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양국이 일본 산업혁명 시설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문제와 관련해, 절충점을 찾기까지 독일 변수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일본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아베 신조 총리는 위원회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의장국인 독일의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지난 3월 방일했을 때 "한국이 거부권을 갖게 해도 좋은가"라며 일찌감치 한국을 견제했다고 마이니치 신문은 전했습니다.

이어, 기우치 미노루 일본 외무성 부대신이 지난달 13일 독일 국무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재차 등록 찬성을 호소했지만, 오히려 "독일은 이웃나라와 화해해왔다며 일본도 노력해달라"는 답변을 들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특히, 한국은 산업혁명 유산을 유대인 강제수용소와 히로시마 원폭 돔 등과 같은 <네거티브 유산>으로 자리매김시켜야 한다고 독일 측에 주장했으며, 윤병세 외교장관이 지난 12일 독일에서 외교장관회담을 가진 것이 것이 일본측에 압박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마이니치는 보도했습니다.

여기에다, 복수의 위원회 위원국들로부터 '일본 입장은 지지하지만 이대로라면 기권할지 모른다'는 입장이 일본 외무성에 전달되면서 일본 정부가 태도를 바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결국 일본은 지난 19일 신스케 외무성 외무심의관을 서울에 급파해, 세계유산 등재 과정에서 강제징용을 반영하라는 한국의 요구와 관련해 일정한 대응을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마이니치 신문은 전했습니다.

한편, 어제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성사되기까지는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을 필두로 한 미국 정부가 중재 역할을 했다고 마이니치 신문이 덧붙였습니다.

 

박관우 기자 / jw33990@naver.com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