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앵커멘트]

광주광역시 도심에 자리한 무각사는 수행 포교 도량이면서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공간으로도 정평이 나 있는데요.

특히 3년전부터 지역의 역량있는 청년작가들을 지원하는 신인작가 공모전을 개최하는 등 지역 미술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김종범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빛고을 광주의 중심부인 상무지구.

광주광역시청을 비롯한 행정기관과 금융, 상업시설이 밀집돼 있는 이곳에 도심 포교도량인 무각사가 위치해 있습니다.

무각사는 특히 사찰 경내에 북카페와 갤러리를 상설 운영하면서 지역민들의 문화사랑방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특히 로터스갤러리는 수준 높은 전시와 색다른 기획이 미술 애호가들의 입소문을 타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로터스 갤러리에서는 신인 작가들의 전시뿐만 아니라 기성 작가들의 유명 작품을 선보이는 초대전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
특히 신인작가공모전은 갤러리가 지난 2013년부터 진행해오고 있는 프로젝트로,  전시공간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망한 신인작가들의 등용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INS.] 문귀례 / 무각사 로터스갤러리 매니저
"무각사 주지스님께서 광주 지역 작가들이 문화도시라고 하지만 정말 어려운 환경속에서 작품활동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신진작가들에게 작품활동을 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처음 시작을 했는데 4회째를 맞고 있습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신인작가 공모전에서는 모두 10명의 20~30대 지역 청년작가들이 주인공으로 선정됐습니다.

갤러리에서는 올 한해동안 선정 작가들이 한달씩 릴레이 개인전을 열 수 있도록 전시 비용과 공간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INS.] 정다운 / 서양화가·로터스갤러리 신인작가 
"예술적으로 오타쿠 문화 (소재로 한) 그림을 전시관에서 선보이기 대게 어려운데 이렇게 기회를 주신데 대해서 대단히 영광이며 고마운 일입니다"

미술계에서도 로터스갤러리의 신인공모전이 지역의 젊은 작가들을 발굴하고 이들의 창작의욕을 북돋우는 성장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INS.] 청학 스님/ 무각사 주지
"예향이고 비엔날레 도시인데 젊은 작가들이 좀 더 힘을 내시라고 저희 무각사에서 조그마한 귀퉁이지만 이런 공간을 만들고 전시를 하게 됐습니다"

[INS.] 조진호 / 광주시립미술관장
"(로터스갤러리는) 많은 시민들과 미술애호가들이 모여드는 공간이 됐습니다. 사실 부럽게도 저희 미술관보다 로터스갤러리가 더 유명합니다. 많은 분들한테 아름다운 공간으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

대웅전 중창불사와 함께 템플스테이 건립불사를 추진하고있는 무각사는 앞으로도 지역민의 문화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BBS뉴스 김종범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