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BS 부산불교방송 ‘부산경남 라디오830(7월28일)’
    (부산FM 89.9Mh 창원FM 89.5Mh/ 08:30~09:00)
● 코너명 : ‘주간섹션-한의학 상담’
● 진행 : 박영록
● 출연 : 박은영 부산시한의사회 지식정보위원(삼세한방병원 부인과 과장)


앵커멘트) 다음은 주간섹션 순서입니다. 매주 화요일 이 시간에는 부산시한의사회에서 한의학 상담을 해주고 계시는데요. 오늘은 부산시한의사회 지식정보위원을 맡고 계시고 삼세한방병원에서 부인과 과장으로 근무하고 계시는 박은영 과장님과 함께 난임의 양.한방 협진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박은영 과장님 전화연결 돼 있습니다. 박은영 과장님 안녕하세요?
(네~안녕하세요~삼세한방병원 과장 박은영입니다.)

질문) 오늘 주제가 난임의 협진치료 인데요, 난임이라는 표현에 대해 낯선 청취자분들도 계실 거 같습니다. 먼저 난임의 의미에 대해서 짚어주시죠.

답변) 네, 예전에는 임신을 하지 못한다는 불임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는데요, 요즘에는 어려울 난자를 사용하여 임신을 하기 힘들다는 의미인 난임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극복할 수 없는 장애가 아니라 노력하면 될 수 있다는 의미가 담긴 거지요. 난임은 결혼 후 피임을 하지 않고, 정상적인 부부 생활을 1년간 했지만 임신이 되지 않은 경우와 출산 후 월경이 회복되고 난 후 1년 이상 임신이 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질문) 네~, 지난 시간에도 박지호 한의사님께서 일부 언급해주시긴 했지만, 현재 부산시에서 한방 난임 사업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번 기회에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답변) 네, 지난해부터 부산시의 후원을 받아 부산시한의사회 주관으로 한방난임사업을 하고 있고요, 지난해에는 125명의 대상자 가운데 19.2%인 24명이 임신에 성공했습니다~ 인공수정과 체외수정을 여러 번 시도했지만 잘되지 않으셨던 분들 중에서도 몇 분이 임신하셨고요, 올해는 지난해의 두 배 인원인 248명의 지원자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고요, 시행한지 2개월 반 정도가 지난 7월 1일에 10%가 조금 넘는 26명의 지원자가 임신에 성공하였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더 많은 분들이 임신에 성공하시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질문) 한방을 통해서도 많은 분들이 임신에 성공하고 계시는군요. 정말 축하할 일입니다. 그런데 오늘 주제는 한방치료가 아니라 양.한방 협진치료인데요, 협진치료라는 게 어떤 것이고, 어떤 경우에 협진치료가 필요한지 설명해주시죠.

답변) 일반적으로 난임부부들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지, 한의원에 가서 진료를 받을지, 혹은 민간요법이나 건강기능식품의 도움을 받을지 고민을 많이 하십니다. 양한방 협진치료라는 것은 글자그대로 양방에서 필요한 검사, 처치를 받으시면서 한방에서 함께 한방치료를 받으시는 것을 말하고요, 경우에 따라서는 양방치료를 먼저 받고 한방치료를 받으실 수도 있고, 두 가지 치료를 동시에 받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협진치료가 꼭 필요한 경우에 대해 말씀드리면, 난임 전문 병원에서 보조생식술을 할 때 입니다. 보조생식술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인공수정, 시험관아기 시술을 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구요, 이때는 나중에 태아로 성장할 수정란의 질과 자궁 내막에서 수정란을 얼마나 잘 받아들이느냐가 착상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요, 난소의 예비능 검사를 했을 때 난소가 노화된 경우, 호르몬 보충 요법과 기타 처치를 하였으나 자궁내막의 두께가 얇은 경우, 원인불명의 습관성 유산, 자궁내막의 유착이 재발하는 경우 등에서는 보조생식술을 시행하더라도 성공률이 높지 않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한방 치료를 통하여 난소의 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자궁내막의 수용성을 증가시키면서 어혈을 제거해주면 성공률을 높일 수 있으며, 양측의 난관이 막혀있지 않은 경우 자연임신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질문) 산부인과에서 보조생식술을 하더라도 임신이 잘 안될 때, 한방치료를 겸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그 외에는 어떤 경우가 있을까요?

답변) 좀 더 넓게 범위를 잡아서 난임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의도하지 않았으나, 1년 이상 임신이 안되신 모든 부부는 난임 검사를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생리주기가 규칙적이고, 생리통이 없는 분이라고 할지라도, 검사를 해보면 자궁이나 난소의 문제가 있는 경우도 많고요, 일반적으로 난임의 원인이 여성에게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여성이 약 4~50%, 남성이 약 3~40%,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약 10~15%입니다. 따라서 부부가 함께 난임 검사를 해보시길 꼭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검사상 이상이 없고 35세 미만이시라면 자연임신을 기다려보시고요, 검사 상 이상이 있거나, 부인의 나이가 35세 이상이시라면 경우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질문) 네, 1년 동안 임신이 잘되지 않은 부부는 꼭 검사를 해보시라는 말씀이시네요~이번에는 협진치료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겠습니까?

답변) 네~ 여성이 원인인 경우에 가장 흔한 것은 배란장애입니다. 생리 주기가 불규칙 하거나 생리를 하더라도 배란이 안되는 배란장애는 한방치료만으로도 치료가 잘되나, 다낭성난소증후군등의 질환으로 무월경이 있는 경우에는 양한방치료를 병행하면 보다 빠른 시간에 임신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성에게 두 번째로 흔한 원인은 자궁내막이 유착되어 자궁의 기능이 떨어지고 수정과 착상이 잘 안되는 경우입니다~유착이 있는 경우에는 위치에 따라 유착박리술을 시행한 후 임신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간혹 유착박리술을 시행 한 후 다시 유착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시술 후에 한방치료를 병행하면 다시 유착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구요~다시 유착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자궁의 혈류순환이 안되고 어혈이 많이 있다는 것이니 꼭 한방치료를 병행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남성 난임의 경우에도 정액 검사에서 정자의 운동성 저하, 정자수 감소 등 정자의 질이 떨어져 있는 경우, 발기 부전, 사정 장애와 같은 성기능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양방적인 약물요법과 한방치료를 겸하면 정자 상태와 수정 능력이 더욱 빠르게 개선됩니다.

질문) 네, 그러면 한방치료를 병행한다면 한의원에서는 어떤 치료를 받나요?

답변) 난임에 대해서 한방치료를 생각할 때, 일반적으로 한약 복용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침, 왕뜸, 약침, 좌훈 등의 다른 치료법과 병행할 때 보다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침 치료는 한방적으로는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어혈을 제거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작용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자궁 내막의 수용성을 증가시키는 혈류를 증가시키고, 신경전달물질이 증가하여 생식기능 뿐만 아니라 자율신경계, 면역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어 있습니다.
왕뜸과 좌훈은 자궁과 자궁 부속기의 심부까지 열을 전달하여 하복부의 혈액순환이 촉진되고, 세포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면역기능을 정상화 시키며, 이로 인해 배란을 고르게 하고 자궁내막의 착상력을 강화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약침은 하복부 혈자리에 한약재를 이용한 약침액을 주입하는 것으로 치료하고자 하는 부위에 직접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질문) 마지막으로 임신에 도움이 될만한 생활습관이 있다면 알려주시죠~

답변)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입니다. 여성 호르몬은 새벽에 잠을 잘 때, 파동적으로 분비되기 때문에 밤 12시부터 새벽 4시 사이에는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뇌에 작용하여 호르몬 분비의 교란을 일으키고, 체지방량에도 변화를 주기 때문에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말씀드리자면, 흡연은 난자의 발달과 정자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임신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꼭 금연하시길 부탁드립니다.

네~오늘은 난임의 양.한방 협진 치료에 대해 부산시한의사회 지식정보위원이자 삼세한방병원 박은영 부인과 과장님을 들어보았습니다. 오늘 유익한 내용 감사드리고 출연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배재수 기자 / dongin21@bbsi.co.kr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