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정 한의사(부산시한의사회)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 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한의사 한인정 원장님과 함께 '전립선비대증의 증상과 한의학적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인정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한의사 한 인정입니다.

● BBS 부산불교방송 ‘부산경남 라디오830(8월21일)’
    (부산FM 89.9Mh 창원FM 89.5Mh/진주 FM 88.1 Mh 08:30~09:00)
● 코너명 : 주간섹션 한의학 상담
● 진행 : 박영록 BBS 부산 보도부장
● 출연 : 한인정 한의사(부산시한의사회)
 

한인정 한의사(부산시한의사회)

질문1) 전립선 비대증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전립선은 방광의 아래 부분에서 요도를 반지처럼 감싸고 있으며, 정액을 생산하여 요도를 통해 배출시키는 남성의 생식기관입니다. 전립선은 골반 깊숙이 위치하고 있으며, 바로 뒤쪽으로는 직장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젊은 남성의 전립선은 호두알 정도의 크기이며 나이가 들수록 크기가 점점 커지는데, 그 정도가 심해지면 전립선 내부를 지나가는 요도를 눌러서 각종 증상을 일으키는데 전립선 비대로 인해서 나타나는 일련의 방광폐색증상, 방광자극증상이 정상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을 방해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질문2 ) 전립선 비대증의 방광폐색증상, 방광 자극 증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폐색성 증상으로는 소변줄기가 가늘게 나오는 약뇨,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소변이 나오는 복압배뇨, 뜸을 들여야 소변이 나오는 배뇨지연, 불완전배뇨, 소변이 중간에 끊기는 단축뇨, 소변을 다 보고 난 뒤 방울 방울 떨어지는 배뇨말기 적하가 있으며 자극성 증상으로는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 자다가 일어나 소변을 보는 야간빈뇨, 요급과 소변을 참지 못해 옷에 누는 절박요실금, 배뇨통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합병증으로는 혈뇨, 신우염, 방광염, 결석생성, 허리 통증 등이 있습니다.

질문3 )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전립선 비대증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두드러지는 발병 원인은 노화에 따른 호르몬 및 효소의 변화입니다.  남성은 35세 이후부터 개인차는 있지만 전립선이 비대되기 시작하여, 50세 이후에 임상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40대에는 20% 정도, 60대에는 60~70% 정도 나타나고, 70세가 되면 90%까지 유병률이 증가합니다. 그러므로 50세 이상의 남성분 중 빈뇨나 배뇨곤란이 있으신 분들은 전립선 비대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질문4 )그러면, 검사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전립선 비대증은 증상검사와 직장수지검사, 영상학적 검사, 요역동학적 검사, 초음파검사, 잔뇨검사 등에 근거해 종합적으로 진단합니다. 증상 판단에는 국제 전립선 증상 점수표가 많이 사용됩니다. 다음과 같은 질문에 점수를 매겨 증상의 경중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각 항목별 거의 항상을 5점, 전혀 없음을 0점으로 하여 합계점수를 냅니다. 

1. 소변을 볼 때 보았는데도 소변이 남아있는 것같이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까?
2. 소변을 보고 난 후 2시간 이내에 다시 소변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까?
3. 소변을 볼 때 소변줄기가 끊어져서 다시 힘주어 소변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까?
4. 소변을 참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까?
5. 소변줄기가 가늘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있습니까?
6. 소변을 볼 때 소변이 금방 나오지 않아 아랫배에 힘을 주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7. 잠을 자다 일어나서 소변을 보는 경우가 하룻밤에 몇 번이나 있습니까?

합계점수가 1~7점인 경우는 경미한 증상, 8~19점은 중간정도 증상, 20~35점인 경우는 심한 증상을 의미합니다.

질문5) 말씀해 주신 국제 전립선 증상 점수표의 설문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앞서 말한 증상에 해당되는 것으로 생활이 불편할 경우 상담이 필요합니다. 점수가 높을수록 증상이 심한 상태이므로 반드시 내원치료가 필요합니다.
만약, 소변을 배설하지 못하는 증상인 요폐를 장기간 방치하는 경우 방광의 수축력이 회복 불가능해질 수 있고, 이 경우 비대해진 전립선을 수술하여도 소변을 볼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치할수록 배뇨장애의 악화 및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경미한 증상이 나타날 때부터 일찍이 내원하셔서 침 뜸 치료 및 한약치료, 식습관 조절 등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6 ) 한의학에서는 전립선 비대증을 어떻게 치료 하나요?

-전립선 비대증은 한의학적으로 융폐(癃閉) 임증(淋症) 등의 범주에 속하는데요,

전립선 주변의 혈행장애, 생식기 주변조직의 염증, 소화기능 저하로 인한 생식기 주변 근육의 영양불량, 과도한 성생활 및 과로 등으로 원인을 나누어 침,뜸, 한약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50세 이상의 전립선 비대증 환자에게 한약 투여로 국제전립선 증상점수표의 점수가 감소하고 방광자극증상, 방광폐색증상의 점수가 감소한 임상시험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다른 임상시험에서는, 하복부의 침치료로 4주간 치료후 국제전립선 증상점수표의 점수 및 야간 빈뇨 횟수가 감소한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러한 치료는 하복부의 어혈제거 및 순환을 도와주는데요, 여성의 경우 이러한 치료법이 한방난임치료시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질문7 ) 그러면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피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까?

-육식위주의 식단, 과식 및 기름진 음식, 맵고 짠 음식을 삼가야 합니다. 과음 과로는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또한, 오랜시간 앉아있거나, 소변을 너무 오래 참아서는 안됩니다. 만일 각종 감염증 및 요로 감염이 있을 경우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질문8 )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개선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들은 무엇입니까?

-섬유소가 풍부한 과일 및 채소류의 섭취를 늘려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주고, 적당한 음주는 증상 완화에 오히려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일주일에 3~5시간 운동하는 경우에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온수 좌욕을 하는 경우에도 혈류순환을 개선 시키므로 증상이 완화될수 있습니다.

질문9 ) 끝으로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진행되는 질환입니다. 병이 악화되기 전에 침치료, 한약 치료 및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교정등으로 합병증 등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앵커멘트)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한의사 한인정 원장님과 '전립선비대증의 증상과 한의학적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