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3당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의결 시점을 놓고 혼선을 빚은 끝에 결국 9일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새누리당의 요구대로 박 대통령이 4월 퇴진을 선언해도 탄핵을 강행하기로 했습니다.

새누리당 비주류는 탄핵 참여를 놓고 균열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정의당 등 야3당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오늘 발의한 뒤 9일에 표결 처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탄핵 가결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9일로 늦추려다 여론의 비판을 받아 5일로 시기를 앞당기려 했지만 새누리당 비주류의 수용 불가 방침으로 다시 9일로 돌아간 겁니다. 

INSERT 민주당 기동민 대변인

(야 3당은 굳은 공조로 흔들림 없이 대통령 탄핵을 추진할 것입니다.)

이에 따라 야 3당은 탄핵소추 최종안을 마련하고 서명작업에 착수했습니다.

탄핵소추안에는 뇌물죄와 더불어 세월호 사고 당일 부실 대응으로 헌법상 국민의 생명권 보호 의무를 위반했다는 점도 담겼습니다.

관건은 새누리당 비주류의 협력입니다.

야3당은 탄핵안이 부결되면 대통령 즉각 퇴진 운동에 들어간다고 경고하면서 새누리당 비주류에게 탄핵에 동참하라고 거듭 촉구했습니다.

비주류는 박대통령에 대해 오는 7일 오후 6시까지 퇴진 시점을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만약 표명하지 않을 경우 9일 탄핵안 표결에 참여하겠다는 방침입니다.

하지만 이를 두고 의견이 갈리고 있습니다.

박 대통령이 어떤 식으로든 퇴진 입장을 밝힌 뒤에도 야당이 협상에 응하지 않는다면 표결 참여를 거부하겠다는 비주류측 의원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박 대통령과 비주류 의원들이 만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청와대 정무수석의 제안이 있었고 비주류가 중심인 비상시국회의는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입니다.

INSERT 황영철 비상시국회의 대변인

(저는 대통령 만나서 우리의 진솔한 마음 국민의 목소리가 무엇인지를 전달해드리고 싶다고 말씀드린바 있고.)

새누리당 비주류 내에서 균열 조짐이 나타나면서 탄핵안이 상정되더라도 부결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