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측근 인사들만 대통령 잘 뒷받침할 수 있다는 생각 버려야" "차기 원내대표, 당연히 합의추대로"

▲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

양창욱(이하 양): 9일 '양창욱의 아침저널'[FM 101.9 MHz (서울)] 2부, '집중인터뷰' 시작하겠습니다.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 전화연결돼 있습니다. 의원님, 나와계시죠?

김성태(이하 김): 네, 안녕하세요. 김성태입니다.

양: 아침 일찍 감사드립니다. 어제, 그제 참 긴박한 하루하루를 보내셨을 것 같습니다.

김: 네, 그렇습니다.

양: 어제 의총에서 친박과 비박간 치열한 격론이 있었다고 들었는데 비공개라 저희들이 잘 알 수가 없죠. 내용에 대해서는 잘. 결국 총의가 모아진 것은 유승민 원내대표에게 사퇴를 권고하기로 결정이 난 것인데, 치열한 격론 끝에 이런 결과가 얻어진겁니까?

김: 그렇습니다, 지금의 정당정치는 언제부터인가 당내의 당략과 사적 이익만을 쫓아가는 그런 하급정치로 변질돼 가고 있습니다. 소통의 부재 속에서 이해와 상생의 가치를 잃어버린 채 정치적 난관을 돌파해야만 했던 유승민 원내대표는 충분한 책임과 무게감을 갖는 측근 여당의 원내대표로서 본인이 한편으로는 억울한 입장이겠지만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당원들의 뜻을 수용하고 받아들인거죠. 어제 의원총회는 현실적인 상황판단 하에서 의견을, 고민어린 의견들을 토론함으로서 유승민 원내대표의 판단을 돕는 과정이었던거죠.

양: 그런데 결론을 내는 과정에서 표결 가능성도 제기됐다고 하던데, 표결까지는 끝내 생각을 안하셨나요?

김: 표결을 하자는 강력한 주장도 있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도 이 표결이 누굴 살리고 죽이느냐의 문제로 가버리면서 또 한편으로는 치유할 수 없는 당내 갈등이 심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아울러 당청 관계도 치명적인 상처를 입을 수 밖에 없는 것이고요. 그런 측면에서 명색이 측근 여당으로서 정치를 하는 집단인 새누리당이 유승민 원내 대표의 거취 문제를 가지고 의원총회에서 표결을 한다는 것은 정말 하급정치로 비판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양: 네, 치열하게 의견은 제시하고 격론을 벌였지만 마지막의 결정 수단은 박수나 이런 걸으로 마무리하고 표결까지는 가지 않았다는 말씀이신데, 이게 의원총회의 뜻을 순순히 유승민 원내대표가 받아들였습니다. 이건 잘한 걸로 보십니까, 결론적으로는?

김: 저는 개인적으로 유승민 원내대표께서 큰 결단을 내리셨다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법과 원칙, 정의의 가치를 지키고 싶었다는 그런 사퇴 변에서 깊고 애절한, 처절한 그런 진정성도 느꼈습니다.

양: 예, 그 사퇴 변에 대해서 여러가지 이야기가 나오는데 법과 원칙 정의, 그렇게 언급한 부분들, 또 대한민국 헌법조항에 나와 있는 민주공화국이라는 가치를 지키고 싶었다고 얘기한 부분은 박근혜 대통령을 겨냥한 것이 아니냐, 이런 해석들이 나오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김: 유승민 원내대표 입장에서는 정당 민주주의에 입각해 의원들이 뜻을 모아 자신을 원내대표로 선출한 의원총회의 뜻은 충분히 존중하고 그렇게 해서 본인이 그 의견을 수용하고 사퇴를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외의 어떠한 정치적 압박이나 흐름에도 흔들림 없이 자신의 길을 걸어왔고 앞으로도 걸어가겠다는 그런 모습을 어제 사퇴 변에서 아마 자신이 강조하고자 했던 것 같아요.

양: 네,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라고 말씀하셨던 그런 부분들은, 특정 대통령이나 이런 사람들을 겨냥했다기 보다는 자기의 평소 소신을 말한 것이다?

김: 그렇습니다. 이번 사태로 인해서 민주주의가 갖는 가치에 대한 깊은 성찰에 대한 시간을 제 자신도 갖게 됐습니다.

양: 예.

김: 어떤 일이 있어도 정당이 갖는 존엄한 민주주의 가치가 이번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와 함께 실종돼선 결코 안될 일이죠. 그런 측면에서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유승민 원내대표가 지키고자 했던 법과 원칙, 정의의 가치 그것은 우리 새누리당과 정치권 모두가 지켜야 할 소중한 가치라고 저는 받아들이고 싶습니다.

양: 네, 유승민 원내대표가 이제 사퇴를 하고 나니까 기자들 평가가 크게 두 갈래로 엇갈리고 있습니다, 최대의 정치적 위기를 맞았다, 이런 평가가 하나 나오고 있고요. 오히려 대통령하고 맞서면서 정치적 자산이라고할까요? 자기 정치를 할 수 있는 입지는 더욱 확고해졌다, 이런 쪽의 평가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세요?

김: 저는 둘 다 부정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양: 아, 그래요. 어떤 측면에서?

김: 누가 뭐라 그래도 새누리당은 측근 여당입니다. 대한민국의 측근 여당이라는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 저는 이번 일을 경험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에 대한 우려와 불신의 그런 인식도 크지만 또 대한민국 측근 여당인 새누리당이 우리 국민들에게 가지고 있는 그 무게가 항상 가볍지 않다는걸 깊게 느껴야 한다는 그런걸 저희가 깨달았고요. 그런 측면에서도 김무성 당 대표께서도 그 무게 때문에 고뇌, 참 깊은 고민을 한 것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아까도 계속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정당민주주의, 의회민주주의 가치는, 민주적 가치는 그 무엇보다도 지고지순하다는 그런 진리를 깨달았습니다.

양: 의원님, 그런데 이번에 13일간의 이른바 '유승민 정국' 기간을 거치면서, 물론 언론들이 붙인 이름입니다만은, '유승민 정국'을 통과하면서 기자들이 많이 궁금해하고 의문스러웠던 것이 이런 대목이에요. 새누리당 내의 의석수만 따져보면 친박계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 되지 않거든요. 이른바 비박계가 절대 다수고 절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데 이번 정국에서 보면 흔한 말로, 속된 말로 표현하면 끌려다녔거든요. 친박계에게. 비박계 쪽에서 크게 목소리를 내지 못했다는거죠. 그 점에 대해서 늘 궁금했습니다. 대통령이 주도해서 그랬던 것인가, 왜 비박계가 좀 더 강력하게 응대하지 못하고 왜 친박계에게 끌려다녔던 것인가, 이런 궁금증이 있습니다.

김: 아까도 말씀을 드렸습니다. 누가 뭐래도 측근 여당이기 때문입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어느 정당이든 정치 철학이나 이념을 둘러싼 충돌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이런 대립과 갈등을 통해서 생산적인 결과가 도출될 수도 있고 더 나은 대안을 찾아가는 그런 과정이 발전적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만, 새누리당은 측근 여당이기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해야 될 그런 당청관계를 우리 국민들에게 보여드려야 하고, 불협화음이나 불안한 모습을 계속 보여줄 수 없었다는게 결정적인 요인일겁니다. 그런 측면에서 흔히 말하는 저희들은 친박, 비박이 별로 의미가 없는데 비박 의원들이 그렇게 많은데도 불구하고 수적으로 열세인 친박한테 왜 이렇게 끌려가냐 이런 인상을 가지게 된 것도 저희들이 측근 여당이기 때문에 그런 사항이 될 수 밖에 없었다,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어제 의원총회도 이런 것입니다. 그러니까 언제부터인가 우리 정치가 너무 가벼워졌습니다. 당략과 사적 이익만을 쫓는 그런 정치로 변질돼 갔죠. 그런 와중에 유승민 원내대표가 진정으로 진지한 고민을 많이 해왔던 것 같아요. 그런 측면에서 어제 본인의 사퇴 변에 대한 큰 울림이 있는 것이죠. 본인의 정치적 진로만을 생각한다면 그가 두 눈 꼭 감고 틀어 앉아서 자리를 지킨다고해도 누가 억지로 끌어낼 수 없는 겁니다. 그런데 유승민 원내대표가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당의 결정, 의원들의 총의를 받아들인 것은 대한민국 측근 여당이라는 무게가 결코 가볍지 않다는 걸 본인도 수용한 것이죠. 그런 측면에서 저희들도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새누리당 측근 여당으로서 이번 사태를 통해 당내 화합과 소통을 다지고 또 보수진영 전체의 정책 방향을 재점검하는 그런 계기로 삼아서 앞으로 국정운영에 매진해야 할 겁니다. 또 한 편의 큰 교훈은 이 정당민주주의, 의회민주주의의 민주적 가치는 그 무엇보다도 지고지순하다는 진리를 우리 의원들이 많이 가슴속에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당청관계는 과연 수평적인가, 또 원래 측근당으로서 국정운영을 뒷받침하는 만큼 책임정당으로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측근 여당으로서 국민을 제대로 대변하고 수용하고 그 목소리를 대통령과 정부가 존중하고 있는지, 그런 측면에서의 당청관계의 재정립은 이번 일을 계기로 반드시 되짚어봐야 할 문제라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양: 네, 그렇군요. 그런 대목이 있군요. 의원님 개인적으로는 이번 사태에 대해서 대통령이 좀 너무하신다든지 대통령에게 좀 서운하다 이런 생각을 가져보신 적이 없어요? 대통령의 입장도 이해한다 이런 입장이십니까?

김: 한편으로는 대통령의 입장도 십분 이해합니다. 하지만 당은, 새누리당은 정치를 하는 사람들의 모임, 집단입니다. 이 문제는 정치적으로 우리 당청이 소통의 문제로, 정부와 우리 당이 어떤 정책적인 측면에서 정체성의 차이가 있다면은 정치로 이 문제를 풀어야지, 이걸 우리 국민들 앞에 당청의 불협화음, 갈등양상 등의 모습을 보인 것은 결코 적절치가 않습니다. 앞으로 두 번 다시 이런 일은 없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양: 그렇군요. 지금까지의 상황과 입장을 정리해 봤고요. 이제 앞으로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은 이런 전망들도 나와요. 결국 새누리당이 박근혜 대통령, 청와대 친정 체제로 가는 것 아니냐, 이제 일주일 안에 원내대표도 새로 뽑아야 하겠습니다만, 이른바 친박계 원내대표가 뽑혀서, 친정체제로 가는 것 아니냐, 이런 전망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김: 현재 당 내에서는 이번 사태로 인해서 깊어진 당청 간의, 당내 깊은 갈등의 골을 가지고 있는데, 만일 또 치열한 경선에 임한다면, 아마 돌이킬 수 없고 또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을 수 있다는 공감대가 널리 형성돼 있습니다.

양: 그 말씀은 합의추대로 원내대표가 뽑혀야 한다는 말씀인가요?

김: 그렇습니다. 지도력을 최대한 발휘해 김무성 당대표가 유승민 사태 거취 문제도 결국 당 대표가 총대를 매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이었거든요. 그런 상황에서 김무성 당대표가 지도력을 최대한 발휘해서 당내의 균열을 정리하는 것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또 건강하고 수평적인 당청 관계를 지탱하면서 또 원활한 당청간의 소통을 이뤄낼 수 있는 그런 새로운 원내대표를 합의추대 형식으로 선출할 것으로 우리 의원들이 기대하고, 또 그 기대를 당 대표께서는 부응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양: 그러니깐 합의추대는 의원님들 사이에서, 계파를 떠나서 이미 어느 정도 공감대가 이뤄지고 있는 그런 상황인가 보죠?

김: 만일 원내대표를 선출하면서 친박이 돼야 하고 비박이 돼서는 안 되고 또 비박이 돼야 하고 친박이 또 돼서는 안되는 이런 이분법적인 구조로 만일 경선을 치른다면은 유승민 원내대표는 뭐하러 사퇴했습니까? 의미가 없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 의미는 당청관계 뿐만 아니라 우리 새누리당 내의 많은 구성원들의 인식 대전환도 가져와야 될 아주 중요한 계기죠. 그런 측면에서 저는 좀 전에 말씀드린대로 이게 계파간의 또...

양: 다툼이나 갈등으로...

김: 네, 그런 문제를 다 떠나서 오로지 박근혜 정부와 우리당의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적임자를 찾아서 합의추대를 하는 모습을 우리가 국민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역시 측근당인 새누리당이 안정된 정당이고 그런 안정된 기반 속에서 국민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대변하면서 박근혜정부의 국정운영이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그런 정부가 되기를 바라는게 우리 국민들의 바람 아니겠습니까. 그 바람에 우리가 부응해야 하는 것이죠.

양: 방금 의원님께서 수평적인 당청관계로 앞으로 가고, 또 김무성 대표도 그렇게 헌신적인 지도력을 발휘할 것이다, 이렇게 말씀을 해주셨는데 그렇게 노력할 것이라고. 그런데 사실 집권 3년차가 되면서 대통령 입장에서는 내년 총선도 있고 향후 국정운영의 동력을 확고하기 위해서라도 여당을 친정체제로 구축해서 그렇게 돌파해 가고 싶은, 그런 생각이 분명히 있으신 것 같아요.

김: 방송을 통해서 드리고 싶은 말씀은 혹시 언론에서 그런 이야기를 합니다만, 박근혜 대통령은, 꼭 친정체제여야지만 당청관계가 원활하고 안되는 일이 되는 것처럼 이렇게 비춰질 필요가 없습니다. 구성원들 의원들, 160명 어느 한 명도 박근혜정부의 국정 성공을 바라지 않고, 뒷받침과 협조를 잘하지 않으려고 하는 의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친정체제, 측근들에 의해 당이 운영돼야만 그렇게 되고 또 그렇지 않으면 정말 불편하고 어려워진다는 그런 항간의 인식이 있다면, 이것은 이번 유승민 사태의 교훈으로 당청관계를 새롭게 재정립해야 된다는거죠. 수평적이면서도 건강하고 서로 믿어야 됩니다. 박근혜 대통령 측근 인사만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을 잘 뒷받침하고 나머지는 잘 뒷받침하지 못하고 또 국정 성공을 바라지 않는 것처럼 비춰져서는 결코 안된다는 것이죠. 저 자신부터도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운영이 잘 이뤄질 수 있도록 저는 모든 혼신의 노력을 다 하고 있습니다. 그런 마음으로 우리 의원들이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청관계에 있어서도 일부 측근 인사들에 의해서만 당청관계가 꾸려져야 당청관계가 원활하고 또 소통이 원만한 것처럼 이렇게 우리 자신들이 비하할, 비약시킬 필요는 저는 없다고 봅니다.

양: 예.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 취지를. 유승민 정국 얘기는 이 정도 하고요. 최저임금 애기 좀 여쭤볼게요. 왜냐하면 한국노총 사무총장 출신이시니까요, 의원님께서. 이게 타결이 됐습니다. 오늘 새벽에 된거죠. 6030원으로. 그런데 이 결과에 대해 노동계는 노동계대로 만원을 주장했는데 너무 작다는 거고, 경총 등 경영계는 너무 많이 올렸다. 이래서 논란이 있는 것 같아요. 어떻게 보세요, 가격에 대해서는?

김: 최저임금이 최저임금심의위원회에서 결정된 것에 대해, 저는 오늘 합의된 내용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공교롭게도 지난 번에 제가 주장한 것이 이번에 최저임금은 6000원 선에 도달해야 한다였는데, 그게 정확하게 맞아 떨어졌습니다.

양: 네, 6030원이니까.

김: 6030원인데 노동계도 한편으로는 더 많은 최저임금을 주장했지만, 사실 이 6000원대의 최저임금 진입이 실질적으로 가능할 것인지 상당히 의구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 이게 6000원대에 진입한다는 것이 어떤 큰 의미가 있나보죠?

김: 상당히 큰 의미가 있죠

양: 어떤 의미가 있습니까, 의원님?

김: 그동안 실질적으로 5300원대의 최저임금과 6000원대의 최저임금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왜냐하면 이것을 월로 계산하면 100만원 미만의 최저임금과 128만원대의 최저임금이 되는데, 엄청난 차이지 않습니까? 그렇듯이 진짜 이 최저임금을 통해서 최소한의 가정경제를 영위할 수 있는, 물론 이 최소한의 임금이 가정경제를 영위한다는 표현이 좀 그렇습니다만, 어쨌든 최소한의 생활을 꾸려나갈 수 있는 그런 임금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를 최저임금심의위원회에서 결정했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죠.

양: 아, 그런 의미가 있군요. 그런데 노동계는 인상폭이 아무래도 기대에 못 미친다 그런 것 같아요. 만원을 주장했거든요.

김: 노동계 입장에서도 한편으로는 정말 사회적 갈등이나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최저임금계층의 근로조건개선, 즉 임금개선을 만원대로 끌어올리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그런데 잘 아시다시피 이 최저임금 지급 대상 사업장이 주로 큰 대기업이나 중형기업이 아니에요. 아시다시피 중소, 영세한 기업들에서 최저임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영세한 중소기업에서 최저임금 상승이 급격하게 만원대로 올라가버리면 영세한 중소기업들은 별로 버티는 기업이 없을 겁니다. 그만큼 한편으로는 그런 고충이 있는 거죠. 물론 앞으로 이런 문제는 대기업들이 그런 협력 하청회사에 단가를 현실화 한다든지, 여러가지 계약관계를 개선해서 그런 여건을 개선시켜주고 그렇게 해가면서 우리가 최저임금을 좀 더 높여야 하지 않나,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양: 네, 그런 노력들을 좀 더 해야 하는군요. 네, 알겠습니다. 의원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김: 네, 감사합니다.

양: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과 얘기 나눠 봤습니다.


 



양창욱 / wook1410@hanmail.net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