞장서겠다고 한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에 불교계 안팎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