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번 | 세부 분야 | 대상 용어 | 원어표기 | 표준어 | 적용 예문 |
1 | 발전 | 개거 | 開渠 | 개방 수로 | 발전소 냉각수용 취수 설비는 주로 개거(→개방 수로) 형태이다. |
2 | 발전 | 비회 | 飛灰 [fly ash] | 날림재 | 비회(→날림재)는 주로 전기 집진기에서 포집되며, 시멘트의 재료로 재활용된다. |
3 | 발전 | 저회 | 底灰 [bottom ash] | 깔림재 | 저회(→깔림재)는 대부분 매립되는데, 재활용 용도의 개발이 필요하다. |
4 | 발전 | 연도 | 煙道 | 연소 가스 통로 | 보일러에서 데워진 연소 가스는 연도(→연소가스 통로)를 따라 터빈으로 유입된다. |
5 | 발전 | 풍도 | 風道 | 공기 통로 | 연료를 효과적으로 연소하기 위해서는 송풍기를 통한 압축공기가 풍도(→공기 통로)를 따라 보일러로 공급되[어]야 한다. |
6 | 발전 | 연돌 | 煙突 | 굴뚝 | 발전소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설비는 연돌(→굴뚝)이다. |
7 | 발전 | 입도 | 粒度 | 입자 크기 | 석탄 입도(→입자 크기)에 따른 분류는 괴탄(50㎜ 이상), 중괴탄(20∼50㎜), 분탄(0.5∼20㎜), 미분탄(0.5㎜ 이하)으로 구분한다. |
8 | 발전 | (발전기) 감발 | 減發 | (발전기) 출력 감소 | 345kV ○○송전선로 과부하 해소를 위해 발전기 감발이(→출력 감소가) 필요하다. |
9 | 발전 | (발전기) 증발 | 增發 | (발전기) 출력 증가 | A 발전기 탈락에 의한 수급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B 발전기 증발이(→출력 증가가) 필요하다. |
10 | 발전 | (발전기) 계통병입 | 系統竝入/ 系統倂入 | (발전기) 계통 연결 | A 발전기가 최초로 계통병입(→계통 연결) 되었다. |
11 | 발전 | (발전기) 계통병해 | 系統竝解 | (발전기) 계통 분리 | 전력거래소 급전 지시를 통해 B 발전기를 계통 병해(→계통 분리) 하였다. |
12 | 송변전 | Bus, 부스, 모선 *부스→규범에 맞는 표기는 ‘버스’임. | bus, 母線 | 모선 | 154kV 2번 버스(bus)(→모선)에 고장이 발생하였다. |
13 | 송변전 | 시티(CT), 변류기 | Current Transformer, 變流器 | 전류 변성기 | 변류비가 2개 이상인 변류기(CT)(→전류 변성기)에는 1차 권선의 결선을 다르게 하거나, 2차 권선의 중간에 여러 개의 탭(Tap)을 설치한다. |
14 | 송변전 | 에이치브이 디시 (HVDC) 케이블 | High Voltage Direct Current Cable | 고압 직류 송전 케이블 | 진도와 제주 간 연결된 선로는 에이치브이디시(HVDC) 케이블(→고압 직류 송전 케이블)을 사용한다. |
15 | 송변전 | 엠오에프 (MOF) | Metering Outfit | 전압 전류 변성기 | 엠오에프(MOF)(→전압 전류 변성기)는 유입식과 몰드식이 있다. |
16 | 송변전 | 피티(PT) | Potential Transformer | 전압 변성기 | 피티(PT)(→전압 변성기)는 고전압을 낮은 전압으로 낮추는 장치로서 변성기로 약칭하기도 한다. |
17 | 송변전 | 가선/ 가선하다 | 架線 | 전선 설치, 통신선 설치/ 전선(을) 설치하다, 통신선(을) 설치하다 | 송전선로 가선(→전선 설치) 공사는 먼저 연선(→전선 펴기) 공사 후 적정 전선 늘어짐 확보를 위한 긴선(→전선 당기기) 공사 순으로 시행한다. |
18 | 송변전 | 연선/ 연선하다 | 延線 | 전선 펴기/ 전선(을) 펴다 | |
19 | 송변전 | 긴선/ 긴선하다 | 緊線 | 전선 당기기/ 전선(을) 당기다 | |
20 | 송변전 | 강송, 강행송전 | 强送, 强行送電 | 수동 송전 | 154kV ○○송전 선로가 강송/강행 송전(→수동 송전)에 성공하였다. |
21 | 송변전 | 개로 | 開路 | 열린 회로 | 개로(→열린 회로) 상태 |
22 | 송변전 | 폐로 | 閉路 | 닫힌 회로 | 폐로(→닫힌 회로) 상태 |
23 | 송변전 | 경간 | 徑間 | 지지물 간 거리 | 송전 선로의 경간(→지지물 간 거리) |
24 | 송변전 | 내용년수 *규범에 맞는 표기는 ‘내용 연수’임. | 耐用年數 | 사용 연한 | 철탑의 내용 연수는(→사용 연한은) 30년이다. |
25 | 송변전 | (철탑) 도괴/ 도괴하다 | 倒壞 | (철탑) 넘어짐/ (철탑이) 넘어지다 | 이 지역에는 초대형 태풍에 의해 철탑 도괴(→넘어짐) 현상이 발생한 경우가 있다. |
26 | 송변전 | 메거, Megger | Megger | 절연 저항계 | 메거/Megger(→절연저항 측정계)를 이용한 변압기 절연 상태 측정 |
27 | 송변전 | 밧데리, 축전지 *규범에 맞는 표기는 ‘배터리’임. | Battery, 蓄電池 | 배터리, 축전지 | 변전소에 밧데리(→배터리/축전지)를 설치하여 비상시 변전소가 정전되지 않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
28 | 송변전 | 블랙아웃, Blackout | Blackout | 대정전 | 1972년 미국에서 블랙아웃/Blackout(→대정전)이 발생하였다. |
29 | 송변전 | [소손, 절손→ 소손/소손되다 | 燒損 | (타서) 손상(됨)/ (타서) 손상되다 | 변압기 내부 화재에 의한 1차 권선 소손/절손(→손상) 발생 |
절손/절손되다] | 切損 | (끊어져) 손상(됨)/ (끊어져) 손상되다 | |||
30 | 송변전 | 쇄정 | 鎖錠 | 잠금 | 접지 개폐기는 쇄정(→잠금) 단자를 이용하여 개방을 방지한다. |
31 | 송변전 | 수트리 | 水 Tree | 수분 침투 균열 | 케이블 내부 수트리(→수분 침투 균열)에 따른 고장 발생 |
32 | 송변전 | 응동 | 應動 | 동작 | 보호 계전기 응동(→동작) |
33 | 송변전 | 전력 조류 | 潮流 | 전력 흐름 | 345kV○○송전 선로 고장 당시 전력 조류는(→흐름은) 100MW였다. |
34 | 송변전 | 조상설비 | 調相設備 | 무효 전력 보상 장치 | 동기 조상기, 병렬 리액터, 전력용 콘덴서 등은 조상설비(→무효 전력 보상 장치)이다. |
35 | 송변전 | (전선) 지상고 | 地上高 | (전선) 높이 | 전선의 지상고(→높이)를 더 높여야 한다. |
36 | 송변전 | 한류 | 限流 | 전류 제한 | 송전 선로에 한류(→전류 제한) 리액터(reactor)를 설치하여 운영 중이다. |
37 | 송변전 | (전선) 횡진 | 橫振 | (전선) 흔들림 | 송전 철탑에서는 점퍼(jumper)선의 횡진(→흔들림)을 고려하여 절연 확보 거리를 계산하여야 한다. |
38 | 배전 (配電) | 가공지선 | 架空地線 | 피뢰선 | 배전 선로에서 가공 지선(→피뢰선)은 가장 위쪽에 자리 잡고 있다. |
39 | 배전 | 가섭선 | 架涉線 | 공중선 | 지지물의 설치 간격은 지지물의 강도, 가섭선(→공중선)의 높이, 부하 밀도 및 현장 여건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
40 | 배전 | 거치 | 据置 | 설치 | 거치(→설치)된 기기의 전원을 켜자, 기기에서 소음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
41 | 배전 | 건전구간 | 健全區間 | 정상 구간 | 배전 선로 고장 시 고장 구간을 인지하여 분리하고, 건전 구간(→정상 구간)은 단시간 내에 송전한다. |
42 | 배전 | 건주하다 | 建柱하다 | (전주를) 세우다 | 비닐하우스 앞에 건주하여(→전주를 세워서) 전력량계를 해당 전주에 설치하는 것이 타당한지 궁금합니다. |
43 | 배전 | 승주하다 | 昇柱하다 | (전주에) 오르다 | 승주할(→전주에 오를) 때에는 안전에 유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44 | 배전 | 공가 | 共架 | (전선, 통신선) 공용 설치 | 공가(→공용 설치) 설비나 기기 설치가 예상되는 선로에는 장래의 설비를 고려하여 전주 길이를 결정할 수 있다. |
45 | 배전 | 병가 | 竝架 | 전선 병행 설치 | 2회선 이상이 병가(→병행 설치)된 배전 선로 |
46 | 배전 | 첨가 | 添架 | 전선 첨가 설치 | 첨가(→전선 첨가 설치)시 전력 보안 통신선의 위치는 전주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
47 | 배전 | 공칭전압 | 公稱電壓 | 표준 전압 | 고압과 특별 고압 선로의 전압 강하율은 공칭 전압(→표준 전압)을 기준으로 10% 이내이어야 한다. |
48 | 배전 | 구배 | 勾配, 句配 | 기울기 | 연약 지반, 교통 장애 등으로 구배(→기울기) 굴착이 곤란한 지역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시공한다. |
49 | 배전 | 근가 | 根枷 | 전주 버팀대 | 근가(→전주 버팀대)는 일반적으로 지반이 약한 곳에 사용한다. |
50 | 배전 | 근입 | 根入 | 밑동 묻기 | 전주 근입(→밑동 묻기)시 지반이 너무 약하면 고정 블록을 이용할 수 있다. |
51 | 배전 | 긍장 | 亘長 | 선로 길이 | 3상 선로든지 단상 선로든지 긍장은(→선로 길이는) 똑같다. |
52 | 배전 | 연장 | 延長 | (선로) 전선 총 길이 | 에이(A) 선로의 연장은(→전선 총길이는) 30km이다. |
53 | 배전 | 실장 | 實長 | (전선) 실제 길이 | 이 구간에서 전선 늘어짐 등을 고려한 실장은(→전선 실제 길이는) 50m이다. |
54 | 배전 | 내장/ 내장하다 | 耐張 | 장력을 견딤/ 장력을 견디다 | 전주의 종류에 따라 내장(→장력을 견디는 것)이 가능한 전주가 있고, 그렇지 못한 전주가 있다. |
55 | 배전 | 인류 | 引留 | (한쪽 끝에서) 잡아당김 | 절연 전선의 인류(→한쪽 당김) 개소는 아래 그림과 같이 시공할 수 있다. |
56 | 배전 | 말구 | 末口 | 위끝 | 어깨쇠는 전주 말구로부터(→위끝으로부터) 25㎝의 위치에 설치한다. |
57 | 배전 | 변대주 | 變臺柱 | 변압기 전주 | 도로 중앙에서 변대주(→변압기 전주)를 바라본 위치 |
58 | 배전 | 실효계기 | 失效計器 | 검정 만료전력량계 | 검정 유효 기간이 만료되는 전력량계는 실효 계기(→검정 만료 전력량계) 교환 공사 업무 절차에 따라 교체한다. |
59 | 배전 | 연접 | 連接 | 이웃 연결 | 특고압의 가공 인입선은 연접으로(→이웃 연결로) 시설하여서는 안 된다. |
60 | 배전 | 오계량 | 誤計量 | 계량 오류 | 오계량이(→계량 오류가) 발생했을 경우 고객과 협정하여 처리한다. |
61 | 배전 | 완철 | 腕鐵 | 어깨쇠 | 전선을 지지하기 위하여 완철을(→어깨쇠를) 전주에 설치한다. |
62 | 배전 | 이도 | 弛度 | 처짐 (정도) | 강, 하천, 계곡 등을 횡단하는 곳은 지지물의 강도, 전선의 이도(→처짐) 등에 대한 검토를 거친 후 특수 공법을 적용하여 시공할 수 있다. |
63 | 배전 | (전압을) 인가하다 | 印加하다 | (전압을) 걸다 | 선로에 전압을 인가한(→건) 후에는 안전에 더욱 유의해야 한다. |
64 | 배전 | 입상주 | 入上柱 | (케이블) 연결 전주 | 지중 케이블 입상주(→연결 전주)에 설치되는 피뢰기는 다음과 같이 설치할 수 있다. |
65 | 배전 | 잠동 | 潛動 | 무부하 계량 | 잠동(→무부하 계량) 현상이 발생하여 전력량계를 교체하였다. |
66 | 배전 | 절체 | 切替 | 전환 | 고장 선로의 부하를 다른 선로로 절체(→전환)한다. |
67 | 배전 | 지상 | 遲相 | 뒤진 위상 | 인덕턴스(Inductance)와 커패시턴스(Capacitance) 중 인덕턴스 성분이 더 우세할 때 지상(→뒤진 위상) 회로가 된다. |
68 | 배전 | 진상 | 進相 | 앞선 위상 | 콘덴서에 부분 또는 일괄 개폐 장치 등을 설치하여 진상(→앞선 위상) 역률(力率)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69 | 배전 | 지선 | 支線 | 지지선 | 전주에 지선(→지지선)을 시설해야 할 개소는 다음과 같다. |
70 | 배전 | 직결 | 直結 | 직접 연결 | 야간에 한전 직원이 직결(→직접 연결)로 송전해 주었다. |
71 | 배전 | 취부하다 | 取付하다 | 부착하다 | 차도변 전주에는 위험표지판을 취부해야(→부착해야) 한다. |
72 | 배전 | (콘크리트 등을) 타설하다/ 타설 | 打設하다 | (콘크리트 등을) 치다/ (콘크리트 등을) 치기 | 터파기 완료 후 바닥에 잡석을 다지고 콘크리트를 타설한다(→친다). |
73 | 배전 | 포설하다/ 포설 | 鋪設하다 | 깔다/ 깔기 | 터파기 완료 후 바닥에 잡석을 다진 후 모래를 포설하여(→깔아) 수평을 조절한다. |
74 | 배전 | 피더, Feeder | Feeder | 배전 회선 | 피더/Feeder(→배전 회선)별 보호 협조 체계를 점검한다. |
75 | 전력 수급 | 피피에이 (PPA) | Power Purchase Agreement | 전력 구입 계약 | 한전에 피피에이(PPA)로(→전력 구입 계약으로) 전력을 판매하는 발전회사의 2분기 영업 실적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
76 | 발전 | 소내소비전력 | 所內 消費電力 | 발전소 소비 전력 | 소내 소비 전력(→발전소 소비 전력)이 발전기의 총발 전량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얼마인가? |
77 | 전력 수급 | 전원믹스 | 電源 Mix | 전원 구성 | 전력원이 원자력 발전에 지나치게 치우쳐 있는 문제점을 전원 믹스(→전원 구성) 조정을 통해 해결하고자 한다. |
78 | 전력 수급 | 절전규제 | 節電規制 | 전기 사용 규제 | 정부는 금년 여름철 절전 규제(→전기 사용 규제)를 시행하여 수급 안정을 이루었다. |
79 | 전력 수급 | 첨두부하 | 尖頭負荷 | 최대 부하 | 하루 중 여러 가지 수요가 겹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시간대의 부하를 첨두부하(→최대 부하)라 한다. |
80 | 정보 통신 | 에이엠아이 (AMI) | 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 지능형 전력 계량 시스템 | 에이엠아이(AMI)(→지능형 전력 계량 시스템)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고객 중에 기설 고객은 계기 공사 대상이 아니나 통신 공사 대상에는 포함된다. |
81 | 정보 통신 | 에이엠아르 (AMR) | Automatic Meter Reading | 원격 검침 | 에이엠아르(AMR)용(→원격 검침용) 전자식 전력량계 오차시간 최소화를 통한 시간대별 계량 정확도 향상 |
82 | 전력 수급 | 이엠에스 (EMS) | Energy Management System | 에너지 관리 시스템, 에너지 관리 장치 | 이엠에스(EMS)는(→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전력거래소의 중앙급전소에 설치되어 우리나라 전체 전력 계통을 자동으로 감시, 제어하는 설비이다 |
83 | 정보 통신 | 지아이에스 (GIS) |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 지리 정보 시스템, 지리 정보 체계 | 지아이에스(GIS)를(→지리 정보 시스템을) 활용한 배전 설비 설계 업무 개선 |
84 | 신기술 | 비엠에스 (BMS) | Battery Management System | 배터리 관리 시스템, 배터리 관리 장치 | 전기차의 비엠에스(BMS)를(→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개발을 진행 중이다. |
85 | 신기술 | 디아르(DR) | Demand Response | 수요 반응 | 비상 발전기를 활용한 디아르(DR)(→수요 반응) 사업자가 등장한다. |
86 | 신기술 | 이에스에스 (ESS), 에너지 저장장치, 전력 저장장치 | Energy Storage System, Energy 貯藏 裝置, 電力 貯藏 裝置 | 에너지 저장 장치 | 한전은 이에스에스(ESS)/전력 저장 장치(→에너지 저장 장치) 구축에 투자할 계획이다. |
87 | 신기술 | 이브이(EV), 전기자동차, 전기차 | Electric Vehicle, 電氣自動車, 電氣車 | 전기 (자동)차 | 이브이(EV)/전기 자동차(→전기차)의 경제성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
88 | 신기술 | 피시에스 (PCS) | Power Conditioning System | 전력 조절 장치 | 태양광 발전 사업에 진출하여 태양광 셀(Cell) 및 모듈(Module), 피시에스(PCS)(→전력 조절 장치)를 생산할 계획이다. |
89 | 신기술 | 피엘시(PLC) | Power Line Communication | 전력선 통신 | 지능형 전력 계량 [인프라를→기반 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피엘시(PLC)(→전력선 통신) 방식을 이용한다. |
90 | 신기술 | (풍력 발전기) 블레이드 | Blade | (풍력 발전기) 날개 | 이 풍력 발전기는 블레이드(→날개) 길이만 80m에 달한다. |
※ 사선을 사용해 심의 결과를 두 가지로 제시한 경우는, 두 가지 용어 중 하나를 맥락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음.
※ 용어의 띄어쓰기는 필요시 의미 단위별로 붙여 쓸 수 있음
박관우 기자 / jw33990@naver.com
박관우 기자
jw3399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