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 특집 토론]


******************************************************************************************
일시 : 10월 27일 (목)

출연 :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 이상수 전 노동부 장관

진행 : 전영신 앵커
**************************************************************************************************
** 인터뷰 내용 인용시 BBS 시사프로그램 <전영신의 아침저널>이라는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특집토론]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 이상수 전 노동부 장관

□출연 :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 이상수 전 노동부 장관
□진행 : 전영신 기자
□프로그램 : BBS 아침저널 10월 26일(수) 07:00~09:00(2시간)
□주파수 : 서울 FM 101.9MHz. 인천 FM 88.1MHz

**녹취록 초안본이라 수정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내용]
전영신(이하 전) : 무겁고 우울하다. 대한민국이 최순실의 나라냐. 최순실 비선실세 의혹을 지켜보는 국민들 대다수의 반응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가 있었지만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의 분위기는 사과로 끝낼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고 여론의 흐름도 그렇게 흘러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여당도 특검제를 수용하겠다고 했고, 야당 일각에서는 하야라는 다소 무거운 주장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밝힌 임기 내 개헌 추진 주장은 결국 최순실 비선 실세 의혹을 덮기 위한 수단으로 치부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고, 개헌 논의도 중단이 됐습니다. 오늘 전영신의 아침저널은 예고해 드린 대로 특집 토론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현 정국 상황에 대해서 긴급 진단을 해보고 개헌 논의는 d어떻게 되는 건지 또 어떻게 되어야 할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청취자 여러분들의 참여 문자도 열어놓겠습니다. #2842로 메시지 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함께 하실 패널 분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나경원(이하 나) : 네, 안녕하세요.

전 : 네,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입니다. 어서 오십시오.

원혜영(이하 원) : 반갑습니다.

전 :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입니다. 나오셨고요. 안녕하십니까!

김경진(이하 김) : 안녕하십니까!

전 : 그리고 나라 살리는 헌법 개정 국민주권회의 간사를 맡고 계신 이상수 전 노동부 장관 나오셨습니다.

이상수(이하 이) : 반갑습니다.

전 : 고맙습니다. 자, 요즘 말로 멘붕이라고 합니다. 청와대와 새누리당 분위기가 그야말로 패닉상태가 아닐까 싶습니다. 나 의원님,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어떻게 보셨습니까?

나 : 이렇게 사과를 지켜보고 드는 느낌이 미흡하다, 조금 대통령께서 이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조치를 말씀하셨어야 했는데 이러한 부분이 너무 빠져있지 않나. 그래서 참으로 미흡하다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전 : 어제 새누리당에서는 긴급 의원총회가 열렸잖아요.

나 : 네 그렇습니다.

전 : 특검을 전격 수용하기로 결정을 했는데, 사실 이 특검은 친박 지도부는 거부했던 것이잖아요.

나 : 뭐 처음에는 특검 이야기까지는 안 하셨었죠.

전 : 이렇게 되면 지도부가 총 사퇴하고 비대위 체제로 가야되는 상황일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 어떻게 보세요?

나 : 뭐 그 지도부 이제 이 사태 수습의 핵심은 일단 청와대에 있기 때문에 지도부 총 사퇴를 먼저 이야기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이 사건을 보면, 제가 아까 조치가 없으셔서 미흡했다. 이렇게 이야기를 했는데요. 이 정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신뢰인데요. 그래서 무신불립이라는 이야기가 있지 않습니까! 대통령께서 지금 이제 모든 신뢰를 잃어버리신 상황이기 때문에 저희가 정말 내려놓을 수 있는 것은 다 내려놓고 그래서 밝힐 수 있는 다 밝혀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동안의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지금 우병우 수석과 관련된 검찰이라는 이야기 나올 정도로 여러 가지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국민들께서는 신뢰하지 못하시기 때문에, 저는 웬만하면 이제 특검 주장 같은 것은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하자는 원래 주장이지만 이 사건은 정말 엄중하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특검을 하루 빨리 해서 사건의 진실을 명명백백 밝혀야 할 것 같아요. 보니까 특검에 대해 야당이 조금 다르게 이야기 하시더라구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 당이. 우리가 국회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너무 정치적 셈법으로 접근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국민들의 불신을 어떻게 하면 빨리 해결해 줄 것인가 이런 입장에서 같이 머리를 맞댔으면 하는 그런 생각 입니다.

전 : 야당에서는 지금 더 직설적입니다. 탄핵, 하야 이런 무거운 주장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지금 SNS 상에서도 이런 검색어들이 눈에 띄고, 또 지금 대학생들의 시국 선언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안이 과연 대통령이 탄핵 또는 하야해야 하는 사안인가? 원혜영 의원님 어떻게 보십니까.?

원 : 국민여론들 보면 알 수 있는 거겠죠. 그 발단은 이 엄청난 청와대 비서실장의 말을 빌려도 봉건시대에도 있을 수 없는 일이 21세기 대한민국에서 벌어진 것 아닙니까! 그러니깐 국민들이 분노하는 것은, 또 절망하는 것이고 일을 이렇게 더 악화시킨 데는 그나마 대통령의 사과가 진실한 고백도 없고 반성도 없고 후속조치도 없는 삼무사과기 때문에 더욱 국민이 분노하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전 : 네, 김경진 의원님께서는 이 문제 어떻게 보고 계세요?

김 : 음, 그 이제 대통령 사과가 실은 변명성 사과다. 지금 이제 이렇게 읽히는 게요. 그러니깐 문구를 보면 취임 직후 청와대 보좌진이 완비되기 전까지 일정 기간 동안만 연설문에 대해서만 뭔가 좀 자문을 받았다. 그리고 지금 그게 죄송하다. 이렇게 얘길 하는데 조금 더 확인을 해 봐야 되겠습니다만 각종 언론에 제기되는 의혹을 보면 특히 한겨레신문에 이렇게 보도된 미르재단 사무총장 얘기를 들어보면 매일 저녁 30cm두께의 청와대 서류들이 지금 차은택 씨하고 최순실 씨에게 가지고 나와서 청와대에서 가지고 나와서 장관인사라든지 수석인사라든지 각종 인사에 대해서 최순실, 차은택이 의논을 했다. 뭐 이런 부분도 있고 그 다음 두 번째는 지금 이 미륵, K스포츠 800억 모금과 관련해서 안종범 수석이 뭐 여러 가지 전화를 했다. 뭐 이런 의혹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사실은 그런 부분들을 대통령이 털어버리고자 하는 의지가 계시다면 당장에 우병우 수석, 안종범 수석부터 면직시키고 나서 검찰에 대해서 적극적인 수사를 주문하는 이런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담겼어야 되거든요. 근데 아주 최소한의 얘기만 피상적으로 하는 데 그치고 구체적인 조치라든지 내용은 사실 많이 부족해 보입니다. 그래서 실은 더 우려되는 부분은 뭐냐면 이게 대통령이 핵심 되는 의사결정을 최순실, 차은택을 통해서 이루어졌을까? 그렇다고 한다면 만약에 그 가설이 사실이라고 한다면 지금 현재 대통령께서 대통령으로서 어떤 청와대 국정을 움직일만한 자질과 능력이 있는 것인가? 그 부분에 대해서 가장 걱정이 된다는 게 문제죠.

전 : 네, 이상수 전 장관께서는 최순실 국정개입 사건, 가장 심각한 문제는 어떤 부분이라고 보십니까?

이 : 그 아까 저 뭐 대통령께서 탄핵을 당하거나 하야를 하게 되지 않겠나 뭐 이런 말씀 나왔는데 저는 그 문제에 관해서는 앞으로 대통령이 하기 여하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번에 사과한다면서 거짓말을 했거든요. 사실 그걸 누가 믿겠습니까? 뭐 연설문만 고치도록 했고 그것도 집권 초기에 제도가 완비된 상태에서 했다? 그걸 누가 믿겠어요? 저는 지금이라고 대통령께서 겸허한 마음으로 사퇴를 뭐 적절하게 자기 주도하에 처리하겠다. 이런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되고 정말 마음을 비워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마음을 비우지 않고 적당히 했다가는 더 큰 재앙이 닥칠 거예요. 저는 그래서 우선 대통령께서 그 여당을 떠나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국내 정치에는 관여 않겠다고 선언을 해야 합니다. 나아가서 자기의 권한을 줄여서 앞으로 외치, 예컨대 무슨 안보문제만 전념하고 내치는 새로운 거국총리를 임명해서 맡기겠다는 그런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물론 청와대 비서진 다 교체해야 되죠. 저는 내각도 필요하면 장관 몇 사람 바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전 : 네, 이 전 장관께서 지금 박근혜 대통령이 당을 떠나야 된다는 얘기를 하셨습니다. 나 의원님 이 부분에 대해서 좀 하실 말씀 있으실 것 같습니다.

나 : 탈당 문제는 사실은 지금 당장 급한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을 합니다. 지금 그 탈당 문제를 논의할 시기는 아니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사실 뭐 이 전 장관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 정치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선언에 의미에서의 탈당은 언젠가는 필요할 수 있겠지만 지금 당장 탈당보다는 결국 나라가 돌아가게 시스템 만드는 게 지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사실 모든 국민들께서 마음에 상처가 너무 크셨을 것 같고요. 저는 그런 의미에서 여권 정치인으로서 참 참 사과의 말씀을 저희가 먼저 들려야 되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해 봤습니다.

전 : 네.

이 : 그럼요. 방금 말이 끊어졌는데 지금 대통령께서 그 저 권력을 내려놓고 외치만을 하고 내치는 정말 국민이 지지하는 총리를 임명해서 맡겨라 하는 것은 우리가 개헌을 주장할 때 그 분권을 해서 협치하라는 그런 그 이론과 맥을 같이 하거든요. 저는 그래서 앞으로 저희는 개헌을 해서 제도적으로 그런 틀을 만들겠지만 지금도 대통령께서 하려고 한다면 이 헌법 체제 내에서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전 : 네, 지금 거국내각구성 얘기도 나오고요. 그 이야기는 잠시 후에 좀 진행을 해 보고요. 지금 세계일보가 최순실 씨를 독일 현지에서 단독인터뷰를 했다고 합니다. 최순실 씨는 대통령 취임 초기 연설문에 개입을 했고 일부 자료를 이메일로 받아 본 것 같다. 하지만 해당 태블릿PC는 자신의 것이 아니고 자신은 그런 서류들을 받지 않았다면서 오히려 검찰 수사를 촉구를 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최순실 파일이 담긴 태블릿PC의 명의자는 김한수 청와대 행정관인 것으로 확인이 되긴 했습니다. 최순실의 이런 변명, 해명, 어떻게 보십니까?

원 : 청와대 행정관들이 최순실 씨 물건 사는 데 쇼핑하는 데 다 수행하고 핸드폰 닦아서 주고 그런 보좌 역할을 했지 않습니까! 그런 점에서 그 행정관. 물론 행정관 되기 전에 사업할 때 구입한 PC더군만요. 그것을 최순실 씨한테 쓰라고 갖다 주는 것. 또는 뭐 설사 최순실 씨가 작동할지 모른다고 하더라도 옆에서 키고 뽑아주고 하는...

전 : 보고용으로 썼을 것이다.

원 : 그런 보좌는 충분히 했다고 봐야 되겠죠.

김 : 그리고요. 그 일부 언론에 나오는 것을 보면 지금 최순실 씨 따님 정유라 씨, 그 뭐 승마대회 이후에 문체부 1급들이 6명이 지금 퇴임을 요구 당했다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니깐 그 구체적인 인과관계나 연관관계는 아직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지만 대체로 그 얘기가 몇 년째 반복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이고 유진룡 전 장관이 또 일부 언론에서 인터뷰 했던 내용을 연계해서 추론해 보면 최순실 씨가 연설문 조금 일부 검토하고 말았다. 사실은 믿기 어려운 정황인 것 같습니다.

전 : 나 의원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나 : 호호, 뭐 국민들께서 생각하시는 거랑 비슷하고요. 그래서 저는 정말 빨리 특검 해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왜냐면 너무 많은 이야기들이 나오니깐 뭐 어떤 부분은 부풀려지기도 할 것이고 어떤 부분은 또 우리가 모르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그러기 때문에요. 그러나 이제 이 사건의 핵심은 결국 제가 정말 민주주의의 조정이 울린 사건이라고 이야기한 것처럼 국가의 국가가 또 국정이 개인의 의해서 사인에 의해서 사유물처럼 이렇게 사용된 것처럼 그런 감을 지울 수 없다는 것이 가장 안타까운 일이죠.

전 : 네.

이 : 근데 문제는요. 단순히 뭐 신문에 난 단편적인 사실을 가지고 왈가왈부 할 것이 아니고요. 우리가 냉정하고 좀 침착하게 대응해서요. 우선 저는 국정 조사도 할 수 있겠지만 특검을 도입해서 우선 전 방위적으로 철저하게 파헤칠 필요가 있다. 전 심지어는 대통령에 대해서도 조사가 필요하다면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고요. 당장 최순실 씨는 국제 그 형사공조제도를 도입해서 바로 국내 강제로 소환시켜서 조사를 해야 한다고 봐요.

전 : 대통령이 대국민...

이 : 오히려 국민들은 보니깐 차분히 지켜보면서 만일에 조사가 되면 엄중한 처벌을 바라면서 기다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죠.

전 : 네, 지금 검찰수사가 속도를 내는 것 같습니다.

이 : 하나 더 얘기 한다면요. 우리나라 사람들은 너무 뭡니까? 무슨 문제가 터지면 막 그 문제에 몰두해서 다른 문제들 다 팽개치는 경향이 있는데 저는 차분하게 뭡니까? 특검을 도입해서 최순실 문제는 저 조사하고 또 저는 특위를 구성해서 헌법 개정도 해 나가고 오히려 국회의원들은 뭡니까? 현안 민정에 대해서 민생문제에 대해서 나는 몰두하라고 하고 싶어요. 예를 들어서요.

김 : 특검 얘기가 계속 해서 나오는데 특검을 하긴 해야 합니다.

전 : 그렇죠.

김 : 네, 저희 국민의당도 특검을 반대하는 것은 아닌데 지금 문제는 이겁니다. 특검이 얼마만큼 실효성이 있을 것인가? 그러니깐 지금 이미 최순실 씨, 정유라 씨는 독일 내지는 유럽 어딘가에서 지금 은신을 하고 있는 것이고 말로는 세계일보와 인터뷰를 하면서 들어오겠다고 하지만 진짜 들어오는지 자기들이 어디에 있는지 안 밝히고 있는 이런 상황이고 그 다음에 최순실의 핵심측근이었다고 하는 차은택 씨는 지금 중국에 가 있는데 또 어디 있는지 안 밝히고 있는 상황이고 고영태 씨라고 하는 또 최순실 씨 측근으로 여겨지는 사람은 지금 필리핀에 가 있다는 것이거든요. 그러니깐 문제는 핵심되는 사람들은 이미 해외로 다 튀어 있고 그러면 자 이 사람들에 대해서 사법공조를 통해서 잡아 온다고 하지만 실제로 현지 국가나 우리나라 정부에서 이 사람들의 위치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을뿐더러 파악을 해서 체포영장에 따라서 공조요청을 하더라도 지난번에 그 유병언 씨 따님 유선라 씨 같은 경우도 지금 프랑스에서 한 3년 째 지금 범죄인인도 관련해서 인도거부 재판을 진행 중이거든요. 그러니깐 본인이 안 들어오겠다면 어찌할 방법이 없는 이런 상황들이고 그 다음에 지금 미르나 K스포츠 관련해서 이미 전경련이나 이런 데서 여러 가지 서류라든지 이런 것들을 이미 삭제했다는 보도들이 많이 나오고 있거든요. 그런 것들을 보면 특검을 해야 합니다. 해서 최대한 밝히려고 노력을 해야 하지만 과연 얼마만큼 의미가 있을까? 그 다음에 특검법상 최장 90일인데 일단 이 기존의 특검법을 가지고 수사를 하면 90일 동안 도대체 뭐 밝힐 수 있을 것인가? 사실은 특검을 하긴 해야지만 한심하고 한계가 있고 이미 수사로 밝힐 수 있는 부분은 이미 끝나 버렸다. 이런 것이 저희 국민의당의 평가입니다.

원 : 김경진 의원님이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 야권 분만 아니라 많은 국민들이 특검 조차 믿을 수 없다고 보는 게 우선 대통령의 사과가 진정한 사과가 아니지 않았습니까! 보좌 체제 갖춘 후에 도움을 안 받았다고 그랬는데 드레스덴 선언이 취임 1년이 지난 1년도 더 지난 뒤의 시점이거든요. 그러고 오늘 최순실 씨에게도 그냥 그 태블릿PC 내 것 아니었다. 초기에만 잠깐 제한적으로 역할을 했다. 이런 것 아니겠습니까! 누가 믿겠습니까? 그런데 대통령도 진실을 밝히지 않고 사과하지 않는 상태, 소위 이 문고리 3인방의 문제는 언제 적부터 나온 얘깁니까? 그거를 심부름 하는 사람들이 무슨 잘못이 있느냐고 그렇게 강변을 해 왔지 않습니까! 그런 사람 다 두고 대통령이 특검을 임명합니다. 그것 자체를 국민들이 믿을 수가 없는 것이죠. 그러니깐 이런 점에서는 정말 이제라도 지금 국정 마비의 책임을 지고 대통령이 수습하기 위해서는 진정한 사과와 즉각적인 문고리 3인방 우병우 수석, 또 안종범 수석 같은 범법행위가 있는 사람들에 대한 즉각적인 해임과 수사가 필요합니다.

이 : 그런데 저는 두 야당 의원들한테 대해서 납득할 수 없다는 얘기를 드리고 싶은데요. 다른 수단이 뭐가 있습니까! 현재 그래도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특검 아니겠어요? 특검을 통해서 조사를 해 봐야 되죠. 또 특검이 아까 보니깐 3개월 이라고 했는데 연장해서 하면 되는 것이죠. 문제는요. 또 아까 공조가 뭐 어렵다고 하는데 이런 사건에 대해서 독일이 뭡니까? 그 엉뚱한 입장을 취할 것 같습니까? 전 그렇게 안 봅니다. 그래서 적극적으로 봅니다. 조사를 해 봐야 하는 것이지, 지금 국회의원들이 무엇을 할 수 있다는 얘깁니까? 국정조사? 나는 국정조사보다도 훨씬 특검이라는 그 우수한 제도라고 보거든요. 그래서 지금 현재 수단이 없어요. 특검을 해서 우선 조사를 해 봐야 합니다. 근데 그것을 갖다가 다른 조건을 내세우면서 뭐 한계가 있다느니 이건 내가 볼 때 좀 이상한 논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원 : 한계가 있기는 있는 거죠. 그러면서도 부득이 현실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수단이 특검일 수 있는 거지만 특검이 이 상태에서 대통령이 임명한 특검이 모든 걸 명명백백히 밝혀줄 것이다. 이렇게 믿을 수 없는 게 지금 국민의 마음이라는 말씀입니다.

이 : 저도 그건 동의를 하는데 특검을 하면서 처음부터 제한적인 효과에 대해서 한계를 말하면 안 된다는 거죠. 자신감을 가지고 파헤치자고 하면서 해야 추동을 시켜야지 뭐가 되는 것이지 처음부터 특검해도 안 될 것이다. 이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 : 특검에 대한 신뢰문제인 것 같습니다. 나경원 의원님은 어떻게 보세요?

나 : 결국은 뭐 이것도 저것도 다 신뢰가 없고 하면 우리가 어떻게 하겠습니까? 그래서 저는 이제 검찰 수사와 달리 특검, 특검의 경우에는 이번에는 조금 수사할 게 좀 있을 것 같아요. 보면... 이해관계자들이 너무 많거든요. 그들의 진술만 제대로 조사를 해도 많은 것을 밝혀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이것도 안 되고 저것도 안 되고 그래서 계속 불신만 하고 계속 불신이 계속 될 수는 없기 때문에 어쨌든 특검 해 보고 믿어보고 또 거기서 또 미흡한 게 있다면 우리가 그 다음 단계를 하더라도 일단 특검 빨리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전 : 근데 이제 특검을 한다고 해도 박 대통령에 대한 비판은 수그러들 분위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나 : 그럼요. 특검만 하자는 것이라 청와대 비서진 전부 교체 하셔야 하죠. 교체 하셔야 되고 청와대 수석관에도 사표를 미리 내자는 격론이 벌어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부 수석들의 반대로 또 어떻게 보면 대통령께서 사태를 수습하시는 모양이 좋다는 그런 취지로 이 부분의 결론이 나지 않은 것은 맞다고... 않았다. 이렇게 전해 드렸습니다. 그래서 청와대 비서진 전부 사퇴하려고요. 저는 사실 내각도 총 사퇴를 해야 된다. 이런 이야기를 드렸는데요. 아까 이상수 전 장관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어떻게 보면 대통령게서 많은 걸... 그러니깐 모든 걸 내려 놓으셔야 된다고 생각을 하고 그래서 조금 이렇게 우리 거국내각이라고 보통  말 하는데요. 우리 국회의견을 좀 존중해서 이 내각 구성 하면 저는 조금 신뢰를 다시 얻게 되는 시작이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이 : 그리고 하나만 얘기하고 싶은데요. 지금 한겨레신문에서 발표한 것처럼 미르재단의 전 사무총장이 많은 얘기를 했고 자기가 또 별도의 자료를 갖고 있다고 얘길 하거든요. 저는 검찰이 미르의 전 사무총장을 불러서 도대체 청와대 부속실장이 매일 그 대통령 보고문건을 갖다가 줬느냐? 이것만 물어봐도 뭡니까? 네? 문제는 확 뒤집어 진다고요. 조사해야 돼요. 오히려 지금 검찰이 자꾸만 찔끔찔끔 조사해서 망쳐놓을 수가 있는데 빨리 검찰 수사를 중단시키고 특검한테 문제를 넘겨서 철저한 수사를 하면 상당한 이야기가 나올 거에요. 지금. 아까 저 사회자 말씀하신 것처럼 많은 문제가 깔려 있기 때문에 뭐 보십시오. 이대가 개입한 문제라든지 정유라 씨의 문제라든지 뭐 미르재단이 만들어진 동기라든지 또 오늘 아침 보니깐 뭐 80억을 갖다가 주라고 SK했다가 뭐 안 주니깐 전화하고 했다고 하는데 뭐 무지 뭐 그래서 조사 해아 되는 게 중요하죠.

전 : 네, 사태를 좀 수습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뭐 이번 파문, 국민적인 피로감, 실망감 상당한데요. 어떻게 하면 이번 사태가 좀 수습이 될 수 있을까요? 김 의원님?

김 : 글쎄요. 방금 나경원 의원께서 말씀하신대로 일단 순차적으로 직무대행이 조금 질서정연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청와대의 전면적으로 개편해야 하고요. 그리고 나서 이루어지고 나면 내각 전면적으로 개편을 해야 하고 그 다음에는 대통령께서 실은 국정 주요 부분에 대해서는 오히려 책임국무총리의 정신을 좀 살려서 실질적인 국정의 주도권을 남은 임기 동안은 총리에게 좀 이향하는 이런 방식으로 국정이 운영이 된다면 그나마 현재 생긴 문제를 질서정연하게 한 1년 반 동안 해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전 : 지금 이제 말씀은 거국내각 구성으로 점철이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 거국내가 구성, 원혜영 의원님 여기에 대한 의견 어떠신가요?

원 : 저는 거국내각이라는 데 초점을 맞추는 데 보다도 중립적인 성격의 내각이 필요하다고 이렇게 봅니다. 특검 얘기도 결국 이 대통령이 임명하는 특검을 믿을 수 없다는 이런 거니깐 우선 그 부정적인 입장부터 나오는 것이거든요. 지금 현재 내각이 순실내각이라고 아니라고 얘기할 수가 없지 않습니까! 그런 점에서 저는 거국적인 측면보다는 중립적인 최소한 최순실의 손 떼를 따지 않은 이러한 양식이 있고 독자적인 책임을 질 수 있는 중립적인 인사들로 중립내각을 만들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해서 이 문제를 다뤄나가고 그렇게 했을 때 야당의 협조도 가능하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전 : 네, 지금 청취자 의견이 한 분 올라와서 지금 여쭤 보겠습니다. ‘거국중립내각, 특히 경제분야를 생각한다면 적임자는 누군지, 김종인 전 대표는 총리 후보로 괜찮을 듯 한데 어떨지요?’ 이렇게 물어 보셨는데요.

이 : 저는 그 문제를 말씀드리기 전에요. 먼저 한 가지 분명히 할 것이 뭐 총리가 좋은 사람이 들어온다고 하더라도 위에 대통령이 있으면 총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저는 우선적으로요.

전 : 대통령이 손을 떼어야 한다.

이 : 대통령께서 마음을 비워서 내가 내치는 않겠다. 나는 외치만 하겠다. 정말 총리한테 모든 권한을 주겠다는 어떤 선언이 있어야 만이 의미가 있는 것이지 아니 대통령 위에 있는데 지금까지 총리가 무슨 뭐 역할 한 것 있습니까? 난 안 된다고 봐요. 그래서 이 문제의 해결은 대통령이 결단을 내려야 된다고 봅니다. 지금 여러분 생각해 보세요. 대통령이 지금 자격과 권위가 있어서 앞으로 국정을 운영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나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한 마디로 해서요. 본인 스스로가 자신 한계를 느끼고 말입니다. 나는 외치에 전념할게.  나는 북한의 핵문제나 열심히 막아낼게, 이런 입장을 자기도 살아나는 것이지 지금도 자신이 내가 앞장서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이런 오만에서는 벗어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김 : 이게 내치 외치를 참 구별하기도 뭐한 게 그러니깐 문제는 대통령의 정책 판단 능력, 정치 능력에 대해서 온통 지금 우리가 퀘스천 마크 의문 투성인데 과연 어디까지 이 분이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을가 이게 문제에요. 문젠데 그러니깐 보도나 설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근데 심지어는 개성공단의 전면 폐쇄도 최순실 쪽의 아이디어에서 출발을 해서 대통령께서 그렇게 결정했다는 보도를 본적도 있어요. 근데 그게 맞는지 안 맞는지는 우리는 검증할 방법도 없고 검증도 되진 않았어요. 근데 그 부분까지도 맞다고 판단을 된다면 실은 정말로 책임총리제 정신을 정말 살려야 돼요. 지금 현 대통령의 임기 끝날 때까지는... 그러니깐 대통령께서는 정말 상징적인 수반의 이런 의미로써만 계셔야 되고 나머지는 총리와 각부  장관들 책임하에 하는 이 시스템으로 좀 바꿔야 됩니다.

전 : 나 의원님도 하실 말씀 있으실 것 같습니다.

나 : 전 뭐 김경진 의원 말씀에 상당히 동의합니다. 사실 저희가 1년 반이나 대통령 임기가  남아 있습니다. 1년 반 동안 국정이 표류한다면 저희 지금 대한민국 경제도 녹녹치 않고요. 내년에 세계경제도 마찬가지고 또 그 다음에 외교안보적으로도 굉장히 어려운 때입니다. 그래서 나라가 계속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되는 것은 저희가 정말 이거는 정말 대한민국 미래가 달린 것이거든요. 이걸 앞두고 내년 대선에 유리하네, 안 유리하네 지금 이거 얘기할 때가 아닙니다. 그래서 나라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이게 국정이 정말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저는 책임총리의 정신을 살리는 것도 굉장히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 다음에는 역시 국회하고 대통령께서 많이 협의하는 시스템을 통해서 우리 여야도 우리가 이걸 뭐 이해관계로 생각하지 말고 나라 전체의 이해를 존중하는 쪽으로 생각해서 가는 것이 맞다. 그래서 대통령께서 국가원수 행정부 수반으로서 위치해서 해야 될 일을 하지만 결국은 이러한 방법으로 책임총리정신 구현하고 여야협의를 얻어내면서 국정을 운영해서 우리가 빨리 이것을 수습하는 게 저는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전 : 네, 특집 긴급진단토론,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 이상수 전 노동부장관과 말씀 나누고 있습니다. 자, 최순실 파문으로 인해서 개헌론이 급 제동이 걸렸습니다. 이상수 전 장관께서는 나라살리헌법개정국민주권위 간사를 지금 맡고 계신데요. 이 모임을 정파를 초월한 여야 외 유력인사들로 구성이 되어 있고 헌법 개정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고 개헌 운동을 추진하려고 했던 모임인데 지금 현재 개헌논의가 중단이 된 상황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 : 그 지금 뭐 일부에서는 이 뭐 최순실 게이트가 폭발했으니깐 이 문제를 처리를 위해서 개헌을 좀 미루자, 중지하자 이런 견해가 있는데 저는 거기에 찬성할 수 없습니다. 오늘의 이 사태도 깊게 들여다 보면 권력의 독점 특히 제왕적인 대통령제 하에서의 승자독식구조에서 비롯됐다고 전 생각합니다. 사실 지금 보십시오. 정치권은 권력을 독식하느냐의 사생결단의 싸움을 하고 있거든요. 국회는 뭐 민생을 위한 토론장이 아니에요. 오히려 다음의 대선고지를 점령하기 위해서 베이스캠프 역할만 하고 있는 것이죠. 그 이런 말 있죠. 유자가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는 말이 있어요. 좋은 국회의원 들어가봤자 탱자가 국회에 들어가면 유자가 아니고 탱자가 된다는 얘깁니다. 나쁜 국회의원이 된다고 말입니다. 상대방을 갖다가 경쟁자로 보질 않고 적대자로밖에 볼 수 없는 그런 구도가 지금 깔려 있어요. 우리나라에는요. 저는 그래서 적대정치라든지 싸움정치를 막기 위해서는 권력을 나눠서 행사하도록 하는 분권과 협치의 틀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대통령의 권한을 약화시키고 국회위상을 강화 시켜서 서로 협력적인 정치를 해야 한다고 보거든요. 한 가지 내가 꼭 지적하고 싶은 것은 우리나라에는 아주 나쁜 폐습이 있어요. 마치 대통령이 되면 뭐 자기가 왕이 된 것처럼 착각을 해요. 그래서 뭐 국회나 당을 졸로 보는 것이죠. 이제는 뭡니까? 내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나는 어떤 한계 속에서 국회하고 당과 운운하면서 정치를 할 수 없다는 그러한 인식을 갖다가 우리가 제도적으로 챙겨줘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바로 그것이 우리가 분권의 대응하자는 이유죠. 한마디로 해서요.

전 : 원 의원님께서는 야당의 개헌논의를 지금 이끌고 계신데요. 야당 지도부는 지금 최순실 문제 해결없이는 개헌논의는 없다. 이런 입장입니다. 하지만 또 다른 일각에서는 최순실 문제와 개헌논의는 별개로 논의되어야 한다. 지금 이상수 전 장관께서 말씀하셨듯이, 그런 주장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원 : 어쨌든 지금은 최순실 문제의 진상이 밝혀지고 이 마비된 국정의 혼란을 수습하는 게 최우선의 과제입니다. 이것이 되어야지 개헌논의가 다시 진지하게 될 수 있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대통령이 최순실 게이트를 덮기 위해서 개헌 카드를 꺼냈어요. 그 효력이 딱 하루가 갔죠. 근데 이 개헌카드가 미친 영향이 수류탄이었다면 지금 최순실의 국정개입 국정 그 동단.

전 : 농단.

원 : 이것이 미치는 영향은 과아 핵폭탄급 입니다. 모든 게 지금 쓸려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이 개헌론이 역시 블랙홀로 빨려 들어갔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금 최순실 등의 비리 의혹을 덮기 위한 블랙홀로 개헌 카드를 썼지만 그 진짜 블랙홀은 박근혜과 그 주변에 있었다는 게 명명백백히 다발적으로 지금 드러나고 있지 않습니까! 개헌론 조차 이 블랙홀이 빨아 들이는 게 지금 현실입니다. 지금 국민여론 개헌에 대한 지지연론이 반토막이 났습니다. 그런 점에서 어쨌든 이 문제를 빨리 수습하고 최소한도 국정의 정상적인 운영의 틀 그리고 그 환경을 만든 상태에서 이 문제가 좀 진지하게 논의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합니다.

전 : 김경진 의원님 근데 오히려 지금 이제 문제가 제왕적 대통령제 때문에 이런 문제들이 불거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헌 논의를 더 활발하게 추진해야 한다. 이런 의견도 있지 않습니까!

김 : 그러니깐 개헌을 해야 한다는 데는 아마 국회의원 거의 5분의 4가 동의를 하는 것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니깐 일부 언론보도를 보면 한 국회의원 300명 중에 250명이 개헌에 찬성을 한다고 하니깐요. 거의 대부분이죠. 근데 문제를 추동할 수 있는 주체가 첫 째는 현직 대통령 두 번째는 차기 대권주자, 세 번째는 현역 국회의원들, 네 번째 마지막 최종적인 승인 도장을 찍는 게 국민들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개헌을 이렇게 요구하신 게 대통령이고 그 개헌을 얘기한 명분이나 이유는 지극히 타당한데 실은 그 지극히 타당한 얘기를 출발하게 된 동기가 본인의 추문을 덮기 위해서 시작을 해버렸지 않습니까! 근데 국민들은 지금 이 대통령에게 많은 동기를 가지고 거기에 지금 주위집중을 하고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국민들이 평소에 개헌에 대해서 국민들 입장에서 별 관심이 없는 데다가 거기다가 대통령의 마음을 지켜보면서 이 이유를 따지다 보니깐 실은 국민들의 마음이 개헌에 대해서 적대적이고 반대하는 쪽으로 많이 돌아가 있는 것 같아요. 근데 국민들의 마음은 그렇다고 할지라도 사실은 정치를 리드해 나가야 될 국회라든지 이런 쪽에서는 한쪽에서는 분명히 개헌논의는 시작하긴 시작해야 합니다. 근데 시작한다고 하더라도 국민들의 여론의 지지를 받을 수 이 없으니 힘이 실릴 순 없겠죠. 근데 힘은 안 실리더라도 분명히 시작해서 어느 정도까지 가야 되고 이 최순실 추문이 어느 정도 가라 앉은 다음에는 저희 국회의원들이 국민들을 설득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이게 어떤 이 시스템을 바뀌고 나면 국가적체적으로 또 국민들에게 얼마만큼 큰 이익이 돌아갈 수 있는지를 저희들이 설득하는 작업을 나중에 해야 하는데 지금 개헌 얘기 꺼내서는 어디 가서 절대로 환영 못받고 혼 무진장 많이 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전 : 사태 수습이 관건인 것 같은데요. 개헌론에 있어서... 나경원 의원께서는 어느 정도 기간이 지나야 사태가 좀 수습이 될 것이라고 보세요?

나 : 하하, 뭐 앞으로 어떤 이야기가 나오냐 이런 것하도고 다 관련이 되겠죠. 그래서 사실은 뭐 의원님 개헌 해야 된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다들 공감하시는데 이제 추동 얘기가 확 떨어져 있지 않느냐 이런 걱정들을 하시는 것에 대해서 저도 공감하고요. 그러나 이제 국회는 또 다른 준비를 해야 가긴 가야 되지 않느냐, 그래서 저는 조금 뭐 이거 정리되면 뭐 우리 300명 계속 최순실 게이트를 밝혀라, 뭐 이 얘기만 하고 있을 것 아니잖아요. 그래서 국회에서 개헌 특위 논의도 이 부분 특검이나 정리가 되면 개헌특위 논의도 하고요. 저희 국회에서는 차분히 개헌 논의를 시작 했으면 합니다. 제가 이제 보면 개헌 논의는 늘 그 동안 집권하고 있는 그러니깐 청와대가 반대해서 못 했었거든요. 근데 이 번에 의도가 불순하든 어떻든 간에 결국 그 논의에 가능한 물꼬가 텄기 때문에 저희가 이 기회를 놓치고 나면 저희가 다음에 또 언제 기회가 올지 모릅니다. 그리고 사실 5년 단임제의 폐허는 저희가 너무 잘 알고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우리가 뭐 아직도 뭐 좀 미흡하다. 이 부분 더 진실을 밝혀야 된다. 지금 나오는 최순실 게이트. 이런 게 있다고 하더라도 이게 어느 정도만 정리만 되면 국회에서 개헌 논의를 시작하는 게 맞다고 생각을 합니다.

전 : 정말 국민적 요구가 있었는데 청와대에서 이를 공식화 하면서 불을 확 지폈다가 하루만에 찬물을 맞은 격이 된 건데요. 어쨌든 개헌논의는 계속 이어져야 된다는 말씀, 근데 이런 상황이 어느 정도 수습이 되면 국회가 개헌 기구를 구성하고 개헌 준비도 본격화 해야 될텐데 이상수 전 장관님, 실제로 개헌이 가능하려면 앞으로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합니까?

이 : 우선 저 개헌에 관해서 국민들이 너무 촉박한 것 아니냐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잇는데요. 개헌은 내년 3월 까지 국회가 발의를 해주고 또 110일 내에 그 확정을 져야 하기 때문에 7월 말까지 그렇게 되면 확정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이제 12월 달에 대선이 가능하거든요. 과거에 그 87년도 직선제 헌법은 10월 달에 확정돼서 12월 달에 선거를 치렀어요. 불과 2개월 만에... 충분히 시간적 여유는 있다. 문제는 이제 서로가 발의안을 만들 때 서로 합의해서 안을 만드는 것이 그런 것이 필요한데 저는 그 문제에 관해서는 그렇게 합의가 어렵지 않다고 생각을 합니다. 우선 내각제가 참 좋은 제도라고 보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정당구조가 아직 미성숙되어 있고요. 또 국민정서도 문제를 삼아서 본다면 내각제를 갖다가 실현시키기 어렵다고 보기 때문에 문제는 이제 대통령 그 4년 중임제하고 분권력 대통령놓고 결정하는 문제가 남아 있는데 저는 국민들이 잘 모르시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이런 말이 있습니다. 5년 단임제를 4년 중임제로 고치는 것은 사실상 8년 단임제로 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대통령의 임기를 8년으로 연장해 주자는 얘긴데 오히려 대통령의 권한을 강화시켜서 독재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 아니냐, 이렇게 국민이 알게 되면 아마 국민들도 선뜻 4년 중임제에 찬성하지 않을 겁니다. 저는 그래서 이런 모든 것을 감안 한다면 합의도 가능하다.그리고 과거에는 뭡니까? 정치가들이 자기네 들의 당리당략에 의해서 추진하든지 말든지 했는데 이제는 뭡니까? 국민이 나설 때라고 생각합니다. 국민이 주권자인 국민이 나서서 개헌을 하도록 추동해야 하죠. 정말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 내년 3월까지 지지부진하다면 국민의 선봉대로서 우리가 나선다. 이런 각오로 나서고 있습니다.

전 : 나경원 의원님께선느 지금 우리 정치 현실에서 가장 유력한 가장 합당한 권력 구조는 어떤 방식이라고 보세요?

나 : 음, 저는 이번에 이렇게 특히 최순실 게이트를 보면서 또 그 다음에 저희 이 지금 정치권이 사실은 여야로 나눠면서 아까 이상수 전 장관님께서 적대정치 이야기 하셨는데요. 이 생산적이지 못하고 비효율적으로 정치가 진행이 되는 걸 보면서요. 이제는 정말 바꿔야 될 때인데 저는 기본적으로 의원내각제에 찬성하는 쪽입니다. 다만 그 의원내각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정치내각이 같이 가야 합니다. 의원 다당제가 가능하도록 정치 풍토를 만들어야 하고요. 그래서 실질적으로 굉장히 뭐 여러 가지 바꿔야 될 것이 많은 그런 정치 권력구조이지만 우리가 이왕 하는 것 빠르게 합의를 만들어 간다면 불가능한 일만은 아니다. 그래서 좀 폭넓게 논의를 했으면 좋겠고요. 지금 이제 보면 벌써 이 권력구조에 대해서 많은 생각들이 다르시거든요. 근데 사실 권력구조 뿐만 아니라 저희가 기본권 조항도 손 봐야 됩니다. 87년 이후에 기본권이 사회적 변화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거든요. 기본권 조항이... 그래서 어떻게 보면 권력구조, 기본권 이렇게 크게 두 가지 틀에 대해서 우리가 논의를 해야 되고 그걸 내년 대선까지 다 할 수 있느냐? 이 부분에 대해서 저도 조금 걱정이 돼요. 그래서 좀 나누는 방법은 어떤가? 왜냐면 대선, 우리 헌법상 기본적으로 선거를 치룬 그 헌법 개정을 하면 그 개정 당시에 대통령에게는 이 헌법이 적용이 안된다는 규정이 있기 때문에요. 저희가 대선 전에 권력구조 부분은 고치고 그 다음에 대선 이후의 기본권 조항. 왜냐면 의회는 계속 가잖아요. 임기가... 그래서 철저히 이번에 이번 개헌이 국회주도로 해야 한다. 정부 주도로는 하지 말자. 헌법개정안은 발의할 권한은 청와대와 국회가 있지만 국회 주도로 해야 된다. 두 번째 국회임기는 대선 이후까지 계속 되니 권력구조 부분은 대선 전에 기본권 조항은 대선 이후에 합의를 이루어 것이 어떨까...

전 : 일단 원포인트 개헌을 우선으로 하자는 말씀.

나 : 네,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 : 원 의원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원: 개헌에 대한 공감대가 시간이 갈수록 계속 점증해 왔던 것은 5년 단임제 구현되는 이 대통령 중심제가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허를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나타나고 그것이 가장 파탄적으로 드러난 게 이번에 박근혜 대통령의 통치입니다. 그런 점에서 제왕적 대통령제의 페허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분권형 개헌으로 가야 한다. 이게 지금 크게 합의가 되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가면 이원정부제냐 대통령을 직선으로 하는 내각제냐 순수내각제냐 이렇게 가 있지만 이제는 공통분모가 상당히 지금 확보된 상태에서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우리가 염두해 둬야 하고요. 또 개헌에 대한 연구나 의견수렴이 그 동안에 꾸준히 되어 왔습니다. 역대 국회의장때마다 개헌 문제를 다루는 책임있는 논의기구가 있었고 그래서 아주 완성도가 높은 개헌안이 이미 국민들에게 보고된 바가 여러 차례 있습니다. 김영호 국회의장 때라든가 강찬이 국회의장 때 우리 헌법학회에 제일 원로신 서울대 김철수 명예교수가 위원장이 돼서 그 전에는 현재 국회의원이신 김종인 의원께서 위원장이 돼서 헌법 전문가와 각계의 권위 있는 인사들이 참여해서 나온 보고가 있기 때문에 그걸 토대로 논의하면 큰 방향을 자아 나가는 데 큰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렇게 생각을 하고요. 또 시기 문제가 아까 이상수 장관께서 말씀하셨지만 내년 국회일장으로 보면 내년 4월 국회까지 개헌문제가 마무리 되면 개헌 된 상태에서 그러니깐 새롭게 변화된 권력구조와 헌법질서 속에서 대상을 치루게 될 것이고 만일 내년 4월 국회에서까지 문제가 다루어지지 않으면 천상 그 다음 후보들의 공약을 통해서 이 문제가 다루어지는 그런 좀 시간적인 차이가 발생하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이 : 저는 저 중요한 문제니간 약간 언급하고 싶은데요. 내년 3월까지 국회에서 발의만 해 주면 개헌을 그 절차를 밟는데 한 110일 걸리기 때문에 7월 말까지 개헌이 확정될 수 있습니다. 저는요. 그래서 7월 말까지 개헌이 확정되면 한 5개월 후에 대통령 선거는 충분히 치룰 수 있다. 과거에 그 87년도 개헌안도 2월 앞두고 확정됐거든요. 그런 전례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요. 4월 까지 만일에 개헌을 완전히 확정한다는 물리적으로 가능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뭐 4월 달 국민투표가 있으니깐 그 때 같이 하자,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오히려 뭡니까? 4월 까지 발의해 주시면 한 110일 걸려서 단축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이제 한 7월 말까지만 확정이 되면 개헌이 12월 달에 선거 치루는 것 문제가 없기 때문에 저는 이걸 미뤄서 말입니다. 다음 선거가 끝난 다음에 하자는 안 된다고 봅니다.

전 : 김경진 의원님 4월까지 발의 가능하다고 보십니까?

김 : 이론적으론 충분히 가능하죠. 근데 문제는 정치 현실상 가능할지가 문젠데 이게 실제 있어서는 어쨌든 대통령, 차기 대권주자, 국회의원 국민 이 4가지 주체의 합의가 필요하다고 했지 않습니까! 제일 문제가 차기 유력대권주자들입니다. 근데 당장에 벌써 문재인 전 대표만 해도 개헌문제 차기 대통령이 주도해서 해야 된다. 이게 첫 반응 이었거든요. 그 다음에 저희 당에 안철수 대표만 해도 개헌 하긴 해야 하는데 개헌보다 더 중요한 게 선거구조 개편 아니냐 이렇게 이야기가 나오거든요. 그러니깐 당장에 지금 반기문 총장 같은 경운 지금 외국에 계서서 직접적인 얘기가 안 나오고 새누리당 상황도 있어서 그렇지만 차기 유력 주자들이 저런 식으로 생뚱맞은 반응들이 나오거든요. 보면... 근데 그 분들도 국회의원 시절에는 아마 틀림없이 문재인 대표도 개헌에 대해서 좀 적극적인 의지가 있지 않았을까 제가 확인을 해 보지 않았지만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어서 결국은 차기에 가장 유력한 주자들이 적극적인 포지션을 안 가지고 있으면 내년 4월까지 과연 실제 현실에 있어서 발의가 가능할지 전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전 : 마무리를 해야 될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오늘 끝으로 정리하는 차원의 말씀 한 30초 간 간략이 좀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원혜영 의원님.

원 : 네, 개헌의 순수성이 지금 의심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정이 지금 농단을 넘어서서 파탄상태에 가 있습니다. 이것부터 수습이 돼야 정상적인 개헌논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헌에 대한 정략적인 의도가 있는다고 국민들이 의심 하는 한 순조로운 흐름을 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개헌 논의가 국민의 뜻을 바탕으로 한 국회의 책임 있는 논의를 기반으로 가야하고 특히 분권형 권력구조를 이루기 위해서 선거제도에서의 정치적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는 개혁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전 : 네, 나경원 의원님.

나 : 네, 정치는 역시 정파적 이익보다 국가적 이익을 먼저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 뭐 어떤 이유에서든 개헌 논의를 할 수 있는 틀이 만들어졌습니다. 저희가 빨리 논의 시작해야 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전 : 김경진 의원님도 한 말씀.

김 : 네, 그 대통령 측근 참모라고 옆에 포진해 계신 분들 정말 담백한 마음으로 이 사태에 임하지 않으면 더 큰 화를 입을 것이다. 언론의 취재력이라든지 탐사력이 전 세계적으로 보통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담백하게 국정에 임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전 : 이상수 전 장관님도 한 말씀 해 주시죠.

이 : 그 저 자동차의 네비게이션이 30년 동안 사용해서 망가졌다. 그렇다고 한다면 운전자를 고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는 네비게이션을 고치는 것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 : 알겠습니다. 네비게이션을 고쳐야 된다. 이렇게 정리 하겠습니다. 자 오늘 네 분 말씀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지금까지 특집 긴급진단토론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 원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경진 국민의당 의원, 이상수 전 노동부 장관과 말씀 나눴습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다같이 :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