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
"안면홍조는 갱년기 여성에 나타나지만 최근엔 남성. 젊은층에도 많아"박은영 삼세한방병원 부인과 과장(부산시 여한의사회 회장)
박찬민 기자 | 승인 2017.04.13 09:43

● BBS 부산 ‘부산경남 라디오830(4월11일)’
    (부산FM 89.9Mh 창원FM 89.5Mh/진주 FM 88.1 Mh 08:30~09:00)
● 코너명 : 주간섹션 '한의학 상담'
● 진행 : 박영록 BBS 부산 보도부장
● 출연 : 박은영 삼세한방병원 부인과 과장(부산시 여한의사회 회장)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 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협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시 여한의사회 회장을 맡고 있고 삼세한방병원 부인과 박은영 과장과 안면홍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박은영 과장님 전화 연결 되어 있습니다. 박은영 과장님 안녕하세요? 

질문 1) 오늘의 주제가 안면홍조입니다. 안면홍조는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인 거 같은데요.맞습니까?

-맞습니다. 주변의 온도가 올라가거나 감정의 변화가 생기면 얼굴에 있는 혈관이 확장되어 얼굴이 붉어지게 되는데요.금방 돌아오는 경우에는 안면홍조라고 진단을 내리지 않고요. 감정의 변화나 작은 온도 변화에도 얼굴이 붉어지고 빨리 회복되지 않거나, 아무런 이유 없이 얼굴이 붉어진 후 일정 시간 지속될 때 안면홍조라고 합니다. 

질문 2) 일반적으로 안면홍조는 갱년기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떻습니까?

-안면홍조는 일반적으로 50대 갱년기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며, 갱년기 여성의 약 70%에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갱년기로 인한 안면홍조는 폐경 1-2년 전부터 발생하여,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0년 이상 지속되고요.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불안감 등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갱년기 여성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갱년기 여성뿐만 아니라 학업과 취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올빼미 생활 등으로 인해 젊은 분들, 남성분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요. 탈모, 여드름, 두통, 불면, 수족냉증 등이 함께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문 3) 최근에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나타나는군요. 그렇다면 안면홍조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안면홍조는 갱년기에 나타나는 여성의 호르몬 변화, 외부의 온도, 감정의 변화 및 스트레스, 약물, 과도한 음주, 자율신경계 이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뜨거운 음료, 초콜릿, 매운 음식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고요. 특히, 술과 스트레스는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주요한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이 간에서 분해되면서 아세트알데히드가 생기는데요. 이 아세트알데히드가 혈관을 확장하고 혈류량을 늘려 얼굴이 붉어지게 됩니다. 일시적인 경우에는 괜찮지만, 장기간 술을 많이 드시면 혈관이 지속적으로 확장되어 있는 상태가 되고,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면 혈관의 확장과 수축이 정상적으로 일어나지 않아 안면 홍조가 심해집니다. 

질문 4) 그렇다면 한방에서는 안면홍조의 원인을 어떻게 보나요?

-에어컨 바람과 같이 차가운 기운은 아래로 내려가고, 히터 바람처럼 따뜻한 기운은 위로 올라갑니다. 하지만, 인간은 자연과 반대로 차가운 물기운은 위로 올리고, 따뜻한 불기운은 아래로 내리면서 생명활동이 일어나는데요. 이를 수승화강(水升火降)이라고 합니다. 두한족열(頭寒足熱)이라는 말은 청취자분들께서도 익숙하실 텐데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시원한 기운이 모이는 머리는 차게, 따뜻한 기운이 모이는 발은 따뜻하게 하라는 말인데요. 일맥상통하는 말입니다. 기운의 수승화강이 잘 되지 않아 시원해야 하는 상체로 열이 몰리게 되는 것을 안면홍조의 기본 원인으로 보고요. 수승화강이 잘 되지 않는 원인은 체질과 나이, 소화상태, 스트레스, 식습관 등과 관련이 깊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확인합니다. 

질문 5) 수승화강이 잘 되지 않는 것이 큰 원인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치료는 어떻게 합니까? 

-한약과 침으로 과도하게 항진되어있는 자율신경계를 안정시키고 기운의 소통을 도와 상체로 몰린 열을 내려줍니다. 진정작용이 있는 약침을 안면, 목, 어깨의 혈자리에 주입하여 상체로 몰린 열을 식혀주면서 혈관의 회복을 도와줍니다. 홍조가 심한 경우에는 안면으로 몰려있는 열을 배출하기 위하여 직접 사혈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증상이 어느 정도 호전되더라도 체질에 맞는 한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하면서 몸의 기능을 정상화시켜 재발을 방지합니다.

상담을 하다 보면 환자분들께서 “약 먹을 때는 괜찮더니 안 먹으니까 똑같더라.” “다른 한의원에서 치료해봤었는데 치료받을 때는 괜찮더니 시간이 지나니까 또 생기더라.”라는 말씀을 종종 하십니다. 안면홍조는 한방치료를 통하여 호전이 되었다가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올빼미 생활을 하는 등 생활습관이 나빠지면 다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한방치료와 함께 꾸준히 생활습관을 교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며, 재발하였을 때는 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질문 6) 안면홍조는 재발할 수 있고, 따라서 생활 관리가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안면홍조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 혹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시지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요. 피부를 예민하게 만드는 것, 기운을 위로 끌어올릴 수 있는 것을 피하시고요. 반대로 피부를 시원하게, 쿨링 하는 것, 기운을 아래로 내릴 수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바르고, 모자, 양산 등으로 자외선을 차단해주시고요. 매운 음식, 술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강, 마늘, 양파, 파 등으로 양념이 많이 된 음식도 매운 기운이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을 발산시키기 위해서 일부러 땀을 내려는 분도 가끔 계시던데요. 과격한 운동, 사우나, 찜질방은 피부의 혈관을 장시간 확장시키고 탄력성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 12시 전에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명상이나 참선 등을 통하여 마음을 안정시키고, 적절한 취미생활, 산책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어주면 좋습니다. 
저는 환자분들께 아이스팩과 호흡법을 많이 권해드리는데요. 목뒤나 머리 위 백회혈 부위에 아이스팩을 20분 정도 하면 상부로 올라와 있는 열을 내려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호흡을 하실 때 들이쉬는 숨보다 내쉬는 숨을 조금 더 길게 하면 도움이 됩니다. 

질문 7) 마지막으로 당부 말씀 부탁드립니다. 

-안면홍조는 오래될수록 혈관이 많이 확장되어 피부가 검붉은 색을 띠게 되고, 치료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해져서 피부 노화가 빨리 진행되거나,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두통, 상열감으로 인한 불면 및 탈모 등의 증상이 함께 생기고, 심하면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 같은 정신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는 초기에는 “별거 아니겠지”하고 가볍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증상이 생겼을 때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당부드립니다.

(앵커멘트)오늘 안면홍조에 대해 삼세한방병원 박은영 과장님을 통해 들어보았습니다. 오늘 도움 말씀 주신 박은영 과장님, 감사합니다.
 

박찬민 기자  highha@bbsi.co.kr

<저작권자 © 불교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찬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이 기사가 마음에 드세요?
0
0
이 기사를 공유하실래요? KakaoStory Facebook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