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북한의 잇따른 도발과 중국의 사드 반발 속에서 안보 문제가 대선의 최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나라를 지키는 일인 안보 문제에서 국론 분열이 있어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중앙당사.

벽면의 초대형 현수막에 새겨진 대선용 구호는 '안보가 경제다'입니다.

북한의 끊임없는 위협과 중국의 사드 보복 속에서 '안보'를 당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내세웠습니다.

외교·안보분야 전문가들이 포함된 국가안보위원회를 당 차원에서 조직해 안보 위기 해법을 찾는데도 나섰습니다.

튼튼한 안보가 국가 발전의 토대란 점을 강조하면서 대선 국면에서 보수층 표심을 얻겠다는 의지가 담겼습니다.

[이철우 자유한국당 국가안보위원장: 국가 안보에 대한 기본적인 마인드를 심어주고 그다음에 내가 알아야지 비판을 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무엇을 잘못하는지 우리 국가안보위원회 소속뿐 아니라 전 국회의원들과 우리 국민들이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언론 기고 등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바른정당도 오는 26일 천안함 7주기에 '천안함 기억 배지'를 달기로 하는 등 안보 제일주의 정당을 표방하고 나섰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안보 이슈가 대선 국면에서 쟁점으로 부각되는 것을 경계하는 기류가 엿보입니다.

보수진영의 안보 쟁점화는 대선에서 선두를 달리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의 약점을 파고들기 위한 정략이란 입장입니다.

특히 사드 배치를 두고는 민주당은 차기 정권에 넘겨야하고 국민의당은 국회 동의가 필요하다며 보수 정당과 맞서고 있습니다.

북한의 연이은 핵실험,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는 박근혜 정부의 무능한 대응 탓이었다는 점을 강조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한미연합 훈련 때면 매번 북한이 미사일 실험을 해왔고 이번 발사에 대해서는 사전예고까지 되어있었던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철저히 대비하지 못해서 탐지에 실패했다는 것은 명백한 안보 무능의 극치를 보여준 것입니다]

사드 배치 등 핵심 안보 문제를 두고 주변 강국이 갈등 수위를 높이고 있지만 우리의 국론은 여전히 분열된 상태입니다.

국민의 생존권이 걸려 있는 안보 문제는 정치권이 앞장서 초당적으로 협력해야만 한다는 지적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