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지난해말 성탄절을 앞두고 국비까지 들여 세종정부청사 앞에 대형 크리스마스트리를 설치한 정부가 정작 봉축 점등탑은 종교 시설물이라는 이유로 설치를 불허해 종교편향 논란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권은이 기자의 보돕니다.

 

2015년에 이어 지난해말에도 성탄절을 앞두고 세종정부청사 행복청 앞 광장에는 대형 성탄 트리가 등장했습니다.

정부가 연말연시분위기 조성이라는 이유로 국비 2천만원을 들여 직접 제작한 겁니다.

인서트 1/ 행자부 관계자

[트리는 그런게 아니고 기독교나 이런 개념으로 세운게 아니고 연말연시 송년을 하면서 세운건데 종교적으로 보니까 문제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안하기로 결정을 봤습니다]

하지만 부처님 오신 날을 앞두고 대형 트리가 세워졌던 청사 앞 광장에는 봉축 점등탑이 아닌 선거홍보탑이 세워져 있습니다.

세종지역 불교계가 나서서 봉축 점등탑 설치를 추진했지만 국유지에 종교시설물 설치는 안된다는 어처구니 없는 답변이 돌아왔습니다.

인서트 2/세종사암연합회 회장 영평사 주지 환성스님의 말입니다.

[ 우리 봉축탑이라는 것도 관등회를 비롯해 천수백년 해오던 전통문화다 그런 차원에서 설치하게 해달라 했더니 일체 종교적 시설, 종교행위는 할 수 없다고 ..]

매년 대형 트리에 불을 밝히고 있는 세종시청 앞 상황도 마찬가집니다.

세종불교계 안팎에서는 "세종시에서 봉축행사를 하는 것에 제약이 많다" 며 개신교인 황교안 국무총리 권한대행의 연관성과 무관치 않아보인다는 주장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서울시 연등행렬이 국가 무형문화재로 지정되는 등 봉축 장엄물과 연등은 이제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런데도 성탄 트리는 문화적 구조물이고 봉축 장엄물은 종교적 시설이라는 정부부처 공무원들의 종교 편향적 시각은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BBS 뉴스 권은이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