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불자, 스리랑카, 대만, 일본스님이 밝히는 서로 다른 '부처님오신날'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차캅파 씨는 태국불자로 국내에 5년째 거주하고 있다.
스리랑카 출신의 와치사라 스님은 재한 외국인 불자들의 권익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대만 출신의 의은스님은 서울 불광산사 주지로 국내에 대만불교를 알리고 있다.
테슈 진노 스님은 올해 연등회에 참여해 일본불교를 알렸다.

 

오는 14일은 불교 최대 명절인 부처님오신날입니다.

그런데 부처님오신날 날짜가 지역과 국가별로 다르다는 사실 알고 계신지요 ?

전세계적으로는 남방의 부처님오신날인 ‘베삭절’이 부처님오신날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홍진호 기자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부처님오신날은 음력 4월 8일 이지만, 남방불교의 부처님오신날은 의미와 날짜가 조금 다릅니다.

태국, 스리랑카, 미얀마, 라오스 등 남방불교에서는 매년 5월 보름달이 뜬 날을 베삭데이라고 부르는 데, 이날이 우리의 부처님오신날에 해당합니다.

지난 주말 연등회 행사장에서 만난 태국인 차캅파씨는 올해 베삭절, 즉 부처님오신날은 5월 20일 이며 이 날짜는 우리나라처럼 매년 달라진다고 밝혔습니다.

[차캅파/ 태국불자: (베삭절은 어떻게 정해지는지? 한국 같은 경우에는 음력으로 매년 달라집니다.) 태국 불교력이 있습니다. 그에 따라 매년 달라집니다.]

베삭절은 1956년 네팔에서 열린 제4차 세계불교도대회에서 양력 5월 15일로 지정됐으며, 이후 1998년 세계불교도회의에서 양력 5월 보름달이 뜬 날로 확정돼 오늘에 이릅니다.

한국불교에서도 보름은 불공을 올리는 날로 그 의미가 각별하지만, 불교를 국교로 삼는 대다수의 남방불교에서 보름은 부정한 일을 일체 하지 않는 날로 신성하게 여겨져 왔습니다.

남방불교에서 5월 보름 '베삭절'은 부처님 탄생일에 성도, 열반을 한꺼번에 기리는 날로 그 의미를 더하며, 이는 부처님이 보름날 수행을 하던 마야부인에게서 탄생했기 때문입니다.

[와치사라스님/ 마하보디사 주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인간으로 태어나실 때도 마야부인이 보름날에 수행하고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현재 세계적으로는 남방불교의 부처님오신날 베삭절이 ‘부처님오신날’로 통용됩니다.

UN이 베삭절을 부처님오신날로 지정해 기리고 있으며, 미국 대통령과 바티칸 교황청 등 서구에서 부처님오신날은 베삭절로 통용됩니다.

음력 4월 초팔일을 부처님오신날로 기리는 국가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과 대만, 마카오, 홍콩, 싱가포르 등으로 한정됩니다.

[의은스님/ 서울 불광산사 주지: 대만에서도 (부처님오신날을) 음력 4월 초파일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중국 본토도 대부분 지금 부처님오신날 행사 4월 초팔일에 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부처님오신날은 통상 양력 4월 8일이지만, 지역에 따라 양력과 음력이 혼재 돼, 부처님오신날 행사를 엽니다.

[테슈 진노 스님/ 시마다 지조지사: 양력으로 하는데도 있고, 음력으로 하는 데도 있어요. 추운 지역에서는 한국이랑 똑같이 음력으로 행사를 하는 곳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남방불교 국가들은 불교를 국교로 삼고 있어, 남방의 부처님오신날 베삭절은 공휴일을 넘어 국가적인 축제로 치러집니다.

우리나라는 1975년에 부처님오신날이 공휴일로 지정됐고, 일본의 부처님오신날은 평일입니다.

이처럼 세계 각국의 부처님오신날은 서로 다르지만 부처님이 이 땅에 오신 뜻을 기리는 근본 정신은 결코 다르지 않습니다. 

BBS뉴스 홍진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