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이 치러지는 올해 정치권의 움직임은 분주하다.

지난해말까지 선거구획정안을 담은 공직선거법이 개정되지 않으면서 기존 선거구는 새해들어 무효가 된 상태다. 총선이 3개월여밖에 남지 않은 상태에서 기초적인 선거의 틀조차 짜지 못했다는 것에 대해 정치권은 반성해야 한다. 오는 8일까지로 예정된 임시국회에서 선거구획정을 위한 막바지 논의가 되고 있지만, 여야가 합의안을 도출할지는 불투명하다.

법적으로 보면 선거구도 없는 상태지만 정치권의 관심은 온통 4.13총선에 쏠려있다.

여당에서는 공천룰을 만드는 과정에서 이런저런 잡음이 흘러나오고 있다. 야권은 정계개편의 소용돌이 속으로 빨려들어간 상태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김무성 대표가 일찌감치 “전략공천은 없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험지출마론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선.단수추천제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우선.단수추천은 사실상의 전략공천으로 볼 수 있다. 계파에 따라 공천룰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면서 이곳저곳에서 잡음이 나오고 있다. 일각에서는 공천 과정에서 당내 갈등이 고조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야권을 보면 새정치민주연합이 더불어민주당으로 간판을 바꿔 달았다. 안철수 의원의 탈당으로 ‘새정치’라는 이름을 내세우기도 머쓱하게 됐다. 안철수 의원은 신당 창당작업을 서두르고 있다. 안 의원은 다음달초에 있는 민족명절인 설 전에 새로운 당의 모습을 선보이겠다고 예고한 상태다.

설이나 추석 등 명절기간 민족대이동이 이뤄지고 차례상 앞에서 나누는 대화속에서 정치권에 대한 민심이 가다듬어지게 된다. 설 직후 형성된 민심의 큰 흐름이 4.13총선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국제사회는 급변하고 있다. 여전히 강국인 미국과 동북아의 강자로 떠오른 중국, 미일 공조를 내세워 다시 도약하려는 일본,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 등 동북아의 정세는 어느때보다 불안정하다.

경제적으로도 미일 중심의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체제가 출범했고, 미국의 금리인상과 중국의 경기침체, 일본의 엔저 유지 등으로 변동성이 어느때보다 큰 상황이다. 특히 글로벌 경기침체는 우리 경제를 짓누르고 있다.

이번 총선에서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끌고 나갈 정치지도자들을 뽑아야 한다. 산업화와 민주화를 뛰어넘는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 지역간 세대간의 갈등을 완화하고 국민들의 마음을 모을 수 있는 통합의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다.

국민들의 선택이 미래를 결정할 것이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