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국가 권력구조를 개편하기 위한 ‘개헌’ 논의가 국회에서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정파적 이해관계를 넘어 국가의 근간을 다시 세우는 차원으로 개헌에 접근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현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이 국회 개헌 특위 설치에 합의했습니다.

새누리당이 위원장을 맡는 개헌 특위를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하기로 했습니다.

(인서트 1 : 개헌특위를 신설하고 위원장은 순서에 따라 새누리당이 맡는다)

탄핵 정국 속에서 수면 아래에 있던 개헌 논의를 국회에서 공론화하는 장이 마련된 것입니다

여야간 개헌 특위 합의에 맞춰 정세균 국회의장도 개헌론에 힘을 실었습니다.

개헌 추진에 개인과 정당의 이해관계를 따지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인서트 2 : 87년 체제가 내년이면 30년 되잖았요, 그러니까 개헌은 더 중장기적인 과제이고, 대선보다 어떻게 보면 더 중요한 과제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된 뒤 개헌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목소리는 한층 커지고 있습니다.

낡은 제왕적 대통령제를 이제는 벗어던질 때란 것입니다.

새누리당에서는 곧바로 개헌 작업을 주도할 ‘국가변혁을 위한 개헌 추진회의’가 가동됐습니다.

지난 9일 첫 모임부터 계파를 초월한 30여명의 의원이 동참해 제왕적 대통령제를 없앨 개헌 논의가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입니다.

(인서트 3 : 이 조직체가 조직되고 난 다음에는 우리 당 체제로 바뀌어야 합니다. 우리 당 체제로 바뀌기 전까지는 연구하고 공부를 하는 그런 조직이 될 것입니다)

이주영 새누리당 의원입니다.

(인서트 4 : 더이상 개헌 추진을 하지 않으면 우리 국가의 미래가 더욱 암울할 수 밖에 없다고 하는데 대해서 국민적인, 국회의 전반적인 그런 공감대가 넓게 형성된 것으로 다들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개헌의 시기와 방식을 놓고 정치권이 합의를 이루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대선주자 1위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진영이 개헌 추진을 집권 연장 시도로 보면서 부정적인 입장인 점이 가장 큰 장벽입니다.

야권에서도 김종인,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등 개헌론자가 많지만 이들의 주장은 탄력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입니다.

(인서트 5 : 모든 것이 취약해질 수밖에 없게 됩니다. 이래서 이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고는 새로움을 기대할 수가 없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실패를 계기로 이제는 정파적 이해관계를 넘어 국가의 근간을 다시 세우는 차원에서 개헌에 접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BBS뉴스 이현구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