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신의 아침저널 1부 - 집중인터뷰]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 인터뷰 유튜브 링크 바로가기(클릭)

*본 인터뷰 내용을 기사에 인용하거나 방송에 사용시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프로그램 이름을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대담 :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
■ 방송 :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07:20~09:00)
■ 진행 : BBS 전영신 앵커

▷ 전영신 : 윤석열 대통령이 순방 기간 비속어 논란에 대해서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했다.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고 언급을 했습니다. 당초에 유감 표명이 있을 거라는 예상과는 달리 강경한 대응 입장을 밝힌 건데요. 민주당에서는 이 문제의 본질은 언론 탓이 아니라 대통령의 막말이다. 라며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과 관련해서 이야기 나눠보죠. 이번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에서 주호영 의원한테 지긴 했습니다만 42표를 얻는 이변을 연출해낸 파란의 주인공이십니다. 이용호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 이용호 : 예, 안녕하세요?

▷ 전영신 : 앞서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이번 원내대표 선거에서 42표 얻으셨어요. 분석을 좀 해보셨을 것 같은데, 이 지지표의 의미, 어떻게 보셨어요.

▶ 이용호 : 저는 국민이, 당이 좀 구태도 무기력을 좀 벗어나고, 살아있는 모습을 보여 달라. 또 그걸 보고 싶다고 하는 민심, 이런 것들이 투영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 전영신 : 원내대표 선거 과정에서 권성동 전 원내대표가 의원들한테 전화를 돌리기도 했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당내 정치 윤심이 계속 작용하는 것에 대한 어떤 반발 표심이 아니겠느냐? 이런 분석이 있었거든요.

▶ 이용호 : 윤심이 있는지 여부는 불분명하고요. 저는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고, 사실 권성동 전 원내대표의 책임도 있는 상황에서 또 그분이 다음 원내대표까지 추대로 만들어놓고, 하는 것이 과연 옳은가? 당에 도움이 되는가? 하는 다른 생각을 가진 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표로 연결됐다고 봅니다.

▷ 전영신 : 윤심이 아닌 권성동 전 원내대표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면서 표심을 받은 거다. 라는 말씀이신데, 그래서 또 제기되는 부분이 권성동 의원하고, 이용호 의원님이 장제원 의원이 주도했던 민들레 모임 대표도 맡고 하셔서, 권성동 의원하고 장제원 의원으로 대표되는 친윤 사이에서 내분, 분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런 분석은 어떻게 보세요?

▶ 이용호 : 정치 공학적인 분석이고요. 결국은 우리 당 전체가 이제 정권 교체를 한 몇 달 되지 않았기 때문에 윤석열 정부 성공을 위해서 나름대로 다 고민을 하고, 노력을 하고 있는 그런 상황인데, 지금 우리 당이 처해 있는 어떤 위기 상황을 어떻게 보고 있느냐? 그걸 어떻게 헤쳐나가는 데 어떤 처방을 할 것이냐? 그 처방론에 있어서 차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것이 그렇지 그게 친윤의 분화다. 이렇게 저는 보고 싶지는 않습니다.

▷ 전영신 : 위기 상황이라고 정의를 하셨어요. 어떤 부분이 가장 위기다 문제다. 라고 보시는 건가요?

▶ 이용호 : 지금 국민들이 다 보시겠지만 이준석 전 대표의 징계 이후에 있었던 여러 가지 계속되고 있는 리더십 이 문제, 이런 것들이고, 그것 때문에 빚어지는 당 내의 어떤 혼란, 이런 것들 때문에 지금 그런 것들을 위기로 보는 것이죠.

▷ 전영신 : 어쨌든 국민의힘 새 당 대표가 선출되기까지는 지금의 상황이 이어질 거라는 분석도 많은데요.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가 내년 초에 있을 것 같은데, 이 여세를 몰아서 혹시 당 대표에 출마하실 생각은 없으십니까?

▶ 이용호 : 저는 정치인은 모름지기 나설 때 그리고 물러설 때를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소위 낄끼빠빠, 낄 때 끼고 빠질 때 빠져야 할 줄 안다고 보는데, 내일을 미리 말할 수는 없습니다마는 아직 저는 나설 때는 아니라고 봅니다.

▷ 전영신 : 그럼 지금 김기현 의원, 안철수 의원, 윤상현 의원 등이 차기 당대표 선거 준비를 하고 있는 듯 보이는데요. 차기 총선 공천권을 갖는다는 점에서 전당대회에 윤심의 영향력이 작용을 할 거다. 이런 전망도 있어요?

▶ 이용호 : 물론 집권 여당이기 때문에 대통령의 마음,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요. 또 어차피 윤석열 정부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당과 대통령실의 소통 리더십을 관계를 어떻게 설정해야 할 것이냐? 이런 측면이 고려될 수밖에 없고 보고요. 그것이 자연스럽게 아마 전당대회에서 반영이 되리라고 보는데, 저는 더 중요한 것은 어떤 그런 윤심이 아니다. 이것보다는 국민의 마음, 그리고 당심, 당의 마음 우리 당원들의 마음, 이게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 전영신 : 이제 현안 얘기로 좀 들어가 보죠. 윤석열 대통령이 어제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한 얘기, 사실과 다른 보도로 동맹을 훼손했다. 어떻게 들으셨어요?

▶ 이용호 : 저는 대통령의 입장 이해를 합니다. 한편으로는 좀 사과나 다른 설명이 있지 않았을까? 이런 기대도 했습니다마는, 대통령의 입장으로 봐서는 그렇게 이해할 수밖에 없겠구나 라는 생각을 한편으로 이해를 하게 된 것이, 지금 논란이 되는 대통령 발언은 두 가지이거든요. 하나는 당초 발언이 왜곡, 훼손, 폄하됐느냐? 하는 본질의 문제가 하나 있고, 또 하나는 비속어를 섞어 썼다. 이거 아니에요. 그런데 문제는 대통령께서 스스로 생각하시기에는 본질적인 문제.

▷ 전영신 : 바이든 이냐? 날리면 이냐?

▶ 이용호 : 자신의 발언이 이게 왜곡되고 훼손됐다. 이거거든요. 이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진상 규명이 있어야 한다고 하는 강한 뜻을 말씀하신 것이고, 그런 의미에서 대통령께서 그러면 사과를 하거나 다른 해명을 했으면 어떨 것이냐? 하는 부분인데, 이 전체적인 내용에 대해서 이게 사과부터 하게 되면 사실 본질 왜곡, 훼손된 부분까지도 인정해 버리는 그런 결과로 이어지지 않을까? 이런 점을 의식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저는 해 보는데요. 하여튼 이런 선 진상 발언에 대한 선 진상파악, 이런 것들이 있고 나서는 어떤 형태로든지 국민께 입장 표명, 비속어 문제에 대한 그런 표현에 대한 입장 표명은 필요하지 않을까라는 생각합니다.

▷ 전영신 : 의원님도 말씀하셨지만 비속어 논란, 이 xx 이거에 대해서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렸다. 혼자 말로 한 얘기가 전해졌는데 실수였다. 이런 식의 유감 표명을 하고, 마무리되지 않겠느냐? 라는 예상이 있었는데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 이렇게 말을 하면서 논란을 더 키우고 있다. 이런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세요?

▶ 이용호 : 그러니까 제가 조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본질적인, 그러니까 본인이 하지 않은 내용을 바꿔서 보도한 데 대한 본질적인 문제를 먼저 진상을 규명해야 되겠다는 게 앞선 것이죠. 그런데 이 비속어의 문제는 본질적인 문제는 아니고 또 다른 측면이기 때문에 이 전체를 사과하다 보면 또 본질적인 문제까지도 인정하는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이런 생각 때문에 먼저 이렇게 하신 게 아닌가? 저는 그렇게 이해합니다.

▷ 전영신 : 우리 청취자 69**님께서 본인이 말씀하신 걸 누가 어떻게 진상 규명을 하나요?  이렇게 질문을 주셨어요.

▶ 이용호 : 그러니까요. 더 중요한 것은 본인이 그런 의도로 말씀하시는데 거의 들리지 않는 내용을 자막을 박아서 보도한 거, 이걸 어떻게 그러면 받아들여야 되나요?

▷ 전영신 : MBC가 그러니까 확실하지도 않은, 바이든 인지 날리면 인지, 어제 또 발리문 까지 나왔는데. 그런 부분이 정확하지도 않은데, 그걸 아예 자막으로 해서 단정적으로 보도했다. 이 부분은 문제다 이 말씀이시네요?

▶ 이용호 : 그렇죠. 그러니까 저도 처음에 그것을 보고 바이든으로 저는 받아들였어요. 그러니까 애매한 상황에서 그게 바베큐 효과라고 그럽니다만 저도 그렇게 자막이 되니까 그렇게 받아들여진 것이거든요. 아마 대부분의 국민들이 그렇게 아마 인식을 했을 것이고요. 그런데 실제로 화자 말하는 분은 이게 아니다. 라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왜 이렇게 왜곡돼서 갔느냐? 이 부분이 진상규명이 돼야 된다는 것이고, 이걸 그러면 먼저 사과부터 비속어를 쓴 거야 하다 보면 전체에도 인정하는 것이네. 이렇게 오해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아마 선 진상 규명이 되고 나면 파악이 되고, 나면 그런 저런 비속어 문제에 대한 입장 표명은 저는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 전영신 : 진상규명은 그 녹음 파일을 분석을 의뢰해서 거기에서 나오는 부분에서 진상규명이 될까요? 

▶ 이용호 : 글쎄요. 그것까지 제가 방법론까지 알 수는 없지만, 저로서는 당연히 대통령 실의 공식 발표를 믿을 수밖에 없지 않나? 이렇게 봅니다.

▷ 전영신 : 사실 진상 규명 부분도 애매한 게 대통령 본인께서 아니라고 하면 그만이기 때문에 이게 또 어떻게 될지 주목을 해 봐야 되는 부분이고요. 그렇다 보니까 당내에서도 지금 다른 목소리들이 나오는 분위기예요. 유승민 전 의원하고, 홍준표 대구시장은 막말보다 더 나쁜 게 거짓말이다. 라고 했고 잘못 인정하고 수습해야 한다. 라는 얘기를 했어요. 홍준표 시장 말은 이용호 의원님하고도 또 맥을 같이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거짓말이다. 라고 이렇게 얘기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을 하세요?

▶ 이용호 : 이것은 MBC 첫 보도가 나간 이후에 유승민 전 의원이나 홍준표 시장이나 이런 분들이 그것을 사실을 전제로 해서 아마 발언을 하신 걸 거예요.

▷ 전영신 : 또 바비큐 효과일 것이다. 라는 말씀.

▶ 이용호 : 조금 성급, 결과적으로 보면 성급한 발언이 됐는데요. 지금은 대통령실이 첫 보도가 잘못됐다라고 공식 발표한 상황이기 때문에 당연히 국민의힘의 일원인 저로서는 불분명한 내용을 단정적으로 자막 처리한 MBC 보도보다 대통령실의 발표를 믿어야 되는 거 아니겠습니까?

▷ 전영신 : 그런데 일단은 거기 잡음을 제거한 녹음 파일을 들어보면 그 비속어 발언은 확실하게 들리는 부분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국민의힘에서 이거 배현진 의원 같은 경우는 비속어도 없었다. 이렇게 얘기하는 부분은 또 어떻게 받아들여야 될까요?

▶ 이용호 : 아마 배현진 의원이 얘기한 비속어는 앞에 부분 이 xx 부분을 말씀하신 것 같고요. 뒤에 분명하게 들리는 비속어 부분은 누구도 알고 있는 내용이니까요.

▷ 전영신 : 이 xx 이 부분은 그동안 방송사에서는 이게 사실 욕설과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삐소리 처리가 됐어요. 그런데 그 원본 혹시 들어보셨습니까?

▶ 이용호 : 저는 모르겠어요. 여러 가지 버전이 도는데 저는 잘 모르겠어요. 너무 희미해서 잘 모르겠어요.

▷ 전영신 : 거기 삐 처리가 돼 있는데요. 확실하게 들리는 부분이 있긴 있습니다. 저희가 혹시 지금 들어볼 수 있나요. 지금 의원님 한번 같이 들어보시죠? 저희가 준비한 파일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좀 들리는 것 같기도 해요.

▶ 이용호 : 잘 모르겠어요.

▷ 전영신 : 그런데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김은혜 홍보수석의 말과는 다른 해명을 내놓았어요. 이 xx 발언이 야당을 지목한 게 아니라 국회를 얘기한 것이다. 민주당뿐 아니라 국민의 힘까지를 포함한 거다. 이 얘기인 것 같은데, 야당이 아니라 국회라고 해서 크게 달라지는 부분이 있는가? 이런 얘기도 나오는데요.

▶ 이용호 : 글쎄요. 그런 그냥 지금 무슨 수학 문제 풀듯이 이것저것 자꾸 얘기를 확대하고 번져가는 게 바람직한지는 모르겠어요. 그런데 저는 글쎄요. 하여튼 그 불분명한 내용의 전적인 보면 국회라고 하는 게 돼 있기 때문에 저도 사실 처음에 바이든 나오고, 국회에 나오면서 이게 좀 잘 안 맞는구나. 적어도 해외는 의회라고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마는, 여하튼 지금 그게 국회를 지칭하든 야당을 지칭하든 무슨 큰 차이가 있겠어요. 하여튼 그건 내용으로 보면 바람직스럽지 않은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그걸 더 짜져가는 것은 적절치 않고, 다만 지금 미국을 겨냥한 것이냐? 의 여부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대통령실은 아니라고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그런 정도를 저는 알고 있습니다.

▷ 전영신 : 국민의힘에서는 제2의 광우병 조작 선동이다. 민주당과의 정언 유착 의혹도 제기하는데요. 지금 윤 대통령 퇴진 집회가 시작되는 부분은 어떻게 보고 계세요?

▶ 이용호 : 저는 국민의힘의 일부 의원들이 그렇게 얘기하고 또 하는 것을 사실 동의는 안 합니다마는, 그러나 충분히 이해는 됩니다. 왜냐하면 국민의힘 보수정권이 과거에 있었던 광우병 파동에 대한 트라우마가 좀 있어요. 피해 의식이 당시에 언론의 선정적인 보도, 또 특정 세력의 선동, 이런 것들이 결합돼서 국민을 혹세무민하고 좀 어떻게 보면 좀 과장하게 말씀드리면 국민을 광기로 몰아간, 이런 정권을 흔드는 측면 이런 것들이 있었기 때문에 보수 정권은 늘 이런 움직임에 대한 경계가 좀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것에 그런 어떤 심리적인 측면에서 몇몇 분들이 얘기하는 것 같고요. 다만 이번 저도 전체적으로 이번 사안을 보면서 저도 언론인 출신입니다마는, 언론이 이게 국가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되는가? 국가 위에 있는 것인가? 또 혹은 국가 내에 있는 것인가? 국익은 어떤 것인가? 이런 것들에 대해서 한 번쯤 되돌아볼 필요는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합니다.

▷ 전영신 : 예. 민주당에서는 이번 순방의 총책임자인 박진 외교장관 해임 건의안 발의하겠다고 합니다. 김성환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을 외교참사 트로이카라고 해서 전면 교체를 촉구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이용호 : 민주당의 정치공세죠. 민주당이 요즘에 보면 툭하면 다수 의석을 믿고, 힘 과시를 많이 하시는데 너무 탄핵 이런 얘기를 너무 많이 한다. 정치적인 협박이거든요. 그런 식으로 따지면 지금 박진 장관 정도를 탄핵한다고 그런다면 예전에 중국 가셔서 문재인 전 대통령 혼밥 하고, 그 당시에 수행기자가 폭행도 당하고 그랬던 것 같아요. 아무런 조치도 못 취하고 그랬었는데 그런 식이었으면 강경화 장관이나 당시 문재인 정부의 장관들도 남아났겠어요.

▷ 전영신 : 예. 어쨌든 지금 정기국회 회기 중인데 정치권이 좀 너무 어수선한 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상황에서 내년도 예산안 처리라든지 민생법안 처리해야 되는데 여야 협치 와는 또 더 멀어지는 게 아닌가? 이런 우려가 있는데요. 어떻게 보세요.

▶ 이용호 : 그래도 예산안 처리나 법안 처리는 저는 되리라고 봐요. 왜냐하면 싸울 때 싸우더라도 또 결국은 국민의힘이든 민주당이든 간에 국민을 위해서 있기 때문에, 결국은 서로 협치가 안 되고, 국회가 공전하게 되면 손해는 피해는 국민들에게 가거든요. 그런 측면에서 민주당도 국민을 볼모로 해서 끝없이 정치 공세만을 취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래서 저는 뭐 예산안 문제나 이런 것들은 그래도 잘 처리가 될 거라고 그렇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전영신 : 내일 정진석 비대위에 대한 가처분 심문 있죠. 이준석 전 대표가 직접 출석을 한다고 하고요. 일단 윤리위 추가 징계는 미뤄지는 듯한 그런 분위기인 것 같은데, 어찌 보면 국민의힘의 미래가 달린 가처분 결정이 되지 않을까 생각도 해보게 되는데요. 어떻게 돼야 된다고 생각하시는지 끝으로 한 말씀해 주시죠?

▶ 이용호 : 어떻게 된다기보다는 저야 내일 가처분 심문으로 최근의 혼란 상황이 종식됐으면 좋겠고요. 정치가 판사의 입이나 쳐다보면서 이렇게 가야 되나? 하는 자괴감이 있습니다. 더구나 국민의힘의 당의 운명 이것들이 불확실성 속에서 계속 놓여 있고, 가는 것이 참 안타깝고 답답한 상황이고요. 하여튼 내일 가처분 신청, 그것을 끝으로 해서 당이 좀 일사불란하게 움직였으면 좋겠습니다.

▷ 전영신 : 알겠습니다. 오늘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용호 : 네. 감사합니다.

▷ 전영신 :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