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정부는 트럼프 당선에 따른 경제적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범정부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통상과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가져 올 위험요인을 최소화 하는데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방침입니다.

보도에 권은이 기잡니다.

 

 

정부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유일호 경제 부총리 주재로 경제현안점검회의 등을 잇따라 열고 트럼프 당선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경제적 영향을 점검했습니다.

트럼프 당선으로 위험회피 성향이 고조되면서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는게 정부의 판단입니다.

어제와 달리 오늘은 비교적 안정적 금융시장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언제 다시 금융시장이 요동칠지 상황을 예단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기획재정부 최상목 1차관은 오늘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트럼프 당선자가 발표한 공약이나 내용을 중심으로 통상과 통화정책 등에 대한 대응방안을 찾고 있지만, 공약이 정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의 불확실성이 큰 만큼 앞으로의 상황을 속단하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강화 등 트럼프 당선자의 공약을 감안할 때 미국의 통화, 경제정책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국제 금융시장은 물론 국내 실물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프라 투자확대 등 긍정적 요인도 있는 만큼 미국의 상황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는 한편 미국과의 소통채널을 강화해 불확실성을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정부는 트럼프 당선자의 경제정책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부총리 주재 ‘경제현안점검회의’를 중심으로 범정부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실물경제를 포함해 확대개편하기로 했습니다.

또 ‘관계기관 합동점검반’을 차관급 TF로 격상해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트럼프 공약을 심층 분석하고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갈 방침입니다.

BBS 뉴스 권은이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