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영 부산혜민병원 과장

● BBS 부산 ‘부산경남 라디오830(6월21일)’
    (부산FM 89.9Mh 창원FM 89.5Mh/진주 FM 88.1 Mh 08:30~09:00)
● 코너명 : 주간섹션 '한의학 상담'
● 진행 : 김상진 BBS 부산 보도부장
● 출연 : 이자영 부산혜민병원 과장

(앵커멘트)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죠. 오늘은 부산혜민병원 이자영 과장님과 함께 ‘다이어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이자영 과장님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과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부산혜민병원 한의과 과장 이자영입니다.)



 

이자영 부산혜민병원 과장

질문1) 여름이 다가오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비만과 다이어트에 관해 이야기 해주신다구요?

-네. 그렇습니다.

질문2)먼저, 비만과 다이어트에 관해 오늘 이야기해주신다고 하시는데, 먼저 비만의 정의는 어떻게 될까요?

-흔히 비만이라고 하면 과잉체중의 상태를 말하곤 하는데요, 의학적으로 비만은 대사장애로 인해 체내에 지방이 과잉 축적된 상태를 말합니다. 즉, 칼로리 섭취가 신체활동과 성장에 필요한 에너지보다 초과되어 중성지방의 형태로 지방조직에 과잉 축적된 열량불균형으로 일어나는 것이죠. 

질문3)단순히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이라기보다는, 지방 조직이 많은 것이 비만 정의의 포인트가 되겠군요.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겉으로 보기에 말라보이지만 몸 속에 근육보다 지방이 많은 분들도 결국 비만인 것입니다. 소위 마른 비만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질문4)그런 마른 비만은 왜 생기나요?

-체질적으로 근육양이 일반인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시는 분들이 계시기도 하십니다. 하지만 요즘 마른 비만이 급격히 늘고 있는 것은, 젊은 연령층 여성분들이 운동은 전혀 하지 않고 오로지 식이조절, 그것도 거의 굶다시피하는 식이조절로 인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 간혹 어려서 깡말랐던 분들이 나이가 들면서 운동은 하지 않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오랜 시간 앉아있으면서 불규칙한 식습관과 잦은 회식으로 복부 쪽으로 살이 찌면서 마른비만형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질문5)아름다운 몸매, 누구나 원하는 것일텐데요. 비만에서 벗어나기 위한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 설명해주시죠.

-식이, 운동, 치료가 서로 균형 있게 들어가면 좋습니다. 

보통 비만인의 경우 고탄수화물식이, 고지방식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이어트할 때는 탄수화물과 지방을 제한하는 식이조절이 반드시 필요야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원푸드다이어트 혹은 이뇨작용이나 설사를 유발하는 식품 또는 다이어트 제제의 복용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는 기초대사량이 떨어지면서 결국 요요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요,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기위해서는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은 적절하게 공급하고 탄수화물과 지방의 섭취는 줄여야할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빠르게 걷기, 산책, 자전거타기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도 병행해주십시오. 
여기에 의학적인 치료도 병행한다면 더욱 효율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에 성공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질문6) 의학적인 도움도 받는 것도 좋다고 하셨는데, 한의원에서 다이어트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요?

-기본적으로 한의원 다이어트는 다이어트 한약으로 진행됩니다. 다이어트 한약은 세가지 측면에서 치료가 들어가게 되는데요, 먼저 체질과 건강상태에 맞는 한약을 처방해 식욕을 억제하고 공복감을 해소하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지방을 소모시킵니다. 식이요법이나 운동 등으로 잘 관리해도 비만의 내과적인 유발 원인을 없애지 않으면 살이 빠지지 않거나 빠진다해도 다시 찌기도 하는데요, 한약은 비만의 근본 원인을 없애주고 지병치료와 건강까지 회복시켜 줍니다. 여기에 살이 찌는 원인인 탄수화물과 지방섭취는 제한하되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은 충분히 보충이 될 수 있도록 보조약물이 함께 처방됩니다. 이는 앞서 언급한 한약에 함께 처방되어 나가는 경우도 있고 별도로 처방되어지는 경우도 있구요. 여기에 마지막으로.. 다이어트를 하게 될 때 동반되는 변비를 해소시켜주기 위해 변비환 혹은 숙변제거환 등이 함께 처방되어집니다. 

질문7) 다이어트 한약에 관해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그런데,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시 속이 미식거린다거나, 잠이 안온다고 호소하는 분들도 계신 것 같던데요?

-소화기가 약하셨던 분이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식이조절에 들어가고, 한약을 함께 복용하면 복용 초반에 속이 미식거린다거나 잘 체한다고 호소하시기도 합니다. 그리고 커피나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의 경우 다이어트 한약 복용시 불면이나 손떨림의 증상 등을 호소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는 너무 걱정하실 증상은 아니고 다이어트 한약에 적응하는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처방받으신 한의원에 래원하셔서 발현된 증상을 설명하시면 침처방과 함께 적응기간까지 복용량을 조금 줄이는 방법 등으로 후속처치해주실 것입니다. 

질문8) 운동을 아무리 해도 살이 빠지지 않는다는 분들도 많잖습니까.. 운동을 해도 살이 안빠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흔히 살찐 사람들이 가장 쉽고 많이 하는 운동이 바로 빠르게 걷기인데요, 한시간동안 걸어서 소모하는 칼로리는 150kcal에 불과 합니다. 그런데 이 150 kcal의 열량은 음료수 한 병만 마시면 바로 다시 돌아오는 열량이죠. 라면 한 그릇의 열량은 525Kcal로 세시간동안 산책을 해야 다 쓸 수 있는 열량입니다. 실제로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운동 후에 더 많이 먹거나 마시게 되는데요. 이것이 운동을 시작한 후에 오히려 더 살이 찌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즉,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해도 식이조절이 전혀 병행되지 않으면 소위 말하는, 건강한 돼지가 될 뿐인거죠.

앞서 말씀드렸지만, 다이어트의 기본은 저탄수화물, 저지방, 고단백, 고미네랄의 식이조절이고 여기에 가벼운 유산소운동을 가볍게 병행해주는 것이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질문9) 전체적으로 뚱뚱하지는 않지만, 팔뚝살, 튜브살이라 일컫는 옆구리살, 허벅지살 등... 부분적인 군살이 고민이신 분들도 많다고 알고 있는데요. 그런 분들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방금 전에는 다이어트에서 운동보다 더 중요한 것이 식이요법이라는 이야기를 드렸는데요, 전체적으로 살을 빼는 것이 아니라 특정부위의 군살을 빼는 것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운동입니다. 특히 근력운동. 특정 부위의 살을 빼는 운동법들은 실제로는 그 부분의 지방을 빼는 것이 아니라 그 부분의 근육을 늘려서 좀 더 탄력있는 몸을 만들어서 마치 군살이 줄어든 것 같은 효과를 내기 위한 것입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근육량을 늘린다고 하면 역도선수들 같은 우락부락한 근육질 몸매가 될까 걱정을 많이들 하시는데요, 근육이 생기는 데는 남성호르몬이 필수적인데, 여성분들은 이 호르몬의 양이 적기 때문에 아무리 운동을 해도 생기는 근육량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팔뚝살이 고민이라 하시면 팔의 근육량을 늘릴 수 있는 운동을 하시게 되면 흔히들 걸그룹 몸매라고 하는 탄탄한 몸매를 가지게 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운동하는 것 외에 의료 시술의 도움을 받아 부분적인 군살 제거를 할 수도 있는데요, 한의원에서는 전침시술, 산삼비만약침시술, 윤곽약침시술, 그리고 매선요법 등은 지방을 직접적으로 분해시키는 효과도 있구요, 또 라인을 잡아주는 효과도 있어 군살을 제거하고 탄력적인 몸매를 만드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문10) 시중에 유명한 많은 다이어트 방법이나 제품들 중에, 48시간만에 살빼는 다이어트. 60시간만에 살빼는 다이어트. 이런 다이어트 방법들이 있잖습니까. 그런 방법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무엇이든 빠르게 얻게 되는 것은 빠르게 잃기 마련입니다. 특히 그런 단시간에 살을 빼는 방법은 지방을 빼는 것이 아니라 몸의 수분을 빼서 체중계로 쟀을 때 마치 살이 빠진 것 같은 착시효과를 내는 것에 불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수분섭취를 하게 되면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게 될 수 밖에 없지요. 또한 1주일에 10Kg감량과 같은 과대광고들은 대부분 건강을 망치게 됨과 동시에 요요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기본적인 것들, 식이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지켜서 1주일에 약 1~2kg씩 감량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시간적 제약으로 그러한 급격한 다이어트를 하셔야할 경우 반드시 보식기간을 지켜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48시간 절식 혹은 단식 등의 방식으로 식사량을 급격하게 줄이게 되면 한의학적으로 비위가 차가워지게 됩니다. 그 결과로 비위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비위기능이 현저히 떨어진 상태에서 일반식이로 바로 돌아온다던지, 갑작스레 음주를 한다던지, 맵고짠 자극적인 음식을 먹게 되면 비위에서 영양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고 “담음”이라고 하는 찌꺼기가 생겨 요요로 인해 살이 더 찔 뿐만아니라, 소화기능까지 망가져 역류성식도염, 위염, 심하게는 거식증 등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조심하셔야합니다. 

질문11) 다이어트의 경우 또 항상 염두에 두어야할 사항이 바로 요요현상 아니겠습니까. 요요현상은 왜 일어나는 것인가요?

-요요현상이 오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기초대사량의 문제 때문인데요, 절식을 통해서 지방도 빠지지만, 근육량도 빠지게 되어 기초대사량이 서서히 떨어지게 됩니다. 다이어트가 마친 후 정상식이로 바로 돌아올 경우, 떨어진 기초대사량은 아주 서서히 회복되는데, 식이는 정상식이로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면서 요요가 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요없는 다이어트는 근육량을 유지하면서 지방을 줄이는 데에 목표를 두어야하는데요, 이는 앞서 몇 번 언급했듯, 탄수화물과 지방을 제한하는 식이요법을 하면서도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의 섭취는 늘려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별도로 다이어트시에 가벼운 운동을 병행하고, 다이어트가 끝나고 본격적으로 운동을 해주어 근육량을 유지 혹은 늘려주어야 요요현상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로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