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의 핵실험 도발과 관련해 6일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여야 정치권이 모처럼 한목소리를 냈다.

6일 북한의 핵실험 도발에 대해서다. 북한은 6일 10시30분(한국시간) 수소탄 실험이 성공했다고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북한의 핵실험이 포착되자 청와대는 분주하게 움직였다. 6일낮 12시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가 소집됐다. 이어 오후 1시30분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가 개최됐다.

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메시지는 단호했다.박 대통령은 “정부는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력 하에 북한이 이번 핵실험에 대해 반드시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강력한 국제적 대북제재 조치 등을 통해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박 대통령은 특히 “북한이 이번 핵실험을 첫 시험용 수소폭탄 실험이라고 주장하는 만큼 동북아의 안보지형을 뒤흔들고 북한 핵문제의 성격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핵보유국이 되기위한 길을 걷고 있는 북한의 이번 핵실험을 결코 가볍게 봐서는 안된다는 의미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긴급 최고위원회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은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대한 중대한 도발”이라고 규정하고 “안보 태세를 더욱 철저히하고 동맹국, 6자회담 참여국과 긴밀히 협력해 유엔 안보리 차원의 추가 제재 조치를 포함한 모든 조치를 다해서 국민을 안심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평화를 흩뜨리는 북한의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정부는 한반도 평화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북한의 핵실험에 대해 강력,엄중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북핵 문제 해결에 여야, 정부와 국회가 따로 없다. 우리 당도 적극 협력하겠다”며 국가안보에 대한 야당의 공조를 강조했다.

신당 창당을 추진하고 있는 무소속 안철수 의원은 “북핵은 우리에게 직접적 안보위협이 될 뿐 아니라 통일을 진전시키는데도 명백한 장애물”이라며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 함께 북한의 핵능력 증강을 막기 위한 강력하고도 효과적인 방법과 정책수단을 조속히 찾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북 핵실험에 대해 “남북관계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행위로 규정하며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정부와 여야 정치권이 모처럼 한목소리를 낸 것은 국가 안보에 힘을 합쳐야 한다는 공감대를 보여준 것이어서 적지않은 의미가 있다. 이제 북한의 의도를 정확히 분석하고, 달라진 안보환경에서의 효과적인 대응 체계를 마련하는데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