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국회 국정감사가 정상화된 가운데 어제 서울시에서 국감이 진행돼 관심을 모았습니다.

천만 도시 서울의 지진 안전 문제와 청년 수당 논란이 쟁점으로 다뤄졌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서울시 국정감사 현장

 

국정감사 정상화 첫날인 어제 서울시를 상대로 펼쳐진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국감에 정치권의 이목이 쏠렸습니다.

서울시 행정이 정부의 축소판인데다 박원순 시장이 잠재적 유력 대권주자여서 긴장감 속에 여야간에 첨예한 공방이 펼쳐졌습니다.

특히 청년수당 지급과 지진 안전 문제 등이 쟁점으로 다뤄졌습니다.

새누리당은 정부와 갈등을 빚은 청년수당에 대해 부적격자에게 지급되거나 정부 정책과 중복되는 부분을 비판했습니다.

<인서트1/새누리당 유민봉 의원>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 패키지와 어떻게 연결되어서 청년수당으로 빠져나가면 560만 원까지 수급할 수 있는 루프홀이 있지 않습니까. 국가정책과 조율이 상당히 잘 이뤄져야 한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박원순 시장에 힘을 보태면서 부적격자에 대한 환수 조치가 완료되는 등 청년 지원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양당의 질의가 집중된 대목은 바로 서울시의 지진 피해에 대한 대비 상황이었습니다.

지난달 발생한 역대 최대 규모의 경주 지진으로 불교 문화재 피해가 잇따른만큼 이 같은 일이 서울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컸습니다.

 <인서트2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
“지난 경주 지진은 5.8인데도 서울은 지진 안전지대로 인식이 돼서 내진설계가 반영되지 않은 그런 부분이 있어서 피해가 더 크리라고 보는데요.”

<인서트3/ 박원순 서울시장>
“많은 서울시민들이 지방세 감면 규정을 활용해 내진 설계가 들어간 건축물로 바꿀 수 있도록...”

이 밖에도 박 시장의 '대권행보'에 대한 질문이 국감 시작부터 나왔지만, 박 시장은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는 원론적인 대답만 되풀이 했습니다.

오는 11일 예정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서울시 국감에서는 용산공원과 고가도로 개발이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야권의 잠재적 대선주자로 꼽히는 박원순 시장이 정치권의 공세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BBS 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