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삼성전자와 관련하여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이 분에 대해서는 많은 사회적 논란이 있다. 그러나 오늘은 사회적 논란은 접어두고



여기서는 그 분의 경영자로서의 업적에 대해서만 이야기 할려고 한다
.


  저는 지금까지 몇차례에 걸쳐서 성공적 경영의 기본은 사업적 가치관이고 경영자



에게는 사업적 가치관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는데 그는 사업적 가치관이 강한 사람이



라고 생각된다
. 사업적 가치관이란 사업을 세계 최고로 잘해 보겠다는 사명감이고



사명감이 있을 때 열정
, 집중력이 나타난다. 집중력이 있을 때 직관이 생기는데 직관



은 리더십의 가장 중요한 두 요소인 통찰력과 결단력을 가져온다
. 우리가 보통 열정



이라고 부르는 집중력은 ‘죽기 아니면 살기로 어디 한 번 해보자’는 사업에 올인하는

사업적 가치관이 있을 때 나오는 것이다
. 사업적 가치관이 기업가 정신인 것이다.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건희 회장은 어떤 일에 대해서 철저하게 알 때



까지 파고드는 집중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 특히 반도체사업을 하기 전에는 반



도체에 관한 책을 거의 다 읽었다고 한다
. 이렇게 해서 그는 기술적 배경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당대 최고의 기술자들과 반도체에 관해 소통할 수 있는 기술적 직관을 가



질 수 있었고 이 때문에 반도체 사업도 전대 회장이 시작은 했지만 그 당시 경제규모



에서 실패하면 그룹이 다 넘어갈지도 몰라 대부분이 반대하는 투자 결정을 과감하게



할 수 있었던 것이다
. 이후에도 일본이 경기침체 속에서 머뭇거릴 때 조기 투자하는



결단력을 통해서 반도체에서 일본을 추월하는 쾌거를 이룩한 것이다
. 반도체사업은



투자규모가 크고 제품 수명주기가 짧아 출시 후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기 때문에 리



스크가 크고 조기투자가 중요하기 때문에 결단력이 요구되는 사업인데 통찰력과 결



단력이 있는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 스타일과 맞아 떨어졌던 것이다
.


  그는 또한 통찰력을 가지고 5년내지 10년 후를 내다보면서 특정시기에 요구되는 전



략적 과제를 화두로 던져 왔다
. 93년에는 질 경영, 그 다음에는 디자인과 인재를 강조



했고 최근에는 창조경영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것은 재계를 선도하는 아이디어였다
.



93
년 프랑크푸르트에서 질 경영을 선언할 당시 그는 정보화시대에 진행되는 급격한



변화의 흐름을 감지하고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4~5년이고 그 안에 우리가 일본을



따라잡고
1등으로 부상하지 않으면 영원히 2류로 전락한다는 메시지를 강력하게 전



달하였고 또한 종업원들에게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한 충격을 주기 위해
7-



4
제를 도입하기도 했다.


  중요한 것은 통찰력과 결단력이 실행의 깊이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모든 기업이 다



품질경영
, 디자인경영, 인재경영을 하고 있지만 성공여부는 실행의 깊이에 달려있다.

그는 품질경영을 추진하면서
12시간 A/S체제로 많은 비용이 들어가자 삼성 일부 임



직원들이 이러다가 우리회사 망하는 것 아니냐 했을 때 삼성이 망하면 내 돈을 넣을



테니 걱정하지 말라고 했고
, 디자인 경영을 추진할 때는 한국 최초의 사내디자인 스



쿨을 설립하고 기존의
2배가 넘는 디자이너를 임원에 임명하여 디자인혁명을 선도함



으로써 한국의 디자인수준이 크게 향상되는 계기를 만들었다
. 인재경영에서도 사장



보다 돈을 더 받는
S급 인재를 발굴하라고 요구하고 사장들의 인사고과에 인재발굴



실적을 반영하였다
. 그는 이와 같이 말로만 아니라 구체적이고 행동지향적으로 그의

개혁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김으로써 성공의 기초를 닦은 것이다
.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이 돋보이는 또 다른 부분은 프리미엄 제품전략이다. 프리미



엄 제품전략의 결과 삼성 핸드폰의
M/S가 미국에서 1위를 하는 등 선전을 하고 있고

삼성전자의 브랜드가치가 세계
21위로 소니보다 높아졌다. 지금은 삼성전자뿐만 아



니라 한국의 다른 기업도
1등 내지 고급제품을 만들고 있지만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한국제품은 싸구려 제품이라는 인식을 바꾸었고 다른 기업들도 고급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자극을 주었다고 말할 수 있다
. 이건희 회장은 한국에서 세계적 기업이 출현



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보여준 기업가라고 할 수 있다
.



노부호(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BBS객원논평위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