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담화를 통해 최순실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검찰 수사를 받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사이비 종교 의혹에 대해서는 결코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습니다.

이번 담화의 내용과 이에 대한 불교계의 반응은 어떨까요 ?

홍진호 기잡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개입 파문에 대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했습니다.

또 자신을 둘러싼 여러 의혹에 대해 해명했습니다.

특히 자신이 사이비 종교에 빠졌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전면 부인했습니다.

박근혜/대통령

[제가 사이비종교에 빠졌다거나 청와대에서 굿을 했다는 이야기 까지 나오는데 이는 결코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최순실 씨의 아버지인 최태민 씨가 영세교의 교주였고, 영세교는 사이비종교라는 여러 보도까지 나왔지만 박 대통령은 이를 부인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박 대통령은 앞으로 사사로운 인연을 완전히 끊고 살겠다면서 필요하다면 검찰 수사와 특별 검사에 의한 수사까지도 수용하겠다고 밝혀 대한민국 헌정사상 처음으로 현직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될 전망입니다.

박 대통령은 대국민담화를 통해 종교지도자 등 사회 각계 인사들과 만나 자주 소통할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담화에 대해 불교계와 시민사회단체에서는 국민들이 마음을 돌려놓기에는 미흡하다는 반응이 적지 않았습니다.

[인터뷰]한주영/불교환경연대 사무처장

[그 전에는 친인척 비리가 대통령이 사실 거의 몰랐을 수 있는 수준의 것들이었어요. 이것은 너무나 전방위적이고 대통령이 직접 추진했던 정책들과 너무나 맞닿아 있어서 이것은 대통령이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어요. 이것은 대통령이 분명히 책임을 져야될 문제입니다.]

조계종의 한 관계자는 박 대통령이 이번 사태에 대해 사과하고 검찰 수사까지 받겠다고 했지만 민심을 되돌릴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라고 말했습니다.

조계사를 찾은 불자와 시민들은 여전히 국민의 뜻을 읽지 못했다는 반응이 많았지만 이제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는 검찰에 맡기고 더 이상의 혼란을 막아야한다는 반응도 나왔습니다.

박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를 통해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했지만 싸늘한 민심을 완전히 되돌리기까지는 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는 지적입니다.

BBS 뉴스 홍진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