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명의 희생자를 낸 용산사태로 가슴이 무거운데 그 해결과정은 더 답답할 뿐입니다. 이 사태를 보는 시민들은 철거에 저항한 세입자들을 비난하거나 또는 과잉진압 하였다는 이유로 경찰을 비난하는 등 의견이 나뉘며, 언론에 따라서도 평가가 다르고, 정당에 따라서는 사안의 파악은 물론 그 대처방법마저도 현저히 다릅니다. 무분별한 재개발로 인한 참담한 사고와 그로인한 사회분열을 보면 여러 가지로 착잡할 뿐입니다.




  그렇다면 우리사회에서 이루어지는 재개발의 궁극적 목표는 무엇입니까. 아이러니하게도 도시미관을 정비하고 주민 안전을 위한 도시개발이 아파트만 가득 찬 볼품없는 도시로 만들고 있으며, 대규모 철거와 이주에 따른 전세난과 집값 급등 현상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개발이익은 땅 주인과 건설업자가 차지하고 세입자들은 어느 날 갑자기 길바닥에 내쫓기기 되니 저항이 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모두가 잘 살기 위해 이루어지는 재개발이 일부집단에게는 목숨을 걸고 저항하여야 하는 대상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재개발이 필요하다면 시행할 수 밖에 없지만, 적어도 그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들에게 피해가 돌아가서는 안 될 것입니다. 주변 환경이 아무리 좋아진다고 하더라도 지금 내가 사는 삶의 정도를 침범한다면 저항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현재 누리고 있는 주민의 이익을 보장하는 선에서 출발하여 재개발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야 할 것이고 그들의 이익을 위해 귀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땅 주인도 아닌 세입자가 턱없는 보상을 요구하고 권리금이나 시설투입금을 요구한다고 하더라도 그들에게는 그러한 재개발이 없었더라면 보장받고 살 수 있었던 공간이었던 것입니다. 적어도 재개발이 필요하여 추진하려는 단체가 이를 해결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근본적 문제를 접어두고 그로부터 파생된 경찰청장의 거취문제에 몰두한다면 그것도 본말이 전도된 것입니다. 경찰이야 철거민들을 제 때에 해산하지 못하거나 시민을 다치게 하여도 진압과정에서 빚어지는 충돌 못지않게 책임을 져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죽음의 사태를 몰고 온 경찰의 진압이 옳다는 것은 전혀 아닙니다. 공권력의 과잉 진압에 대해 책임을 질 사람에게는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그러나 근본적 문제 해결은 뒤로 하고 빚어진 결과에만 집착하고 그 결과에 대한 책임만을 요구한다면 공권력 유지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적어도 이제 우리는 아파트공급위주의 재개발정책에서 탈피하여야 합니다. 이제 주민들이 따뜻하게 이웃을 만들며 정겹게 살아갈 수 있도록 국가와 지자체는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재개발 대상의 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거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주민 위주의 재개발정책수립이 시급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합리적인 토론이나 법제도의 정당성 절차성을 무시하는 폭력적인 시위는 계속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 당국자와 국회의원들은 밤을 새워 대책을 마련하여야 할 때입니다.  감사합니다.



서영득(변호사, 불교방송 객원논평위원)



*이상은 2/4 논평임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