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인터뷰 내용 인용시 BBS 시사프로그램 <;전영신의 아침저널>;이라는 출처를 밝혀주시길 바랍니다**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파워인터뷰]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출연 :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 

□진행 : 전영신 기자

□프로그램 : BBS 아침저널 10월 26일(수) 07:00~09:00(2시간)

□주파수 : 서울 FM 101.9MHz. 인천 FM 88.1MHz

**녹취록 초안본이라 수정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내용]

전영신(이하 전) : 네, 박근혜 대통령의 입에서 결국 최순실이라는 이름이 거론이 됐습니다. 비선실세로 알려진 최순실 씨로부터 연설문 작성에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다. 이렇게 인정을 하고 대국민사과를 했습니다. 대통령이 직접 사과는 했는데 후속조치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기 때문에 내각 총사퇴 심지어는 하야, 탄핵 이런 말까지 거론되고 있고 실검 인터넷 실시간 검색에도 올라와 있습니다. 성난 민심은 대통령의 자격에 대한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서 여야 중진의원들을 차례로 연결해 보겠습니다. 먼저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 연결합니다. 김 의원님, 나와 계시죠.

김성태(이하 김) : 네, 안녕하세요. 김성태입니다.

전 : 네, 안녕하십니까!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대국민사과를 했습니다만 최순실 의혹의 아주 일부분만 언급을 했고 최 씨를 비롯한 측근들의 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습니다. 어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 어떻게 보셨습니까?

김 : 과거에도 여러 비선실세 의혹들이 끊임없이 있었지만 이런 식의 비리와 전행은 전례가 없었죠. 더욱이 어제 대통령의 대국민사과가 국민들의 의구심을 해소하기에는 충분치 않았던 것이 사실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이번 사태에 대한 국민들의 실망과 분노가 전례 없을 만큼 거세게 일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더 심각해 질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전 : 지금 내각 총사퇴, 심지어는 하야, 탄핵 이런 말까지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이 사태의 심각성이 매우 아주 위중한 상황인 것 같은데 어떻게 보세요?

김 : 그렇습니다. 사실상 박 대통령의 시국 인식이 국민여론과 동 떨어지고 일방통행식 국정운영이라는 그런 야권의 비판에서도 그래도 집권당인 저희 새누리당은 대통령 국정운영의 뒷받침을 위해서 사실상 뭐 청와대의 이중대라는 소리를 들으면서까지 당청관계를 유지했는데 이런 모든 것들이 다 부질없는 결과로 지금 나와 버렸지 않습니까! 그래서 사실상 야권과 우리 국민들께서 이 격앙된 모습만큼 저희들은 표현만 안 할 뿐이지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고 이 사태의 수습을 도대체 어떻게 마무리 해야 될 것인지... 차마 감당이 되지 않은 그런 상황이죠.

전 : 네, 지금 대통령 연설문이라는 것이 세상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크지 않습니까! 단편적으로는 주식시장이 출렁거리기도 하고 사회적인 파장이 커서 연설문의 최종보안책임자인 연설기록비서관 이 사람을 통해서 대통령 직속으로 두고 일급비밀로 하는 것과 마찬가진데 여기에 최순실이라는 민간인이 개입을 해 온 것, 그래서 지금 국정농단이라는 비판을 받는 것 아니겠습니까?

김 : 그렇습니다. 지난 2014년도에 청와대 비서관의 청와대 문건 내부 유출로 박근혜 대통령 국기문란이라는 것을 직접 언급했습니다. 그런 만큼 사실상 최순실 씨는 국기문란 정도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어떻게 보면 이런 권력구조체계 또 정부의 기능을 과연 무시한 정도의 이건 월권행위죠. 박 대통령의 임기가 약 1년 남았습니다. 지금 사태가 이 후속 조치는 대통령께서 어제 그런 정도의 대국민사과 정도로 분명히 끝날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통령과 주변 인물들의 처신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분명한 사실은 대통령께서 자기성찰 자기반성의 자세를 정말 깊게 가져줘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이것은 지금 특검이 지금 현재 검찰 수사로서는 절대 이 최순실 의혹에 대한 진실이 국민들이 납득할 만큼 밝혀지기 어렵다고 봅니다.

전 : 네, 그러면 특검으로 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김 : 그렇기 때문에 특검이 우리 국민들의 이 격앙되고 분노한 이 마음을 풀어주고 또 대한민국 역사에 두 번 다시 비선실세가 국정을 농단하도 국기를 문란하게 하는 이런 왜곡된 사실을 단죄하는 그런 교훈을 특검이 남겨야 됩니다.

전 : 자, 어떻게 보세요? 대통령이 대국민사과 후에 지금 비선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나 우병우 민정수석에 대한 경질과 같은 후속조치 하게 될까요? 아무래도 민심을 의식한다면 이대로는 안 될 것 같은데 후속조치 어떻게 해야 된다고 보세요?

김 : 그렇게 우병우 수석 같은 경우에도 저 자신도 집권당이지만 대통령 측근 인사로서 이미 국민적 신뢰를 상실한 사람을 왜 끝까지 그렇게 대통령은 관대하게 그렇게 보호하고 있느냐? 이거죠.

전 : 왜 그럴까요? 한 번 생각해 보셨습니까? 왜 저렇게 보호 하고 있는지?

김 : 아니 생각했죠. 이런 게 바로 대통령이 지금 현재 우리 시국에 대한 인식이 동 떨어졌다는 거에요. 국민들의 이런 바람과 지난 4.13 총선에 그 냉엄한 새누리당에 대한 심판을 대통령은 아직까지 제대로 읽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죠. 이제는 저희 새누리당 입장에서도 이정현 당대표가 나서야 됩니다. 언제까지 대통령 비서로서의 공당의 당대표... 그런 역할만 자임하고 야당하고 공격 하는데는 입에 거품을 물면서 싸우는 목소리를 내면서 왜 대통령에게는 당청관계는 올바르게 잡지 못합니까?

전 : 이정현 당대표가 나설 것 같지는 않아 보입니다. 왜냐면 자신도 연설문 작성할 때 친구와 상의한다. 이렇게 얘기를 했거든요.

김 : 그런 인식이 지금 국민들의 분노를 우리 새누리당이 아직까지 당지도부가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움 있어요. 지금 국민을 대변해야 합니까? 새누리당 지도부가? 대통령 측근 비리 이런 비선실세들의 호가호위를 갖다가 보호하고 옹호하는 데 당대표가 그런 데 목소리를 높여야 합니까? 지금 국민들이 다 아는 거에요.

전 : 지금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이 의혹 수준을 넘어선 상황입니다. 지금 독일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강제귀국 조치를 하거나 아니면 최 씨가 자진입국해서 이 국민적인 의혹, 불편함을 좀 해소해 줘야 하는 것 아닌가... 어떻게 보십니까?

김 : 대한민국 검찰이 우리 국민들 보기에 절대 무기력하고 무능하게 보여선 안 됩니다. 또 법무부는 대한민국 검찰 수사에 적극적인 협조를 해야 됩니다. 전 세계가 지금 거울처럼 들여다볼 수 있는 이 첨단 정보화 시대에 최순실 씨 모녀가 어디에 가 있다는 걸 대한민국 정보기관이나 또 외교 검찰이 이걸 찾아내지 못한다면 이것도 우스운 일이에요.

전 : 그렇죠. 말이 되질 않죠.

김 : 그렇기 때문에 신속하게 최순실 모녀를 한국으로 데려와야 합니다.

전 : 지금 사법처리가 불가피한 상황인 것 같죠?

김 : 그래서 검찰 수사가 이루어져서 한낱 의혹 없이 명명백백하게 최순실 씨가 지금까지 언론에서 그 동안 문제제기만 있었던 게 아니고 이제는 팩트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그 사실만으로도 법정 처벌을 면하기 어려울 거에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박근혜 대통령께서 정말 흔쾌한 입장을 가져 줘야 한다는 것이죠.

전 : 네, 알겠습니다. 지금 대통령이 엊그제 시정연설 때까지만 해도 개헌 급습으로 정치권이 개헌론의 블랙홀로 빨려 들어갈 것으로 예측을 했던 거죠. 그런데 단 하루 만에 대통령이 제안한 개헌론은 찬물을 맞은 분위기입니다. 최순실 파일로 국정농단, 국기문란이 터진 마당에 무슨 개헌이냐? 뭐 이런 얘기 나옵니다. 개헌논의는 앞으로 어떻게 될 것으로 보세요?

김 : 저는 오늘 아침 이 방송을 하면서 한편으로는 측근 당으로서 진중하면서도 또 대통령을 옹호하는 입장을 어떻게 보면 방송에서 해야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저 자신도 정말 이틀 동안 밤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해요. 저는 새누리당 내에서도 개헌론을 개헌의 입장을 가장 강력하게 내 놓은 사람 중에 하납니다. 심지어 지난 10월 11일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개헌론 로드맵을 짜서 내년 4월 11일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맞춰서 개헌국민투표를 해야 한다. 이런 구체적인 요구까지한 사람이에요.

전 : 네, 그렇게 말씀하셨죠.

김 : 근데 이 최순실이라는 사람 하나가 대한민국 국가 미래의 명운이 걸려있는 이 개헌마저도 삼켜 버렸지 않습니까! 저는 그게 더 화가 나는 겁니다. 이 개헌을 하려면 국민적인 지지와 공감대 형성이 가장 필수적인 거에요. 그런 측면에서 박근혜 정부 임기 내에 개헌은 사실상 이번에 했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실상 이 개헌이라는 것은 국회에서만 또 개헌 논의만 이루어지고 개헌의 입장을 가진다고 해서 개헌이 이루어지는 게 아니에요. 사실상 대통령이 개헌을 수용하지 않으면 어려운 게 개헌입니다. 그 만큼 이 어렵고 힘든 게 개헌인데 이걸 어렵게 대통령이 개헌을 수용을 하겠다고 또 본인이 자기 임기 안에 이걸 하겠다고 이렇게 엊그제 국회 시정연설에서 밝힌 입장인데 하루도 못 되어서 이 최순실이라는 사람 때문에 대한민국의 정말 미래가 걸려 있는 이 개헌을 다 날려 버릴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라면 이 최순실은 국민의 한 마디로 반역자이고 역사의 큰 죄인이에요.

전 : 네, 국민의 반역자이고 역사의 죄인이다.

김 : 이 개헌을 이번에도 특히 내년 대선을 앞두고 개헌을 하지 못하면 또 이 개헌논의는 10년 20년 갑니다. 자기가 제왕적 대통령제 이 권력 버리면서 개헌 얘기 절대 꺼내지 않습니다.

전 : 어쨌든 개헌 추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이 200명, 개헌의 정족수가 넘는 국회의원들이 참여를 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일각에서는 최순실과 개헌논의는 별개로 논의하자, 이런 주장도 있거든요.

김 : 당연히 그렇게 가야 됩니다. 앞으로 최순실 이런 게이트 때문에 비록 국민들이 만사 제쳐놓고 이 최순실 의혹부터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또 처벌해야 한다는 이 국민들의 원성, 분노 이게 우선입니다. 분명한 사실은... 그렇다고 저는 국민들에게 호소하고 싶습니다. 최순실 때문에 1987년도에 만들어진 이 헌법, 이 낡은 헌법체제로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 새역사 결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순실의 단죄는 우리 국민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께서 정말 최순실 정확하게 단죄하지 않으면 역사의 죄인이 된다는 그런 심정으로 최순실 문제를 해결해야 됩니다. 그렇게 하고 국민들께서는 대한민국이 더 큰 대한민국으로 가고 정치, 경제, 사회, 환경 모든 이 정치권력 구조, 지금 제왕적 대통령제 폐단 때문에 이 최순실 문제도 나왔지 않습니까!

전 : 그렇죠.

김 : 그렇기 때문에 이 헌법체계를 이제 우리가 국민들 이제 21세기 이 수준에 맞게끔 개헌을 가져 갈 수 있도록, 또 국민들의 마음이 슬기로움과 지혜를 모아야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전 : 네, 알겠습니다. 자,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김 : 네, 감사합니다.

전 :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