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운영위에서 심도있게 검토할 것"

[앵커멘트]

헌법재판소가 국회 선진화법의 위헌 여부를 가리기 위한 공개변론을 오늘 개최하는데, 치열한 설전이 예상됩니다.

국회 선진화법 논란과 관련해 정의화 국회의장은 오늘 중재안을 담은 법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입니다.

보도에 전영신 기잡니다.

헌법재판소는 오늘 오후 '국회 선진화법'을 둘러싸고 제기된 권한쟁의 심판청구 사건의 공개변론을 엽니다.

권한쟁의 심판은 작년 1월 새누리당 의원들이 국회의장과 기획재정위원장을 상대로 청구했습니다.

오늘 공개변론에는 새누리당 주호영·권성동 의원이 청구인 자격으로 출석해, 국회 선진화법이 자신들의 표결·심의권을 침해했다는 주장을 펼 예정입니다.

청구인들은 직권상정 요건과 재적 의원 5분의3 이상 찬성을 요하는 신속처리 안건 지정 요건이 헌법을 위배하는 것 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여야 합의를 강조한 법 취지를 왜곡한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어 치열한 설전이 예상됩니다.

한편, 정의화 국회의장은 국회선진화법 개정 논란과 관련해 자신의 중재안을 담은 법 개정안을 오늘 발의할 예정입니다.

법 개정안은 재적 의원 과반이 요구할 경우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해 75일 뒤 본회의에 상정 처리토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여야는 이른시일 내에 운영위를 열어 정의장의 중재안을 심도있게 논의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처리될 수 있을지 결과가 주목됩니다   

BBS NEWS 전영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