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춘천BBS <아침세상 강원>  
*앵커: 박경수 부장
*출연: 김성숙 센터장(여성긴급전화 1366 강원센터)
*방송시간: 2016년 3월 8일(화) 8:30 ~ 8:55
*방송주파수: 춘천 FM 100.1 MHz, 속초 양양 93.5 MHz

[다음은 방송 전문입니다]
 

<앵커멘트>

매주 화요일 이 시간은 여성 및 가정폭력 예방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입니다. 지난주에는 3.1절 특집으로 인해서 한 주를 쉬었구요. 오늘도 여성긴급전화 1366강원센터 전화 연결하도록 하지요. 김성숙 센터장입니다. 김성숙 센터장님 안녕하세요?(네 안녕하세요)

 

*질문 1.

지난 시간에는 성매매피해여성들의 구조상황과 사회복지 서비스 및 자활과정에 대해 나누었습니다. 오늘은 어떤 주제와 사례를 가지고 이야기를 나눠볼까요?

*답변 1.

네, 오늘은 동해 응급실에서 상담을 요청한 사례를 가지고 연계하는 과정과 긴급상담원이라는 1366소속의 단체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볼까 합니다.

 

*질문 2. 병원에 입원중이라도 상담의뢰를 할 수 있군요?

*답변 2

네, 그렇습니다. 1366은 강원도내 18개 시군을 아우르는 센터로서 누구나 강원 전지역에서 어떤내용으로든 관계없이 상담요청이 가능합니다.

 

*질문 3. 이 경우 상담원은 춘천에 있고 상담의뢰자는 지역에 있어 진행에 좀 어려움이 있을 것 같고 이 어려움은 의뢰자에게 피해로 남지 않을까 염려가 될 것같습니다.

*답변 3. 네, 아무래도 거리상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있겠죠. 그래서 1366강원센터에서는 2004년 강원도로부터 위탁받아 양성한 긴급상담원이 활동하고 있는데 처음엔 긴급도우미라고 불리다가 2012년에 긴급상담원으로 정해져서 현재까지 불리고 있습니다. 이번사례처럼 폭력이 지역에서 발생하였고 그 지역상담소의 사정으로 의뢰자직접 케어가 어려울 경우 그 지역에서 활동하는 긴급상담원이 출동을 하고 이들은 시간을 초월하여 2일 1조로 활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현장에 도착한 긴급상담원들은 초기상담을 통한 현재상황을 판단하여 1366에 보고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경찰과 동행하여 내담자를 돕습니다.

 

*질문 4.

아주 대단한 분들이 바로 긴급상담원으로 불리는 자원 활동가 이신 것같은데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시는지 궁금해지는데요?

*답변 4.

네. 이번사례에서 동해 긴급상담원의 활동이 아주 돋보였는데요. 강원도 전 지역에서 1366으로 긴급한 상담의뢰가 오면 해당 지역에서 활동하는 긴급상담원에게 전화를 합니다. 간단한 의뢰자 정보를 알려주면 전달받은 긴급상담원은 빠른 시간 안에 현장 출동하여 피해상황과 신고여부, 거취확인 등의 정보를 1366에 다시 보고합니다. 동해의 긴급상담원 역시 출동하여 여러 가지를 확인 한 후 의뢰자가 쉼터입소를 원하고 신변안전에 예민한 반응을 보인다고 판단하여 해당 경찰 여성청소년계와 함께 의뢰자를 안전하게 보호받도록 조치를 한 것입니다. 이 시간 1366에서는 의뢰자가 지속적인 의료지원과 안전하게 보호해줄 수 있는 쉼터에 대한 연계기관을 알아보며 의뢰자가 최대한 필요한 서비스를 받도록 합니다. 이처럼 긴급상담원의 활동은 신속하고 순간의 판단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겠지요.

 

*질문5.

1366강원센터에서는 의료지원도 가능하지 않나요?

*답변 5.

1366에서는 의료비 지원이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사용하도록 예산이 책정되지는 못합니다. 의료지원이 가능한 다른 기관으로 연계를 하고 1366에서는 아주 적은 약품구입비정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쉼터에 입소하시게 되면 일반병원진료와 정신과적인 의료지원도 무료로 받으실 수 있게 되므로 내담자에게는 실질적인 서비스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질문 6.

이번사례는 긴급상담원의 출동으로 상담원이 사례 진행하는데 도움이 많이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분들이 어떻게 긴급상담원이 되는지 궁금해지고 새롭게 긴급상담원이 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도 필요한 정보가 될텐데요. 알려주시겠습니까?

*답변 6.

네. 긴급상담원 출발은 전국에서 강원도가 가장 먼저 시작하였습니다. 긴급상담원 활동은 직접적으로 지역에 있는 의뢰자가 신속한 조치과정을 통해안전과 보호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며, 간접적으로는 홍보할동, 설문지조사, 가정폭력예방교육 등의 활동도 하게 됩니다. 또 긴급상담원은 여성폭력의 전반적인 내용과 상담에 필요한 상담기법, 법률, 실습, 사례나눔 등의 교육을 받게 되는데 이 교육은 처음부터 실시하여 간담회나 워크숍을 통해 1년에 2회씩 재교육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속적인 교육과정을 통한 활동기간이 많을수록 긴급상담원으로 활동하는데 무리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질문 7.

이렇게 의뢰자를 지원하기 위한 법률, 의료, 쉼터, 상담 등으로 하나 된 기관이 각자의 역할을 구분하여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을 통해 긴급상담원의 활동이 더 빛나기도 하겠습니다. 지역에서의 긴급상담원의 위치는 어느 정도인지 궁급합니다.

*답변 7. 긴급상담원이란 명칭으로 강원센터에 등록이 되면 아이디카드를 발급받게 됩니다. 이 카드는 자신의 신분을 증명받게 하여 피해자를 만나는 현장출동에 용이하도록 합니다. 지역에서는 긴급상담원의 활동을 믿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지자체와 경찰, 상담소, 쉼터 등의 연계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협조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질문 8.

오늘은 1366강원센터를 통한 지역주민들의 실질적인 서비스제공을 위한 긴급상담원의 존재와 가 지역의 기관이나 시설의 역할에 충실한 강원도 내의 자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지역적으로 상담소 찾는데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폭력피해여성들을 위해 한 말씀 하신다면요?

*답변 8.

네, 자신의 고통을 어느 누가 알고 도와주겠느냐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여성폭력피해자에게 용기를 가지시라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용기를 내신다면 지역과 상관없이 전문상담원이 정보를 제공하고 여러 방법을 찾아 개입할 것입니다. 자신과 가족을 사랑하신다면 주변의 상담소를 찾아보세요. 분명히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폭력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나입니다. 용기를 내십시오.

 

<앵커멘트>

 오늘 말씀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여성긴급전화 1366 강원센터 김성숙 센터장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