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최근의 경주 지진은 우리 문화재의 재난 대비책이 얼마나 허술한지를 여실히 보여줬습니다. 

그런데 문화재청이 문화재의 불안 요인을 사전에 전반적으로 파악해놓고도 시급히 대처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정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보물 제1744호 불국사 대웅전 내부.

 

문화재청은 2년 전 문화재 특별 종합점검을 벌였습니다.

그리고는 국가지정문화재 389건 가운데 126건이 자연재해로부터 안전하지 못하다는 결과를 내놨습니다.

10건 중 3건이 지진, 태풍과 같은 피해에 언제든 노출돼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2년 뒤인 지난달 12일 경주 지진이 덮쳤을 때 피해를 본 문화재는 하나같이 사전 조치가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지붕 기와가 무너져내린 보물 제 1744호 불국사 대웅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당시 점검 결과는 불국사 대웅전 기와의 노후가 확연하니 적절한 보수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됐지만 사실상 방치됐습니다.

[인터뷰/불국사 관계자: 평소에도 기와가 오래돼서 지진이 나지 않았어도 기와장이 좀 떨어지고 그렇습니다]

당시 결함이 발견됐던 불국사 대웅전 기와는 긴급 보수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더군다나 정밀조사로 공사 지침을 중간에 바꾼 것도 지진 피해를 키운 이유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연호 주무관/경주시 문화재과: (불국사 대웅전 기와를) 부분 해체하려 하다보니까 내부의 중요한 단청이라든가 이런 부분에 문제가 있어서 (문화재청의) 지침이 바뀐 것입니다]

문화재 정비 예산의 편성이 단기적 성과를 내는 부분에 치우치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됩니다.

새누리당 이종배 의원은 자연재해를 대비한 문화재 보수정비 예산을 대폭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이종배 새누리당 의원: 우리나라도 더 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고 지진의 피해가 복원이 힘들 정도로 매우 큰 만큼 문화재 보수정비 예산 중 일정부분은 구조개선 분야에 필수적으로 배분해야 합니다]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는 문화재 복원을 위한 실측도가 6.9%에 불과하다는 문제도 제기됐습니다.

문화재 보호를 위한 관계 당국의 신속한 대처와 제도 개선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