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야심경 새로운 해석 주목... 원효 일심정토 수행 확인하는 자리
양산 정토원 원장 정목스님의 ‘반야심경 오가해’ 출간 기념 염불인대회가 오늘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예술공연장에서 열렸습니다.
오늘 대회에는 정목스님과 전국의 인터넷 카페 ‘아미타파’ 회원 등 3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승불교의 대표적 경전인 ‘반야심경’이 정토신앙의 관점에서 새롭게 탄생한 것을 자축했습니다.
정목스님은 이 자리에서 반야심경은 “상구보리 하화중생이라는 대승불교의 정체성을 밝히고 있다”며,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은 ‘오온이 모두 공성임을 관조하여 깨닫고, 일체 중생의 괴로움과 멍에를 벗어나게 하셨다.’라고 번역하는 것이 이해하기 훨씬 쉽다고 밝혔습니다.
정목스님은 또 반야심경과 아미타경은 각각 자각의 문과 자비광명의 문을 대표하는 경으로, 자각의 문에 들어가기 어려운 사람은 자비광명의 문, 염불의 묘법에 의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오늘 대회에서는 염불인 팔정례와 염불인 발원문 합송, 경과보고와 서울 등 지역 아미타파 회원들의 찬탄이 이어졌습니다.
반야심경 오가해는 반야심경의 대표적인 번역본인 구마라집과 현장, 반야와 이언 등 3가(家)의 번역본을 한글로 번역하고 원측과 원효 등 2가의 논서, 즉 <불설반야바라밀다심경찬>과 <대혜도경종요> <무량수경종요> <아미타경소>를 중심으로 관조반야와 염불수행을 비교하며 해설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김봉래 기자
kbrbud@bbsi.co.kr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입니다.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波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