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지난달 경주 지진에 이어 경남 지역을 강타한 태풍으로 인해 사찰과 문화재 피해가 잇따르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회 국정 감사에서도 당국의 허술한 문화재 관리와 보존 실태가 도마 위에 올랐는데요.

사찰과 문화재 보존과 관리 실태의 문제점을 전경윤 기자가 보도합니다.

 

지난 5일 경남 지역을 강타한 태풍 차바로 경남 지역 사찰들의 피해가 잇따랐습니다.

영축총림 통도사를 비롯해 경주와 울산의 크고 작은 사찰들이 대웅전이 무너지거나 침수되는 등의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처럼 각종 재해로 인한 사찰과 문화재 피해가 잇따르면서 보다 체계적인 문화재 보존과 관리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재청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이 문제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졌습니다.

의원들의 국감 질의 자료를 보면 문화재청의 점검 결과 국보와 보물 등 지정 문화재 7천여건 가운데 23%는 관리·보존 상태가 심각해 긴급 보수와 정비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함께 곽상도 새누리당 의원 등은 국보와 보물 문화재에 설치된 폐쇄회로,CC TV 상당수가 저화질이어서 야간에는 물체 식별이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곽 의원은 또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최근 30년 동안 문화재 2만 8천여 점이 도난당했지만 이 가운데 불과 17%인 4천8백여 점만 되찾았다고 밝혔습니다.

해외에 반출된 문화재를 환수하기 위해 출범한 전담기관,국외소문화재단의 문화재 환수 실적도 매우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동섭 국민의당의원은 문화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정부는 2012년 국외소재문화재단을 설립했지만 지금까지 환수 실적은 미국 4건, 스위스 1건, 독일 1건으로 총 6건에 그쳤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따라 문화재 당국이 각종 재난과 재해,도난 사고로부터 문화재를 보호할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인 대비 시스템이 구축되야 하고 사전 모니터링 체계도 철저히 마련되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인터뷰]김덕문/국립문화재연구소 건축문화재연구실장

[모니터링은 저희 연구소에서 이렇게 전국에 있는 것을 다 하기에는 인력이나 여러가지 한계점들이 있었구요. 장기적으로는 연구소의 전담 부서나 이런 것이 생기면 좀 확대해서 좀 더 넓게 많은 문화재들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렇게..]

문화재청이 현실적으로 모든 문화재를 관리할 수 없는 상황에서 지자체의 초등 대응 강화와 전문성 확보 등도 시급한 과제라는 지적입니다.

BBS 뉴스 전경윤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