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BS 부산불교방송 ‘부산경남 라디오830(8월18일)’
    (부산FM 89.9Mh 창원FM 89.5Mh/ 08:30~09:00)
● 코너명 : ‘주간섹션-한의학 상담’
● 진행 : 박영록
● 출연 : 최지은(부산 서면 쉬즈한의원장)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순서 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죠. 오늘은 부산서면에서 쉬즈한의원을 운영하고 계신 최지은 원장님과 함께 출산이후 산후보약과 다이어트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최지은 원장님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최지은 원장님 안녕하세요?
(네 안녕하세요? 쉬즈한의원 최지은 원장 입니다.)

 
▲ 최지은 원장
질문) 출산이후 산후조리를 하는 과정 중에 산후보약은 산모들이 꼭 드시는게 좋은가요?

답변) 네, 산후조리를 잘 하지 못하면 평생 후회한다는 말이 있듯이, 삼칠일 기간 즉 21일 에는 몸조리를 특별히 잘 하셔야 합니다. 그중 빠른 출산회복에 도움을 주는 산후보약은 꼭 드시는 게 좋습니다~
제가 진료실에서 여성환자분들게 꼭 말씀드리는점이 , 일생에서 여자들이 평생 단 한번 한약을 먹을수 있다면 그 시점이 출산이후라고 말씀드립니다.

질문) 예 그렇군요. 그렇다면 산후보약은 어떤 효과가 있는건가요?

답변) 네, 첫 번째로 출산이후에는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으므로 빠른 회복을 위해 어혈을 제거해주는 약재의 사용으로 오로가 잘 배출될수 있도록 해주고, 두번째는 소모된 기혈을 보충해주며 자궁수축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번째, 산후부종이나 산후풍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만약 부종이나 통증이 심한경우에는 이를 줄여주는 약재들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네 번째, 산모의 빈혈이나 변비, 소화장애 등의 불편감을 개선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질문) 네, 그렇군요. 그럼 산후보약은 언제 먹는 것이 좋은가요?

답변) 네~ 출산 직후 바로 드셔도 상관없으신데요, 저는 순산하기 위해서 출산 직전부터 순산한약을 달고 살았던 기억이 나네요.^^
일반적인 산부인과에서 출산과정을 고려하면 자연분만을 하신 분들은 3일이후부터 드시면 좋으시고. 제왕 절개하신 분들은 7일 이후부터 드시면 잘 챙겨드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입원실에 계시다가 퇴원이후 보통 산후조리원으로 가시는 시점부터 드시면 됩니다. 늦어도 출산이후 3개월전에는 드시는게 좋습니다.

질문) 네~ 그렇군요, 산후보약이 좋기는 한데, 다이어트시즌이기도 하고 평균적으로 체중이 늘어나신 산모들이 산후보약을 드시면 더 살이 찐다고 걱정하지는 않으실까요?

답변) 네~ 좋은 질문이신데요, 요즘 출산이후에도 다이어트에 워낙 관심이 많으셔서, 대부분 환자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입니다.^^
일단 산후보약은 필수적으로~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먼저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앞서 산후보약의 효과에 대해서 말씀드렸지만, 산후보약은 기혈보강뿐 아니라 체내 노폐물, 어혈, 오로 등과 불필요한 수분도 배출해줍니다. 다이어트에 기본은 체내 노폐물을 먼저 제거해주면서, 식이요법과 운동이 병행되어야 하는 것이므로, 환자의 체질과 현재 상태를 고려하여 산후에 발생 할 수 있는 산후부종, 붓기를 빨리 빼주시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환자분들을 치료하기 전 상담과정에서 출산을 하신분들은 산후 조리과정을 면밀히 검토 후 다이어트한약을 처방하게 됩니다

질문) 네~ 그럼 출산이후 다이어트는 언제부터 적극적으로 하시는 게 좋을까요?

답변) 네~ 출산 이후 6주간은 다이어트를 생각하지 마시고 충분히 쉬시고, 모유수유에 적극적으로 임해주시면서, 집안에서 가벼운 스트레칭과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주시는게 가장 좋으시고요, 출산후 100일이 지났을때부터 가볍게 걷는 운동을 해주시면서, 역시나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본격적인 다이어트는 보통 출산이후 6개월부터 권해드립니다.
산후에 살이 잘 빠지지 않는 것은 산모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아서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않아서이니..모유수유와 무조건 보양을 해야 된다는 이유로 폭식 과식 하지 마시고 규칙적인 식생활과 산후조리에 신경 쓰는 것이 제일 좋은 다이어트입니다.

질문) 네~ 그렇다면 산후보약을 드셔도 모유수유에는 문제가 없나요?

답변) 네, 보통 잘못된 상식으로 모유 수유시 한약 복용을 안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한약재는 수천 년 전부터 임산부에게 쓸 수 있는 약재와 그렇지 못한 약재를 구분해왔고, 임신 중이거나 산후회복에도 산모와 아이에게 해가 되지 않는 약재을 사용하게 됩니다. 전문한의사의 처방으로 안심하고 복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산후 보약은 기력이 떨어져서 모유량이 적게 나오는 경우에도 젖을 잘 돌게 하여 모유량을 늘리게 만들어주는 경우도 있으니 더욱더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질문) 네, 산후보약이라고 주변에서 추천하는 건강식품, 보양식 등을 드시는 경우도 도움이 되는가요?

답변) 네~ 요즘은 산후 조리원에서도 건강식품, 보양식을 주는 곳도 있던데요, 출산이후 산모의 몸 상태와 체질에 잘 맞는 보양식을 섭취한다면 도움이 되실 수도 있는데, 이것이 잘 맞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산후 붓기에 호박즙, 팥물 등을 많이 복용하시는데요, 산후 붓기는 임신 중에 생긴 수분과 지방이 제때 빠져나가지 않아서 생기는 것으로 산모가 기혈 순환이 잘되고 체력적으로 건강하면 자연스레 빠지지만, 출산으로 몸의 기운이 많이 손상되고, 회복이 더디거나, 체력적으로 약하신 분들은 부종이 유지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산후 붓기는 심장이나 신장, 비뇨기능 이상으로 발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호박즙, 팥 등 이뇨작용을 돕는 음식은 혹여나 산후에 진액소모가 크게 되어 모유가 부족해지거나, 피부가려움증, 불면증을 초래할 수가 있습니다. 또 고칼로리의 흑염소, 가물치, 잉어 등의 보양식은 기름지고 성질이 따뜻한 약이지만 체질과 맞지 않게 열이 많은 산모나 소화력이 약한 산모가 먹게 되면 피부소양감, 발진을 비롯해 산모들이 가장 두려워하시는 산후비만으로 이어질 수가 있겠습니다.
따라서, 전문한의사의 처방이 아니라면 조심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질문) 출산이 아닌 유산인 경우에도 산후조리과정이나 산후한약이 필요한가요?

답변) 네~ 산후뿐만 아니라 한방에서는 작은 출산이라고 하는 소산, 즉 유산은 출산하는 과정보다는 출혈이나 자궁의 크게 변화는 적지만. 그로 인한 어혈과 노페물이 빠져나가는 것은 동일하고, 차후 임신을 위해서라도 출산이후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몸조리와 치료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유산이후 회복이 잘 안되면 만성 골반통 자궁내막증 우울증을 비롯해 결국 난임으로 이어지는 결과가 생기기 때문에 산후조리보다 더 관리를 잘해주시고요, 유산으로 인한 경우는 자연스런 출산과정이 아닌 수술로 인한 자극 때문에 자궁내막에 상처를 입기 쉽고 어혈 및 잔류물일 자궁 내에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유산 후 조리한약도 반드시 필요하겠습니다.

질문) 마지막으로 청취자분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해주시죠.

답변) 오늘 산후보약과 다이어트에 대해서 말씀드렸는데요, 산후라고 또는 모유량을 늘린다고 무조건 보양식만 찾으시면서 과다하게 식사를 많이 하신다면 산후비만으로 이어집니다.
산후 조리시에도 첫째 규칙적으로 식사 하시면서 모유수유를 열심히 하시는 것, 둘째는 쉽지는 않지만 충분한 숙면을 취하시는 것, 셋째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시면서 몸의 순환을 돕고, 관절에 무리가지 않게, 산후조리를 주변에서 도움을 받는 것이 산후 다이어트에도 도움 되십니다.
그리고 모유수유 이후 가슴 탄력 저하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젖을 끊으실 때 약의 도움보다는 서서히 끊으시는게 가장 좋으십니다.
이상~산후 몸조리가 잘되어야 다이어트에 유리하다는 사실 꼭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앵커멘트) 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출연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출산이후 산후보약과 다이어트라는 주제로 부산 서면 쉬즈한의원 최지은 원장님과 말씀 나눠봤습니다.

배재수 기자 / dongin21@bbsi.co.kr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