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BBS 뉴스파노라마에서는 어제부터 정부 3.0 정책에 역행하고 있는 교육부의 실상을 보도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 두 번째 순서로, 박근혜 대통령은 최근까지도 국민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집중 개방해 달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교육부 직원들은 가장 기본적인 정보 가운데 하나인 '담당업무' 기재의 필요성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왜 국민들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하는 걸까요, 송은화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교육부 조직은 3실, 3국, 11관, 49과, 5백 78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부 홈페이지 '조직도'에서 한 부서를 선택해 클릭하면, 담당자의 이름과 직위·직급, 전화번호, 담당업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지, 담당업무의 내용을 알 수는 없습니다.

[인서트1/교육부 담당자]
"담당업무에 아무것도 안나오는 것은 개인들이 내부망에 입력을 안한거에요. 업무를. 그게 연동이 되니까"

실제로 홈페이지에 보여지는 '담당업무'의 구체적인 내용은 담당자 본인이 기재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BBS 취재 결과, 담당업무가 기재돼 있지 않은 직원은 지난달 26일까지 모두 60명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는 전체 구성원의 10%를 차지하는 수칩니다.

특히 얼마 전 논란이 됐던 '로스쿨 입학 전수조사 발표' 이후, 로스쿨 담당자의 업무는 두 달이나 지워진 채로 유지됐습니다.

지난 6월 10일 교육부 홈페이지 직원 및 연락처 대학학사제도과 캡처 화면
지난 7월 25일 교육부 홈페이지 직원 및 연락처 대학학사제도과 캡처 화면

더 큰 문제는 교육부 직원들이 '담당업무'를 기재하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데 있습니다.

[인서트2/교육부 직원]
"그런데 왜 그러시는지... 그게 중요한가요?" "어차피 뻔한 일을 하는거고, 그래서 (담당업무를) 특별히 쓰진 않았습니다. 다들 알고 있어서요."

하지만 담당업무 기재가 중요하냐고 반문하던 직원들도 막상 취재 후에는 담당업무를 추가로 기재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문가들은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행정편의 등 본인들이 편하기 위해 이런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국민들을 위해서 당연히 해야하는 건데, 자신들이 알고 귀찮으면 안하는 겁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6월 열린 '정부 3.0 국민체험마당'에서 정부 출범때부터 정부 3.0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비전을 선포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고 강조했습니다.

[인서트3/박근혜 대통령]
"작은 정보와 데이터도 개방하고 공유하고, 특히 국민들이 원하는 데이터를 집중 개방해서..."

박근혜 대통령이 아직도 귀를 막고 있는 교육부 공무원들에게 무엇이라고 말할 지 궁금합니다.

BBS뉴스 송은화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