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진 진한의원장

● BBS 부산 ‘부산경남 라디오830(1월 12일)’
    (부산FM 89.9Mh 창원FM 89.5Mh/ 08:30~09:00)
● 코너명 : 주간섹션 '한의학 상담'
● 진행 : 박영록 BBS 부산 보도부장
● 출연 : 김효진 진한의원장

(앵커멘트)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 한의사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죠. 오늘은 해운대에서 진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신 한방내과 전문의 김효진 원장님과 함께 ‘해독요법’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지금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김효진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진한의원 김효진 원장입니다.)

 

김효진 진한의원장

질문1) 최근, 해독에 관심이 많은데, 현대인들에게 해독 요법은 왜 필요한가요?

-현대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와 건강에 반하는 생활습관, 갖가지 셀 수 없는 인공 독소에 노출되어 있어서 과거에 비해 독소의 유입량, 생산양은 많아지는데 비해 독소를 처리하고 배출하는 능력이 감퇴되어 몸 안에 독소가 쌓이게 되며, 이는 체내 갖가지 손상과 불편한 증상들, 나아가 여러 질환을 유발하는 씨앗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해독요법은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몸이 원래 가진 해독시스템을 최대한 가동하여 우리 몸이 스스로 치유하고 재생하도록 도와주는 방법으로 체내 과잉 독소를 직접적으로 배출시키거나 독소를 잘 처리하고 배설할 수 있는 인체 내 환경적인 조건을 만들어주는 방법입니다. 

독소가 쌓이면 장을 시작으로 몸의 기관들이 하나한씩 손상을 입게 되며, 독성의 조기 징후와 증상들은 현대인들에게 단지 너무 흔하기 때문에, 또 질병으로 진단되지 않았다는 이유만으로 간과되거나 무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 몸이 원래 가진 해독 시스템을 최대한도로 가동하여 우리의 몸이 스스로 치유하고, 재생하고, 다시 젊어지는 방법을 찾고자 하며, 이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소식 요법, 간헐적 단식, 각종 해독 정화 요법 등이 주목 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질문2) 독소가 쌓이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독소란 정상적인 생리 기능을 방해하고 신체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물질입니다. 
일상생활 자체가 독소의 유입이며 살아있는 자체가 독소의 생산 과정입니다. 
독소의 종류로는 약, 화학물질, 미생물 등의 유입으로 인한 외인성 독소와 에너지 대사 과정에서 나오는 대사산물과 박테리아 등으로 인한 내인성 독소가 있는데 실제 외인성 독소보다 내인성 독소가 70% 이상일 정도로 더 문제가 됩니다. 

인체의 건강 상태, 무병 상태는 항상성으로 매 순간 일어나는 독소 처리 과정을 통해 건강 상태, 생명 현상을 이어나갈 수 있는 생체 환경 조건을 유지해 나갈 수 있지만, 
설탕, 밀가루, 기호식품, 가공식품 의 과도한 섭취, 수면과 휴식의 부족, 과도한 심신의 소모 등으로 인해 독소는 과잉 생산되고, 해독 시스템은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며 독소들이 체내에 쌓이고, 그러다보면 몸 속 깊은 곳에 쌓인 독소는 쉽게 빠져 나올 수 없게 됩니다. 

질문3)인체에 독소가 쌓이면 발생하는 병증, 증상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혈액이 맑을 때에는 혈액이 조직으로부터 노폐물을 받아내는 능력이 높아지게 되므로, 세포들이 혈액으로 찌꺼기를 쏟아내게 되면서 세포와 조직의 기능이 향상되나, 독소가 쌓이면 혈액이 끈적해지고 적혈구가 감소되고 모세혈관을 통과할 수 없어서 체온저하, 면역 질환이나 대사성 질환이 증가하게 되고, 시기적절하게 제거되지 못한 독소는 순환계에 남아서 자극과 손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노폐물이 과도하게 유입되거나 처리 능력에 문제가 생기면 물질대사를 담당하는 혈액의 기능이 저하되어 조직이 붓고 단단해지고 어느 수준 이상 넘어가면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해독 시스템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해 벌어지는 결과 중 흔한 것이 만성 염증이며, 오늘날 만연하고 잇는 암, 심혈관 질환, 당뇨, 자가면역 질환 등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기본적 질환이면서 실제 나이보다 늙어보이고,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건강한 외모를 잃어버리는 것 역시 과부하에 걸린 해독 시스템과 직결되어 있습니다. 

과잉 독소는 체내 산성화와 염증의 만성화를 유발시켜, 생체 기능을 저하하고 밸런스를 무너뜨려 실제 나이보다 늙어보이거나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젊은 층의 탈모처럼 건강한 외모를 잃어버리는 것, 비만, 심혈관 질환, 자가면역 질환, 암 등 여러 질병의 기본적인 요건이 됩니다. 

질문4)비만 환자 분들이, 해독 요법을 많이 하시던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다이어트를 통한 체중 감량을 할 때, 해독요법을 병행하는 경우 보다 효과적으로 비정상적인 식욕을 억제하고 내장형 비만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독소로 인해 장내 환경이 나빠지면, 장내 유해균이 많아지면서 이상 식욕을 일으켜, 폭식과 과식을 유발하는데 해독 요법을 통한 장내 환경 개선이 불필요한 이상 식욕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과식, 폭식 등으로 위장의 처리 능력을 초과해서 사용하게 되면 내장 근육의 피로로 주변 조직에 조직액이 몰려 붓고 단단해지면서 장기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복부 장기의 순환이 느려지고 혈액이 탁해지면서 위장의 기능과 대사능력을 저하시켜 더 살찌기 쉬운 체질로 만드는 악순환이 되풀이되는데 해독요법으로 위장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만으로도 상당부분 내장 지방형 비만 (복부 비만)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질문5)한의학에서는 독소를 어떻게 바라보고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요?

-한의학에서는 풍한서습조화 등 외부에서 유입되는 좋지 못한 기운을 외감으로 인한 사기라고 하였으며, 인체 내부에서 생기는 독소를 위장관에 쌓이는 식적, 조직내에 쌓여있는 습담, 혈액내에 쌓여있는 어혈 등으로 분류하고 독소가 몰려 있는 장소가 조직인지, 혈액인지, 어느 장기에 있는지에 따라 원인, 증상, 치료가 달라진다고 보았습니다. 

침, 뜸, 한약으로 독소의 배출구를 열고 전신 혈류개선 및 소화 배설능 개선, 간의 해독 대사 촉진, 점액 분비 강화, 자율신경 안정화 등을 통해 이루어지게 되는데요, 

해독요법은 발한, 이뇨, 통변을 통해 직접적 해독 요법과 온법, 보법, 활혈 및 순환 개선 치료를 통해 간접적으로 독소의 처리, 배설능을 향상시키고 체내 환경을 개선하는 간접적인 해독 요법이 있으며, 이는 결국, 배변, 소변, 호흡, 피부, 여자의 경우 생리를 통한 배설이 잘 이뤄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해독 효능이 있는 한약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위장관, 간, 쓸개 등 소화기계의 혈행순환을 개선하고 염증 치료 및 진정작용을 하며, 위장관의 연동운동을 촉진 하여 소화력을 향상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기계의 흥분, 긴장 조절과 숙변제거를 통해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약리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 내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고, 혈행순환을 촉진하여 혈액이 깨끗하도록 도와줘 인체 조직이 건강하고 최상의 상태가 되도록 환경적인 조건을 만들어 줍니다. 

한약의 복용 이외에도 전통적인 뜸이나 기계 온열 요법으로 심부의 온도를 증가시켜 혈액과 림프 순환을 증가시키고 신진대사 증가와 독성 물질 배출을 자극하는 방법이 있으며, 
침이나 약침 등으로 경락을 통한 기혈 순환을 증가와 내장 기능 향상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질문6) 어떤 사람들에게 해독이 꼭 필요한가요? 

-여러 가지 경우가 있겠지만, 예를 든다면,  내장 지방이 많은 복부 비만인 경우 자도자도 피곤하며, 쉽사리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  눈 흰자위나 피부가 칙칙하고 탁하며 혀에 태가 두터워지고 색이 짙어졋다. 몸이 늘 무겁고 얼굴이 잘 붓는다. 매일 시원하게 변을 보지 못하고 속이 더부룩하다. 사시사철 감기와 알레르기 질환을 달고 산다.  달콤하거나 짜고 자극적이거나 밀가루 음식 등이 심하게 당긴다. 관절이나 근육 등 몸 여기저기가 아프거나 불편하다. 다이어트나 운동을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 피부가 가렵거나 여드름이 나거나 다른 만성적인 피부질환이 있다. 두통이나 불면증이 잦다 등등  개인마다 정도의 차이가 있고, 증상이 다양하고 너무나 흔해서 우리가 간과하고 있는 신체 증상들이 해독이 필요한 신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질문7) 일상생활 속에서 독소가 쌓이지 않도록 예방하는 방법은 있을까요? 

- 자신의 활동량에 맞게 소식한다
- 일정한 시각에 일정한 양을 먹는다
- 올바른 배변 습관을 갖는다
- 가급적이면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한다
-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규칙적으로 적절한 강도로 운동을 한다.
- 저녁 늦게 먹지 않는다
- 일찍 잔다
- 해독의 윤활유 작용하는 물을 하루 1리터 이상 마신다. 

너무나 진부한 얘기일지라도 한가지씩 실천에 옮기신다면, 단순 피로감에서부터 소화불량, 무기력, 불면, 우울 등 몸의 불편한 증상들이 개선되고, 질방과 노화를 예방하고 건강하게 나이를 먹을 수 있다. 

질문8)해독 요법을 할 때 주의사항이나 해독요법을 할 수 없는 사람도 있나요?

-누워있다가 일어나면 어지러움을 수시로 느끼는 사람, 혈압이나 체중이 정상보다 많이 낮은 사람, 체력이 극히 떨어져 있거나 너무 고령인 경우, 중대한 질병이나 큰 수술로 회복이 저조한 사람들은 전문의의 판단하에 본인의 체질과 몸 상태에 따라 해독 요법의 시행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질문9)마지막으로 환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해독 요법은 대청소를 하기 전에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방 안의 상태를 깨끗이 하기 위한 준비 동작에 해당합니다. 많은 질환에 적용되고, 보다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좋은 방법이기는 하나 해독 요법이 만능은 아니므로, 환자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진찰과 검사를 통해 거기에 맞는 최적의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