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차기 정부가 추진해야할 불교 정책의 과제를 논의하는 자리가 대선을 앞두고 국회에서 열렸습니다.

불교가 종교를 넘어 민족 문화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만큼 정부 정책도 불교의 문화적 역할에 맞춰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정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대선 분위기 속에서 차기 정부가 추진할 불교 정책의 과제와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불자모임 연등회는 오늘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한국 불교의 미래'란 주제로 불교 정책 토론회를 가졌습니다.

전통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불교가 새로운 문화적 가치를 접목해 현대인들에게 다가서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월도 스님/한국불교종단협의회 사무총장(천태종 총무부장): 산사음악회와 같은 부분들의 장르가 새로운 우리 신문화로 믹스해 갈 수 있는 장르가 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합니다]

정부와 지자체의 종교 관련 예산 편성 과정에서 나타나는 정책적 견해 차이를 두고 심도 깊은 논의가 오갔습니다.

불교계에 지원하는 문화재 보존, 보수, 관리 분야 국고보조금의 규모와 성격 등에 초점이 모아졌습니다.

[나종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종무실장: 저희가 정부 예산을 확보해 지원한다든지 이런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게 그런 인식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토론회에서는 종교를 넘어선 문화적 시각으로 불교관련 예산을 바라봐야 민족문화 유산이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다는 목소리가 높았습니다.

정부가 불교 문화 관련 정책의 범위를 지나치게 종교 영역에 가두려고 해 그 역할과 가치를 축소시켰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불자회장 오영훈 의원은 차기 정부가 '새로운 불교문화 창조'를 문화정책의 중요한 국정 과제로 삼아야한다고 주문했습니다.

[오영훈 더불어민주당 불자회장: 새로운 불교문화를 창조하는 이러한 역할들이 향후 차기 정부에서 주요한 정책의 과제로 실현됐으면 하는 바람을 갖게 됐습니다]

본격적인 대선레이스가 펼쳐지면 각 정당과 후보자 캠프는 문화 관련 정책과 공약을 쏟아낼 것으로 보입니다.

민족문화의 바탕을 이루는 불교 문화의 가치와 우수성에 더욱 주목해야할 때입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