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6 가스 회수기술 활용한 CDM사업 해외 첫 진출, 70만톤의 탄소배출권 획득 기대

한국전력은 29일(현지시간) 이란 테헤란에서 이란전력공사와 SF6가스 회수를 통한 온실가스 배출권 확보 사업 및 이란전력 본사에 K-BEMS 설치 시범사업에 대한 협력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체결식에는 이란 에너지부 자문관 Abdulsaheb Arjomand가 참석한 가운데 한국전력공사 유향열 해외부사장과 이란전력공사 Arash Kordi 사장이 서명했습니다.

한전은 SF6 가스 회수 기술을 활용한 CDM사업을 통해 향후 10년간 약 70만톤 온실가스 감축분을 국내로 가져와 UNFCCC에서 발행한 배출권으로 획득해 국내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에 등록하면 약 100억원의 수익창출과 온실가스 의무할당 배출량 감쇄효과가 기대됩니다.

한전은 2011년부터 고효율 SF6 가스 회수기기를 이용해 전력설비를 점검하거나 폐기할 때 SF6 가스를 회수해 배출량을 감축해왔으며 회수율은 97%가 넘는 수준입니다.

또한 한전은 K-BEMS를 이란전력공사 본사에 시범구축 하기로 했습니다.

K-BEMS는 태양광과 연계된 에너지저장장치로 최대전력을 절감시키는 효과가 있어 전력수요 급증으로 하계 피크 절감 방안이 시급한 이란에게 한전 기술력을 선보이는 동시에 향후 이란 내에 ESS 사업영역을 확대하는 시너지효과가 예상됩니다.

향후 국내 기자재업체들과 공동 수행하여 단독으로 해외 진출이 어려운 중소기업에게 해외 진출 기반과 동반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란전력공사 Arash Kordi 사장은 “에너지 신사업 분야 선진기업 한전과 협력이 잘 이루어져 매우 기쁘고 앞으로 양사 간 지속적인 협력으로 이란전력산업이 발전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전력은 “2030년 국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전망치 대비 37% 줄이는 ‘POST 2020 국가목표’ 달성을 위해서 이란 CDM 사업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평가했습니다.

이번 협약을 발판으로 한전은 현재 이란에서 진행 중인 태양광 및 AMI 사업 등 4차산업 혁명을 이끌어갈 ICT 융복합 신에너지 분야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파리기후협약 이후의 신 기후체제에 적극 대응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