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연등회 이틀째를 맞아 조계사 우정국로 일대에서는 전통문화마당이 펼쳐졌습니다.

올해 전통문화마당은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즐기는 세계인의 축제로 거듭났습니다.

홍진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일본과 대만, 태국, 스리랑카, 미얀마, 네팔, 몽골 등 세계 각지에서 온 불교인들로 한국불교 1번지 조계사 일대가 북적입니다.

연등회 이틀째에 마련된 전통문화마당은 각 나라마다 서로 다른 불교문화를 알리고, 국내불자들은 이를 체험함으로써 불교를 넘어 각국의 문화까지 알아가는 계기가 됐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공부를 해 한국어에 능통한 스리랑카 출신 난다 스님은 해를 거듭할수록 연등회가 세계 불교도들이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기회가 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난다 스님/ 스리랑카: 각 나라의 문화적인 것을 이해하면서 인정하는 계기가 연등축제 기간에 한국에서 시작이 돼 세계적으로 퍼져 나가는 거 같아요]

올해 연등회 전통문화마당는 130여 개의 부스가 마련됐으며 이가운제 국제마당과 전통마당이 가장 많은 부스와 프로그램을 선보였습니다.

청춘마당에서는 천연염색과 컬러링 등 다채로운 힐링코너가 마련됐으며, 360도 VR을 통한 사찰 가상체험 등 IT기술과 불교와의 만남도 시도됐습니다.

각종 체험 프로그램 가운데 연등 만들기는 외국인들이 가장 높은 관심과 참여를 보였습니다.

오산 미군공군기지에서 근무하는 주한미군은 어제 연등행렬에 이어, 오늘은 딸과 함께 연등을 만들며 축제를 즐겼습니다.

[스티브, 메리언 (6살): (연등을 직접 만드시니깐 어떠세요?) 가족과 함께 연등을 만드니 무척 재미있습니다. (어때요?) 재미있니? 수줍음이 많아요.]

이밖에 전통문화마당은 아기부처님 관욕의식과 다양한 전통문화 공연으로 우리나라의 문화를 세계에 전했습니다.

[스탠딩] 올해 연등회는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세계인의 축제로 한 단계 더 다가갔습니다. 연등회 전통문화마당에서 BBS 뉴스 홍진호입니다.

(영상취재=허영국)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