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김기선 제주시청 공보실 공보팀장

●진행 : 이병철 방송부장

●2022년 10월 11일(화)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장소 : BBS제주불교방송 / 제주시 임항로 14(덕산빌딩 4층)

●코너명 : 제주시정 소식

[앵커멘트] 네 매주 화요일은 시정 소식을 전해드리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제주시 시정 소식 시간인데요. 제주시청 공보실 김기선 공보팀장 전화연결 되어 있습니다. 팀장님 안녕하세요?

[김기선] 네, 안녕하세요.

[이병철] 다음달 24일부터 1회용 종이컵과 빨대 등의 제공과 사용이 금지되네요?

[김기선] 제주시는 오는 11월 24일부터 종이컵, 플라스틱 빨대·젓는 막대, 봉투·쇼핑백 등을 식당·카페, 대규모 점포, 도매·소매업, 체육시설 등에서 사용억제와 무상제공이 금지된다고 밝혔는데요.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식당, 카페에서 사용이 가능했던 종이 재질의 컵·접시·용기뿐만 아니라 플라스틱 빨대·젓는 막대도 11월 24일부터 매장에서 사용이 금지됩니다.

[이병철] 1회용 봉투와 쇼핑백에 대한 규제도 강화됐네요/

[김기선] 1회용 봉투·쇼핑백 규제도 강화되어 제과점, 편의점 등 종합소매업에서도 사용이 금지되며, 음식점과 주점업, 그 외 도·소매업에서도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1회용 우산 비닐 규제도 신설되어 대규모점포에서 1회용 우산 비닐을 사용할 수 없고, 체육시설에서는 합성수지재질의 응원용품도 사용과 제공할 수 없게 됩니다.

다만, 1회용품이 생분해성수지 제품인 경우에는 무상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병철] 이를 위반할 경우 어떻게 되나요?

[김기선] 이를 위반할 경우에는 업소의 규모와 위반의 경중에 따라 5만원부터 300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오는 15일 토요일 애향운동장에서, 시민과 함께 배우고 즐기는 '2022 제주시 주민자치박람회 및 평생학습대회'를 개최하네요?

[김기선] 이번 행사는 '하나됨, 그 이상의 가치‘ 라는 주제로, 26개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와 평생교육기관 및 학습동아리,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관계자 상호 간의 소통의 장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오전 10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행사장 메인무대에서는 난타, 기타연주, 라인댄스, 밴드공연 등 그동안 문화강좌 등을 통하여 갈고 닦은 동아리 18개 팀들의 실력을 뽐내는 경연대회가 개최됩니다.

[이병철] 이외에도 다양한 체험 부스가 운영되네요?

[김기선] 전시‧체험행사로 주민자치센터‧평생학습 수강생 작품전시 및 프로그램 홍보‧체험관, 문해교육 시화전, 심리상담 등 사회서비스 체험관, 플리마켓 등 52개 부스가 운영됩니다.

박람회 체험관은 15일 오후 2시까지 운영되며, 전시행사 종료 후 열리는 폐회식은 초청가수 공연과 우수 홍보관 및 공연팀 시상식을 끝으로 마무리 될 예정입니다.

[이병철 ]탐라문화광장과 산지천 일대에서 「2022 아트페스타인제주」가 개최되네요?

[김기선] 10월 14일부터 23일까지 탐라문화광장 및 산지천 일대에서 「2022 아트페스타인제주」가 개최되는데요.

개막행사로 “LOOP 콘서트”는 10월 14일 금요일 오후 6시에 산지천 갤러리 앞 야외공간에서 미디어 파사드 상영을 비롯해 현악 8중주, 가수 장필순의 공연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올해 주제는 ‘LOOP(feat.연결의 시선)’으로 크게 네 가지 특징을 통해 제주 대표 미술축제로서의 정체성을 강화했습니다.

[이병철] 아트페스타인제주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주시죠

[김기선] 먼저, 기존 오후 6시까지 운영하던 행사를 오후 9시까지 운영하는 야간축제로 확장해 시민들에 새로운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할 예정인데요.

다음으로 산지천 갤러리 내에 50호, 80호, 100호의 작품을 전시 연출하여 도내 다른 미술제와의 차별성을 제시하며, 탐라문화광장에서부터 갤러리로 이어지는 초롱 전시를 신설해 관람객 유입을 모색하고 축제의 공간적 반경을 확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새롭게 시도하는 미디어 파사드, 사운드 스케이프를 통해 시각과 청각이 즐거운 전시를 연출할 계획입입니다.

아울러 원도심 일대에 청년, 신진, 전문작가의 14개 장르 103점의 작품이 전시되며, 어린이·청소년을 비롯한 시민 800여 명이 참여하는 시민참여 프로그램도 함께 운영됩니다.

[이병철] 탐라도서관에서 <김수하 재즈그룹>의 가을밤 콘서트를 개최하네요?

[김기선] 제주시 탐라도서관에서는 10월 18일 화요일 저녁 7시에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김수하 재즈그룹> 가을밤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는데요.

김수하 재즈그룹은 2017년 결성 이후 1집‘The Memories of Wind(바람의 기억)’발매를 시작으로 매해 다양한 장르와 레파토리를 넘나드는 음악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가을밤 콘서트에서는 가을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재즈명곡‘Autumn Leaves’와 김수하 재즈그룹의 신곡 ‘가을바람’ 등 가을밤 감성을 더욱 풍만하게 끌어올릴 곡들을 들려줄 예정인데요.

탐라도서관 야외 잔디마당에서 1시간 동안 진행되며 제주도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사전 신청없이 공연 당일 10분 전까지 마련된 좌석에 착석하면 됩니다.

[이병철] 제주보건소에서는 제주도민의 정신건강을 위하여 정신건강검진비 및 상담비를 지원하고 있네요?

[김기선] 네 제주보건소에서는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정신질환을 조기 발견·치료하여 만성화를 예방하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검진비와 상담비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지원 대상은 정신 검진이 필요한 제주도민 누구나 제주시 내 지정 정신의료기관을 방문하여 1~3회차까지 5만7천900원 한도 내에서 검진(상담)비지원 및 검사 결과에 따라 전문의의 상담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병철] 네 다음 소식은 스포츠 강좌이용권의 지원액이 확대됐다는 내용이네요?

[김기선] 제주시는 저소득층 가정의 유아, 청소년 및 장애인 대상으로 체육시설 수강료를 지원하는 사업인 스포츠 강좌이용권의 지원액을 10월부터 월 8만5천원에서 9만5천원으로 확대 지원합니다.

일반 스포츠 강좌이용권 지원 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법정한부모가족 내 만5세~18세 유아․청소년 1,195명, 장애인 스포츠 강좌이용권 지원 대상은 만19세~64세 장애인 100명이 혜택을 받아 자부담 경감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스포츠 강좌이용권 상향지원은 기존에 신청했던 대상자만 받을 수 있으며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결제만 가능하다. 또한, 당월 미사용 시 지원금이 소멸되니 반드시 당월 내로 사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내년 스포츠강좌 이용권 신청 모집 기간은 올해 12월 중순부터 모집예정이며, 선정된 경우 1월부터 12월까지 12개월동안 월 9만5천 원 스포츠바우처 이용권을 지원받게 됩니다.

[이병철] 올해 6월 1일 기준 개별주택가격에 대해 결정공시가 됐네요?

[김기선] 제주시는 올해 6월 1일 기준 개별주택가격에 대하여 9월 29일 결정공시하고, 10월 28일까지 개별주택가격 이의신청기간을 운영합니다.

이번 공시대상은 올해 1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주거용 건물이 신증축, 용도변경, 토지 분할합병 등의 사유로 변동된 주택 총 806호입니다.

결정공시한 개별주택가격은 제주시 세무과,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 또는 제주시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이병철] 이의신청은 어떻게 하면 되나요?

[김기선] 개별주택가격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주택소유자 또는 이해관계인은 이의신청 기간 내 제주시 세무과, 읍면사무소, 동주민센터로 방문우편FAX 또는 일사편리 홈페이지를 통하여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의신청된 개별주택가격에 대해서는 한국부동산원의 재검증과 제주특별자치도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11월 28일 재조정 공시하고 처리 결과를 개별 통지하게 됩니다.

[이병철] 제주시에서 삼도동 지역 등에 설치된 수도 계량기 5천348전에 대하여 원격검침이 가능한 디지털 계량기로 교체했네요.

[김기선] 스마트 관망 인프라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이번 사업은 실시간 원격검침을 통해 수돗물 과다 사용에 따른 물 낭비를 방지하고, 수도 요금을 투명하게 부과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인데요.

이 사업은 2019년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지난해까지 오라동, 봉개동, 일도1동 일대 1만6천39전을 교체했습니다.

올해는 5억원을 투입해 삼도동 일원 5천348전을 추가 교체 완료함에 따라 동지역 전체 급수전 6만7천658전 중 31%에 대해서 원격검침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병철] 디지털 계량기 교체로 인한 효과는 무엇인가요?

[김기선] 제주시는 지난 8월까지 상수도 원격검침시스템 자료를 분석해 수돗물 과다사용 1천395건, 옥내누수 76건을 발견했고, 이를 수용가에게 신속하게 알리고 정비하게 하여 6천700여 만원의 수도 요금 절약 효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실시간 물사용량 확인은 물론 검침시간 단축, 사생활 침해 및 난검침 해소, 누수 등에 따른 각종 요금분쟁 등의 예방과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병철] 제주시는 산림의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산림 내 맑은 공기를 공유하고 산림의 공익 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한 공익숲가꾸기 3차 사업을 추진하네요?

[김기선] 이번 사업은 봉개동 민오름, 조천읍 지그리오름 2개소 산림 71ha에 대해 총사업비 약1억 7천만원을 투입하여 10월부터 11월까지 추진됩니다.

올해 제주시에서는 1차 공익숲가꾸기 사업으로 애월읍 고내봉, 구좌읍 돝오름, 한림읍 문도지오름 등 6개소 산림 151ha를 추진했으며 2차 공익숲가꾸기 사업으로 제주시 하추자도 일대 155ha를 추진하면서 미세먼지 저감 및 주변 경관관리 등 산림 공익가치를 강화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이번 공익숲가꾸기 사업 또한 적정밀도의 솎아베기와 원활한 공기흐름을 위한 가지치기, 산림 경관을 저해하는 덩굴제거 및 임내정리 등으로 상층목과 하층목을 적정 관리해 미세먼지 저감 등 도심 열섬현상 완화 작용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병철] 네, 지금까지 제주시정 소식에 김기선 팀장이었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김기선]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